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 이하 진흥원)은 만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펴내는 만화 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23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유명 인터뷰이들을 통해 ‘시대의 기둥’인 청년이 어떻게 만화를 접했고, 어떻게 함께 성장하고 발전했는지를 탐구했다.
<지금, 만화> 23호의 주제는 ‘청년+만화’. 오늘날의 청년 세대는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를 그 중심에서 맞이한 세대다. 이 변화의 바람엔 만화도 포함됐다. 1990년대 인터넷을 통해 일본 만화를 ‘첫 만화’로 접한 이들이 지금의 청년 세대다. 또한 청년 세대는 웹툰의 태동 및 스마트폰으로 인한 성장과 확장을 지켜봤고, 이젠 그 미래까지 함께하고 있다. 이에 <지금, 만화> 23호는 그 어느 세대보다 만화를 더 폭넓고 다채롭게 즐기는 청년을 조명하고, 청년과 더불어 성장하고 변화하는 청년 만화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살폈다.
‘커버스토리’는 현재 청년의 만화 이용 실태를 포함해 ‘청년과 만화’의 관점에서 조망한다. 현 시점 청년 세대가 접한 다양한 만화들과 그 만화들이 청년의 현재에 미친 영향을 살폈다. 아울러 청년이 만화와 웹툰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만화가 청년 세대에 어떤 의미로 작용했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했다. 청년 만화의 시대별 변천사에 SNS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 다변화까지 폭 넓게 다뤘다.
작품 비평인 ‘크리틱’에서는 몽실 작가의 <사서고생!>, 유기 작가의 <부동산이 없는 자에게 치명적인>을 분석해 취업, 직장생활, 높은 집값 등 청년 세대의 어려움이 만화에 어떻게 투영되는지를 현실적으로 짚었다. 서귤 작가의 <판타스틱 우울백서>를 통해선 ‘인스타툰’ 유행 현상을 중심으로 한 청년 세대의 정서를 분석했고, 케이트 비턴 작가의 <오리들>, 안그람 작가의 <토마토, 나이프, 그리고 입맞춤>을 통해선 윗세대가 물려준 폭력적 시스템에 대한 청년 세대의 분노를 조명했다.
‘인터뷰’ 코너에는 청년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힙’한 인터뷰이들을 만났다. 카카오웹툰에서만 조회수 3억5000만 회를 넘기고, 일본, 미국, 태국, 중국, 인도네시아, 프랑스 6개 국어로 번역, 연재된 웹툰 <이태원 클라쓰>의 광진 작가는 웹툰 작가가 된 계기와 다작의 비결, 차기작 계획 등 독자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에 허심탄회하게 답했다.
또 최초의 만화와 웹툰 평론가협회인 (사)한국만화웹툰평론가협회를 이끌게 된 박세현 회장은 협회 창립이 만화와 웹툰계에 갖는 의미와 만화평론과 문학과 영화평론의 차이점, 만화평론가가 되기 위한 등용문에 대해서 진솔하게 이야기했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선 ‘동기부여’란 주제로 명사들의 추천 만화를 엄선했고, ‘나의 한 칸’에선 오판진 연극평론가가 <유미의 세포들>을 매개로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한 통찰을 소개했다. 또 ‘만화 × ____’에선 게임 <리니지>, <바람의 나라>,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등 만화와 웹툰 원작 게임을 중심으로 만화, 웹툰과 게임의 조응과 발전 가능성을 살폈다. ‘<지금 만화> Pick’에선 만화 평론가들이 독자들을 위해 선정한 ‘힙’한 만화를 소개했다.
한편 <지금, 만화> 23호는 전국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기타 세부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 사업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