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던파모바일' 中 흥행에 힘입어 전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1위 등극

등록일 2024년06월25일 09시37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오플이 개발하고 넥슨이 국내 퍼블리싱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텐센트 게임즈를 통해 중국에서 출시된 이후 누적 매출 4.5억 달러를 기록하며 약 한달 간의 매출을 기준으로 전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1위에 등극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PC 게임 ‘던전앤파이터’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액션 게임이다. 네오플이 개발하고 넥슨이 퍼블리싱을 맡아 2022년 3월 24일 한국 시장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게임의 우수성과 인기를 증명한 바 있다. 2024년 5월 21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텐센트 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담당하며 중국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누적 매출 4.5억 달러… 한 달간의 매출로 중국 시장 비중이 58% 차지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2022년 3월 24일 한국 시장에 출시된 후 약 4억 5,000만 달러의 누적 매출을 달성했다. 이 중 중국 iOS 시장이 60.1%, 한국 시장이 39.9%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중국 시장 진출 한 달 만에 올린 매출 약 2억 7천만 달러가 한국 시장에서 2년 3개월 동안 올린 매출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해당 매출이 한국 시장과는 다르게 중국 iOS 시장만을 집계했음을 감안하면 더욱 놀라운 성과이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중국에서 한 달 동안에 올린 매출 약 2억 7천만 달러는 그동안 중국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던 한국 게임 뿐만 아니라 현지 중국 인기 게임과 비교했을 때도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장기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왕자영요》, 작년 출시 후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붕괴: 스타레일》 등이 포함된 지난 2년간 중국 iOS 시장 매출 상위 10개 모바일 게임이 중국에서 출시 첫 달 올린 매출과 비교하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중국 출시 첫 달 매출은 가장 높았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전 세계 매출 1위에 올라
2024년 5월 21일, 중국 시장에 《지하성과 용사:기원》이라는 게임명으로 출시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왕자영요》, 《화평정영》 등을 꺾고 중국 iOS 시장에서 출시 후 매출 1위에 올랐다(2024년 5월 21일부터 6월 20일까지 중국 애플 앱스토어 추정치 기준).

 

같은 기간 중국 iOS 시장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포함한 매출 상위 5개 모바일 게임의 일일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1위 자리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었다. 《왕자영요》가 한 달 내내 1위 자리를 다른 게임에게 내준 것은 2016년 6월 이후 처음이다. 

 


 

중국 시장 출시는 현지 시장에서의 성과로만 끝나지 않았다. 5월 21일부터 6월 20일까지 기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전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인지도가 높은 IP, 현지 퍼블리셔의 힘으로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장악
원작 ‘던전앤파이터’ PC 게임은 2007년 출시된 후 2009년 중국 게임 대상에서 2관왕을 수상할만큼 큰 인기를 얻으며 ‘던전앤파이터’ IP는 오랫동안 중국 현지에서 높은 존재감과 인지도를 쌓았다.

 

센서타워 리뷰 분석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플레이어들이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향수’였다. ‘어렸을 때 플레이했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향수가 가득한 게임이다’ 등의 리뷰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원작의 재미 요소들을 모바일에 잘 구현하며 원작을 즐기던 현지팬들의 향수를 자극해 출시 초기 유저로 유입하는 데 성공했음을 보여준다.

 

중국 시장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퍼블리싱을 맡은 ‘텐센트 게임즈’는 중국 모바 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퍼블리셔이다. 지난 2년 동안 중국 iOS 시장에서 매출 상위 10개 모바일게임 중 4개가 ‘텐센트 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게임이었다. 이는 퍼블리셔의 압도적인 존재감과 영향력을 보여준다. 또한, ‘텐센트 게임즈’는 원작 PC 게임을 처음 중국 시장에 선보인 퍼블리셔이기도하다. ‘텐센트 게임즈’의 입증된 퍼블리싱 능력, 원작 IP 퍼블리싱 성공 경험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현지에서 큰 성과를 내는 데 힘이 되고 있다.

 

‘텐센트 게임즈’와 함께 잘 수행된 현지화 작업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중국 내 인기에 크게 기여했다. 중국 유명 배우 ‘디리러바’를 공식 모델로 기용하고, ‘이소룡’과의 콜라보 콘텐츠 선보이는 등의 현지화 전략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인기를 견인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