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문화

보다 성평등한 한국영화를 위한 '벡델데이 2022' 개최

2022년08월08일 11시07분
게임포커스 편집부취재팀 (desk@gamefocus.co.kr)

한국영화의 성평등과 다양성을 응원하는 '벡델데이 2022'가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충무아트센터에서 열린다.
 
DGK(한국영화감독조합)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벡델데이 2022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중심에 있었던 지난 2회와 달리 3회를 맞이하는 올해 처음으로 극장에서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벡델데이는 한국영화계의 성평등 인식 제고와 작품 내의 다양성 확대를 목표로 2020년부터 양성평등주간(매년 9월 첫째 주)에 맞춰 열리고 있다. 벡델데이의 시작점이 된 벡델 테스트는, 1985년 미국의 만화가 '앨리슨 벡델'이 고안한 개념(이름을 가진 여성 캐릭터가 두 명 이상 등장하고, 이들이 서로 대화를 나눠야 하며, 대화 내용이 남성 캐릭터에 관한 것에 국한되지 않아야 한다)으로 영화 내 성평등을 가늠하는 척도로 오늘날까지 활용되고 있다.
 
벡델데이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행사 첫해에 주요 스태프의 여성 참여 여부, 여성이나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재현 지양 등 현시대를 고려한 네 가지 항목을 더한 '벡델 테스트 7'을 마련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해 '벡델초이스10'을 선정해오고 있다.
 
올해의 벡델초이스10은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개봉한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 특히 눈여겨볼 점은 관객들이 벡델초이스10 선정작을 직접 만나는 시간을 갖는다는 것이다.
 
벡델데이 2022가 선정한 벡델초이스10은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3일간 충무아트센터 소극장 블루에서 무료 상영되며, 영화 상영과 함께 감독과의 대화 역시 영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벡델초이스10 상영에 이어 9월 3일에는 한국영화 성평등에 기여한 감독, 작가, 제작자, 배우 각 1인을 '벡델리안'으로 선정, 시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이날에는 이들 네 명의 벡델리안과 함께하는 토크 프로그램인 '라운드테이블'도 함께 마련된다.
 
한편, 벡델데이 2022는 최초로 관심의 영역을 영화뿐만이 아닌 시리즈 부문으로 확대해 영화 부문과 별도로 시리즈 부문 벡델초이스5와 벡델리안을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글로벌 OTT의 부상과 함께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며 한국 드라마 시리즈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K콘텐츠 전반에 성평등이 자리잡기를 바라는 의도에서 신설된 부문이다.
 
델데이 2022는 행사 개최를 알리며 올해의 슬로건과 함께 2종의 공식 포스터 또한 공개했다. 벡델데이 2022는 성평등과 문화다양성을 존중하는 콘텐츠만이 한국영화를 비롯한 K-콘텐츠의 미래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벡델데이의 관점이 미래를 향한 빛을 밝히는 시각이 될 것이란 의미로 'TURN ON THE FUTURE'를 슬로건으로 선정했다.
 
슬로건과 함께 포스터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초록색 크리처는 벡델데이 2021부터 벡델데이를 대표하고 있는 캐릭터다. 신체 곳곳에 수많은 눈을 품고 있는 벡델 캐릭터는 벡델데이의 시선으로 영화를 더 자세히, 꼼꼼하게 들여다보고자 하는 벡델데이의 의지를 담았다. 애니메이션 작가 함준서가 디자인했다.
 
한편, 메인 포스터에서는 허리춤에 손을 올린 당당한 자세로 어딘가를 향해 강한 빛을 뿜어내는 크리처의 모습이 눈에 띈다. 이는 'TURN ON THE FUTURE'라는 미래지향적 슬로건에 부합하는 모습이자, 기존의 틀을 깨고 한국영화의 새로운 판도를 만들어가는 벡델데이의 움직임을 나타낸 것이기도 하다. 서브 포스터에서는 빈티지한 고전영화 포스터의 톤 앤 매너를 통해 레트로 풍의 시각적 재미를 선사함과 동시에 영화의 시대상이나 장르와 상관없이 진취적으로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벡델데이의 취지를 드러내고 있다.
 
포스터를 공개하며 행사 개최를 본격적으로 알린 '벡델데이 2022'는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4일간 충무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젠지 '2024 MSI'에서 中 1번 시드 BLG 꺾고...
SBXG·에어부산 지역 경제 발전 공동 마케...
‘샬레’ 선생님들 헤쳐 모여! 넥슨 ‘블루...
프롬소프트 키타오 야스히로 개발자 '엘든...
전국 '디맥' 팬 성수동에 집결, 공연 & 팝...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에스피소프트, MS 아마존 340조 AI 데이터댐 경쟁... MS SPLA 사...
이노룰스-비트컴퓨터,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의료정보화 신규...
네오핀, 글로벌 RWA 선두주자 도약 위한 신규 RWA 플랫폼 계획 ...
네오위즈 '이드 서울 2024' 베뉴 스폰서 참여, 오프닝 세레모니 ...
위메이드, 사우디아라비아 로그 센티널 스튜디오와 위믹스 온보...
동아엘텍, 사피엔반도체 강세에 자회사 투자 부각 '상승세'...
네오핀, 핀시아를 이더리움과 클레이튼으로 연결하는 최초의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