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16년 설립 이래 단기간 동안 빠른 속도로 탄탄한 구조를 갖추며 국내외 대표 게임사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성과에는 자체 IP 확충과 퍼블리싱 라인업의 조화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간 카카오게임즈는 캐주얼, 서브컬처, MMORPG까지 다양성을 갖춘 탄탄한 퍼블리싱 라인업을 구축해왔다. 이러한 기존 퍼블리싱 라인업에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그리고 2023년 자체 IP 신작 ‘아키에이지 워’를 더한데 이어, 계열사 개발작 ‘이터널 리턴 1.0’과 '에버소울’,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 등의 막강한 퍼블리싱 신작을 출시해 게임 사업 부문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먼저, 올해 카카오게임즈는 각기 다른 매력을 갖춘 신작들로 IP를 확충했다. 애니메이션 풍의 고퀄리티 캐릭터 디자인과 화려한 스킬 액션이 특징인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을 1월에 출시했으며, 지난 3월에는 광활한 대지를 배경으로 박진감 넘치는 필드전과 공성전, 드넓은 바다를 무대로 한 해상전이 특징인 ‘아키에이지’ IP를 활용작 하드코어 MMORPG ‘아키에이지 워’를 출시했다.
뒤이어, 7월에는 다양한 타입의 ‘슈트’를 실시간으로 교체하며 진행하는 전략적 전투와 입체적인 플레이가 특징 미래 세계관 기반 MMORPG 아레스를 출시해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2위를 차지했으며, 24명의 이용자가 3인 1조 스쿼드를 꾸려 최후의 생존팀을 가려내는 PC 온라인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 1.0)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순위 반등을 이뤄냈다.
여기에, 산하 자회사에서 개발한 자체 개발 IP 작들의 성과들도 돋보였다. MMORPG ‘오딘’은 출시 2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식지 않은 인기를 보였으며, ‘아키에이지 워’ 역시 출시 3개월 만에 공성전 업데이트를 비롯해 신규 월드 서버와 직업 등 주요 콘텐츠를 빠르게 선보이며 이용자 호평을 얻었다.
퍼블리싱 작품 중, 지난 7월 출시한 ‘아레스’는 기존 중세풍의 MMORPG에서 탈피한 미래 세계관과 슈트 체인지를 통한 전략 전투 등으로 게임성을 인정받으며, ‘오딘’, ‘아키에이지 워’와 함께 카카오게임즈 MMORPG 3대장 자리를 차지했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이하 ‘우마무스메’)’ 또한 1.5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플레이 매출 3위(12월 19일 기준),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12월 13일 기준)로 순위 반등을 보이며 여전한 IP 파워를 보여줬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난 12월 초에는 매 해마다 인기 게임을 선정하는 구글 플레이의 ‘베스트 오브 어워즈’에 ‘에버소울’, ‘아키에이지 워’, ‘아레스’, ‘오딘’이 국내외 7개 부문에서 수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소통 중심 운영에 전력, 더 단단해진 서비스 내실로 이용자 만족감 제고
카카오게임즈는 올 한 해 게임성 있는 작품 출시와 더불어 이용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게임 운영에 힘을 실어 신작과 라이브 게임의 밸런스를 맞춰왔다.
특히, ‘우마무스메’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병행해 이용자들과 남다른 유대감을 쌓으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총 세 차례 국내 이용자들을 위해 별도로 기획된 ‘우마무스메’ 특별 방송을 진행한데 이어, 지난 6월, ‘우마무스메’의 첫 단독 오프라인 행사 ‘1st Anniversary 페스티벌’을 진행, 다양한 참여 이벤트를 통해 약 2천여 명의 관람객에게 잊지 못할 시간을 제공하기도 했다.
여기에, 간판 게임 ‘오딘’ 역시 서비스 2주년 오프라인 행사로 이용자들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꾸준한 인기작인 ‘가디언 테일즈’ 역시 3주년을 기념해 이용자와의 만남의 시간 및 컬래버레이션 카페를 오픈해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신작들 역시 소통에 방점을 둬 ‘에버소울’은 매 달 마일스톤 및 업데이트 계획을 PD가 직접 방송을 통해 전하고 있으며, ‘이터널 리턴’ 역시 시즌 별 e스포츠 행사, 컬래버레이션 카페 등 온 오프라인에서 이용자와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만남의 시간을 만들어 나갔다.
함께하는 ESG 경영 실천으로 임직원, 업계, 지역사회에 상생 가치 전파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사업을 탄탄히 다지는 것과 동시에 2023년 한 해 동안, 상생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힘을 실어왔다. 특히, ▲임직원과 함께하는 ESG 경영, ▲업계 상생을 강화하는 후원 사업, ▲지역 사회 게임 접근성을 높이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게임을 통한 선한 경영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
먼저, 임직원 참여형 나눔 프로젝트 ‘다가치 나눔파티’를 도입, 분기별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상생을 위한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지금까지 임직원 기부와 회사 매칭 그랜트로 모인 성금을 경기도 학대피해 장애아동 쉼터, 충남 지역 산림 생태계 보전 사업 등에 전달하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친환경 측면에서 지역 상생을 도모했다.
이와 함께, 건강한 게임 생태계 조성을 위해 총 260억 원 규모의 상생펀드에 참여, 국내 소규모·인디게임 개발사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2021년 11월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의 '카카오프렌즈와 함께하는 코딩운동회'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2022년 12월 말부터 교육부의 인재 양성 사업 일환인 ‘방학중 SW/AI 교육 캠프’에 ‘카카오프렌즈’ IP 적용을 지원한 게임형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관련 분야 인재 양성을 도모하며 게임업계 상생을 위한 후원활동에 힘쓰고 있다.
이 밖에, 게임 문화 접근성이 낮은 지역사회 또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 등에게 게임 콘텐츠 체험 기회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를 운영, 경기도 관내 복지관 및 지역센터에서 전라남도 장흥군 등으로 반경을 넓혀가며 지역사회 게임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15일 진행된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사회공헌우수상을 수상했으며, ESG 평가에서도 비약적으로 상승한 등급을 받기도 했다. 카카오게임즈는 한국ESG기준원(KGCS)이 주관하는 ESG 평가에서 사회 부문 A+, 환경, 지배구조 부문 각 A 등급을 받으며, 지난해보다 두 단계 상승한 통합 A 등급을 받았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2023년은 양질의 게임을 선보이는 것과 동시에 기존 라이브 게임을 통해 이용자들과 다양한 소통을 하며 사회적 가치까지 확산시킨 값진 한 해였다”며, “내년에는 양질의 다양한 게임과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국내외 시장에 더 널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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