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2024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참가 학교 및 운영 강사 모집

등록일 2023년12월18일 10시12분 트위터로 보내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이 ‘2024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참가 학교 및 전문 강사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청소년의 게임 이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 10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10대의 81.6%가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게임 시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올바른 게임 이용에 대한 교육이 더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재단은 지난 2021년부터 전국 초·중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기타 학생을 대상으로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과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교재중심교육’과 ‘주제선택특강’ 과정으로 구분된다. ‘교재중심교육’ 과정은 ▲게임 과몰입 예방과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교육 ▲창의성 제고 및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을 위한 ‘게임활용코딩’으로 구성되었다. ‘주제선택특강’ 과정은 게임리터러시 내용을 기반으로 ▲예방교육(게임과몰입·사이버폭력) ▲정보윤리교육(개인정보보호·양성평등) ▲진로교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024년 참가 학교 모집기간은 내년 1월 22일까지이며, 교육은 3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선정된 학교에는 전문 강사를 파견, 교육 교재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또한, 재단은 학교 내 게임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해 협력교사를 모집한다. 대상은 초·중학교 교원이며, 선발 시에는 과정별(게임리터러시, 게임활용코딩) 교육 방향성 및 수업 활용 방법 모색을 위한 연구에 참여하게 된다.

 

‘2024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에’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 협력수업 운영을 희망하는 교사는 게임리터러시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