12월 넷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대규모 겨울 업데이트와 이벤트, 크리스마스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하드코어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인 장수 게임들의 선전이 눈에 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W'와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양대 마켓 1, 2위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구글 플레이에서는 다른 '리니지' 형제들과 '원신',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2(이하 블소2)'와 '기적의 검' 등의 MMORPG가 상위권 순위를 점령한 모습이다.
반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FIFA ONLINE 4 M by EA SPROTS', '쿠키런: 킹덤' 등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게임들이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려 겨울 업데이트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W'가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가운데 Top 10 안에 '로블록스'를 제외한 10위 내 모든 게임들이 MMORPG 장르였다.
이번 주 5위에 위치한 넷마블의 블소 레볼루션은 지난 16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린족의 신규 직업 '천도사'를 추가했다.
천도사는 천체의 힘이 담긴 보주를 이용하여 강력한 원거리 공격을 하는 직업으로 공간탈출 무공을 활용해 원하는 위치로 순간이동하거나 우레폭풍 무공을 사용해 상대를 특정 지역으로 이동시켜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신규 콘텐츠 차원의 균열 등을 공개해 유저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지난 8일 첫 대규모 업데이트 '시간의 지배자'를 공개한 블소2 또한 신규 콘텐츠와 함께 지난 17일 장신구 성장을 위한 특별 패키지 등을 출시하는 등 유저들의 성장 욕구를 자극하는 콘텐츠를 추가하며 매출 순위 7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블소2 이 인기의 기세를 이어가기 위해 22일에는 크리스마스 이벤트 및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10위권에서는 카카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 중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선전이 눈에 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지난 11월 30일 '로켓 콘 플라잉펫'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 아이템을 공개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17일부터 게임 내 열혈 유저들을 위한 '카러플 슈퍼위크 시즌2'를 진행하는 등 유저 친화적인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다.
전주부터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진행 중인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워)'도 18위에 이름을 올렸다.
컴투스는 이번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통해 유저들에게 서머너즈 워 굿즈 아이템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며 한국의 인기 유튜버 '짤툰'을 비롯한 미국 등 유명 카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독특한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해 다양한 방식으로 즐거움을 전달할 예정이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오딘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매출 순위 최상위권 게임들의 장르 분포가 구글 플레이보다 다양하게 나타났다.
먼저 9일부터 0.5주년 이벤트와 겨울 이벤트를 진행 중인 넷마블의 제2의 나라가 매출 순위 8위에 올랐다.
제2의 나라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겨울 에피소드 '안녕 나무야!'를 공개했으며 신규 이마젠 '로기영감'과 '두루루' 등을 공개했다. 아울러 산타 콘셉트의 신규 의상과 루돌프 콘셉트의 탈 것 등을 게임에 추가해 겨울 시즌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최근 크리스마스 이벤트와 국내 서비스 1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이벤트를 벌이고 있는 '앙상블스타즈!!'는 애플 앱스토어 10위 구글 플레이 21위에 이름을 올렸다.
앙상블스타즈!!는 크리스마스와 1주년을 맞아 신규 패키지 및 한정 스카우트를 오픈했다. 여기에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10회 뽑기권, 의상, 카드 등 다양한 수집 요소를 제공해 유저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었다.
지난 주부터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시작한 문톤의 '심포니 오브 에픽'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4위에 머무르고 있다.
심포니 오브 에픽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눈꽃 결정을 모아 유용한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개최했으며 이와 함께 크리스마스 콘셉트의 신규 스킨을 발매했다.
아울러 크리스마스 이벤트 기간 동안 접속하는 유저들에게 매일 10회 뽑기 이용권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7일부터 내셔널 아이콘 클래스에 속한 신규 선수 추가와 겨울 이벤트를 전개하고 있는 넥슨의 'EA SPORTS FIFA 모바일(이하 FIFA 모바일)'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9위에 등극했다.
FIFA 모바일은 내셔널 아이콘 클래스 업데이트를 통해 지네딘 지단, 데이비드 베컴, 루이스 피구, 사뮈엘 에토, 칸나바로, 에르난데스 등 국가대표팀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친 레전드 6인을 추가했다. 특히 지단의 경우 게임 내 가장 높은 능력치 115를 갖춘 선수로 등장해 유저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외에도 21-22 UEFA 챔피언스리그에 참여한 팀과 선수들로 구성된 UCL22 클래스가 추가되는 등 다양한 선수들이 게임에 추가되었다.
아울러 넥슨은 신규 아이콘 추가와 함께 겨울을 맞아 게임 내에서 유용한 아이템을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