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다섯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신작 '아키에이지 워'가 양대 앱 마켓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를 본 '원신',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리니지2M'과 '리니지W' 등 '리니지 형제'들도 TOP 5 자리를 지키면서 굳건히 상위권 매출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아키에이지 워'와 '원신'이 진입하면서 고착화된 TOP 5에 균열이 생겼다.
이 외에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도 순위가 대폭 상승하면서 상위권 경쟁에 다시 합류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아키에이지 워'가 '피파온라인4M', '리니지M', '피파모바일' 등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에서도 순위 상승폭이 가파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최근 부진을 딛고 4위를 차지하면서 저력을 과시했다.
'탕탕특공대'와 '전략적 팀 전투' 등 iOS에서 강세를 보이는 게임들도 이번 주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한편, '꿈의 정원'과 '꿈의 집', '캔디크러쉬사가' 등 캐주얼 게임들의 순항도 돋보인다. 이와 함께 '바람의나라: 연'이 오랜만에 상위권에 모습을 드러냈다.
한편, '아키에이지 워'에 이어 이번 주에는 넥슨의 신작 '프라시아 전기'도 서비스를 시작한다.
넥슨의 초대형 오리지널 IP MMORPG '프라시아 전기'는 MMORPG 본연의 재미를 담은 신작이다. 아이템 파밍과 '득템'의 재미, 거래소를 통한 다른 유저와의 거래, 60여 종이 넘는 보스와 17개의 영지 보스 등 공략의 재미를 선사하는 몬스터들, 거점을 차지하기 위한 쟁탈전 콘텐츠 등을 핵심으로 내세웠다.
넥슨은 국내 주요 도시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게임의 흥행을 위해 무던히 노력하고 있다. 이미 서비스 중인 게임 외에도 최근 서비스를 시작해 준수한 성적을 낸 '아키에이지 워'와의 정면 대결이 예고되어 그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히트 2'를 이어 넥슨의 새로운 캐시 카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구글 플레이
이번 주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에서 눈에 띄는 게임은 '아키에이지 워'다.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15위로 데뷔한 뒤 천천히 순위를 끌어올려 2위를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신작 효과를 보면서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MMORPG '아키에이지 워'는 엑스엘게임즈에서 개발한 PC/모바일 크로스 플랫폼 MMORPG다. 원작 '아키에이지'보다 전쟁 콘텐츠를 강조한 것이 특징으로, 대규모 필드전과 해상전 등을 포함한 콘텐츠를 즐겨볼 수 있다.
MMORPG는 장기적으로 매출 순위가 꾸준히 나오는 장르인 만큼, 이후에도 순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또 '프라시아 전기'와 '나이트 크로우' 등의 신작들과의 경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원신'은 이번에도 순위가 크게 상승하면서 5위를 차지했다. 호요버스는 21일 기원을 통해 '카미사토 아야카'와 '신학'을 선보였다. 더불어 3.5버전 '윈드블룸의 숨결' 업데이트와 연계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아키에이지 워' 출시 이후 '리니지 형제'들은 TOP 5를 지켰지만,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이번 주 6위로 하락하면서 TOP 5 밖으로 밀려났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서비스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로 순위가 대폭 상승해 이번 주 10위를 차지했다. 최근 성적이 다소 부진했으나 업데이트로 반전을 이루어낸 모습이다.
넥슨은 서비스 1주년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인기 캐릭터 '거너(여)'와 2종의 전직 캐릭터 '레인저(여)' 그리고 '런처(여)'를 선보였다. 또 신규 긴급의뢰 '스쿼드 러시'와 공식 굿즈 이벤트 'DROP THE GOODS!', '오즈마 레이드'에 도전할 수 있도록 빠른 캐릭터 성장을 돕는 '슈퍼 성장 이벤트: 하이웨이'도 함께 진행 중이다.
11위부터 20위 사이에서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가 13위로 상위권에 재진입했다.
카카오게임즈는 20일 크리스마스 의상을 입은 '[기적의 하얀 별] 오구리 캡'과 '[노엘 루주・캐럴]비와 하야히데' 등 신규 육성 우마무스메 2종을 선보이면서 순위 상승을 이끌어냈다. 여기에 서포트 카드 2종 ‘SSR [포메이션: PARTY] 마야노 탑건’과 ‘SSR [고집불통 마르크트] 나리타 타이신’도 업데이트했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아키에이지 워'가 1위를 차지했다. 신작인 만큼 주목도가 높았고, 구글 플레이에서도 2위를 기록하는 등 성적도 준수하게 내고 있어 현재 성적을 언제까지 이어갈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특히 경쟁작들이 연이어 출시를 앞두고 있어 순위 변화가 일어날지 주목된다.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를 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이번 주에는 4위를 차지하면서 저력을 과시했다. 재화 복사 버그로 인해 몸살을 앓았지만, 위기를 딛고 다시 상위권에 재진입한 모습이다.
이 외에 '탕탕특공대'와 '오딘: 발할라 라이징' 등의 게임들이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지난 주와 유사한 흐름을 이어갔다.
11위부터 20위 사이에서는 '전략적 팀 전투'가 11위로 TOP 10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는 최근 신규 세트 '치명적 오류!!'를 업데이트했다. '치명적 오류!!'는 12월 업데이트 됐던 '괴물 습격!!'의 후속 업데이트로, '무한대팀'과 '균열방랑자' 등 다양한 신규 특성과 '만성 환각', '가스 거인 학살자' 등의 신규 증강이 등장한다.
21위부터 30위 사이에서는 '바람의나라: 연'이 오랜만에 상위권에 진입했다. 넥슨은 23일, 8번째 신규 직업 '천인'을 업데이트 하면서 순위 상승을 이끌어냈다.
'천인'은 전투 상황에 따라 '개조', '창조', '지배' 등 원하는 계열로 변경해 싸울 수 있는 하이브리드 직업이다. 특히 원작 '천인'보다 더 다양한 전 계열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