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드림에이지 '오즈 리:라이트', 7명의 '리라이터'와 함께하는 감성 서브컬처 게임

등록일 2025년08월20일 11시23분 트위터로 보내기

 

마코빌이 개발하고 드림에이지가 퍼블리싱하는 ‘OZ Re:write(오즈 리:라이트)’는 7명의 리라이터와 함께하는 감성 서브컬쳐 게임이다. 이세계에서 환상적인 모험을 펼치며 캐릭터들과 유대감을 쌓는 과정을 그린다.

 



 

‘인연으로 시작하는 당신의 이야기’라는 키 메시지에 맞게 다양한 개성을 지닌 캐릭터들과 교류하며 인연을 맺고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 캐릭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특별한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오즈 리:라이트의 핵심 매력이다.

 

오즈 리:라이트는 High-Quality 2D 그래픽의 재패니메이션 수집형 RPG 게임으로, 차별화된 셀 애니메이션 컷인 연출을 구현했다. 또한 현재 RPG 시장에 만연해있는 복잡한 성장 구조를 탈피, 학습 허들을 낮추고 캐릭터의 이야기와 매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플레이 방식을 최적화했다. 진입장벽을 낮춘 반면, 다양한 직업군과 포지션 등으로 전략적 요소를 강조해 깊이 있는 재미를 선사한다.

 

또, 이용자는 ‘왕국’이라는 공간에서 캐릭터들과 상호작용하며 친밀감을 쌓을 수 있다. 친밀감 지수가 높아지면 캐릭터별 고유한 에피소드가 담긴 개별 스토리가 오픈되며, 이를 ‘메모리얼 포토’로 수집해 추억을 간직할 수 있다.

 

오즈 리:라이트는 우선 서브컬쳐의 원천지인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후 한국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일본 정식 출시는 2025년 8월 19일이다.

 

■ ‘오즈 리:라이트’ 주요 콘텐츠 소개

오즈 리:라이트는 라이트 노벨 감성의 이세계 인연 기록 판타지물이다. 전략적인 전투에 서정적인 스토리가 더해진 풍부한 콘텐츠가 강점이다.

 





 

1) 만나본 적 없는 감성적인 라이트 노벨 스토리

세계의 비밀부터 영웅들이 들려주는 마음 속 깊은 이야기까지, 탄탄한 세계관과 스토리로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오즈’가 처음으로 만든 세계 ‘메르헨’과 지구에서의 공동 어드벤처를 통해 마법과 과학이 공존하는 세상을 탐험할 수 있다.

 

● ‘반드시 원래대로 돌려 놓을게!’ 게임은 현실에서 이세계로 향하는 여정을 그린다. 도로시와의 감성적인 모험이 메인 스토리로 전개된다.

● 나와 이세계의 영웅들 간의 긴밀하고 비밀스런 인연 스토리를 쌓을 수 있다.  

● 이세계를 지탱하고 있는 메르헨 주요 소속들의 일촉즉발 스토리가 펼쳐진다.

● 독특하고 깜찍한 세계관을 살짝 보여주는 이벤트 스토리는 또다른 재미요소다.

 

2) 당신이 함께 키워나가야 할 ‘영웅’

오즈 리:라이트는 예측 가능하고 쉬운 영웅 성장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익숙한 성장 시스템으로 이용자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단일 영웅 성장에 필요한 재료들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영웅의 활용도가 높은 것도 장점이다. 다양한 콘텐츠에서 영웅과 함께하는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 획득 방법

○ 재화를 사용한 소환

○ 인연 기록을 모아 합성

○ 또는 상점을 통해 획득

 

● 직업

○ 파이터 / 나이트 / 가디언 / 레인저 / 소서러 / 슈터 / 메이지 총 8개의 직업 존재

 

● 속성

○ 각 영웅 별 레드 / 그린 / 블루 3가지 속성 보유

 

● 성장 방법

○ 레벨업 : 콘텐츠 클리어를 통한 경험치 획득 혹은 경험치 아이템 사용

○ 등급업 : 동일 영웅 조각을 모아 등급을 높여 능력치 대폭 증가

○ 스킬 강화 : 관련 아이템을 사용하여 스킬 능력치 증가

○ 장비 : 스테이지를 통한 장비 습득 및 강화 (직업별 강화 아이템 사용)

 

3) 상성 구조를 파악하고 최적의 스킬을 조합하는 전투의 묘미

 

● 8가지 직업군으로 역할 그룹화

 



 

직관적인 상성 구조를 기반으로 스킬 시너지를 더해 전투의 전략적 재미를 강화했다. 영웅의 직업과 속성에 맞춘 부대 편성이 기본이며, 이를 바탕으로 심화된 전투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적들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상승하므로 영웅들 간 스킬 연계 효과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플레이어 고유 스킬인 ‘용사의 힘’을 활용해 영웅들과의 전략적인 조합을 완성해 가는 것 또한 오즈 전투의 또다른 묘미이다.

 





 

4) OZ만의 SNS! ‘미러그램’

미러그램은 영웅들의 각기 다른 성격을 엿볼 수 있는 SNS 콘텐츠의 일종이다. #해쉬태그를 사용한 소개부터, 비밀스런 DM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영웅들과 소통할 수 있다.

 

● 플레이 프로세스에 따라 이용자의 ‘타임라인(새로운 소식)’이 변경된다.

● 영웅들은 좋아요와 댓글로 활발하게 활동한다. 수다스러운 영웅들의 댓글부터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피드 등 SNS가 주는 소소한 재미를 나의 최애 영웅들과 함께 나눌 수 있다.

● ‘남들에게 못할 말들도 너와 나는 공유할 수 있어…’ 은밀하게 다가오는 DM을 통해 더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최애가 걸어주는 전화 통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통화 이후에도 나의 최애의 목소리를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도록 녹음 메시지 재생 기능도 도입했다.

 



 

5) ‘왕국’ 내 영웅들과 선물 주고 받기 및 나의 운세 보기!

왕국은 영웅과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이다. 나와 함께하는 영웅 뿐 아니라, 아직 만나지 못한 영웅들과의 소통도 가능하다.

 

● 영웅 ‘초대’ 기능을 통해 아직 만나보지 못한 영웅을 초대하고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스케줄’을 통해 나의 영웅과 지내는 시간을 늘리고 ‘인연’ 레벨을 올릴 수 있다. 

● 나의 소중한 영웅에게 ‘선물’을 주면 ‘인연’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 매일 매일 ‘운세’를 통해 오늘 나의 기운을 확인할 수 있다.

 





 

6)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 가는 ‘공동창조’ 캠페인

오즈 리:라이트는 이용자 투표를 통해 인게임 캐릭터를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창조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공동창조 캠페인은 이용자 투표를 통해 캐릭터의 콘셉트, 동화, 외형, 성격 등을 정하고, 이를 게임 내 반영하는 이용자 참여형 이벤트다. 현재 '공동 창조 캠페인'을 통해 탄생한 첫 번째 캐릭터 '오토히메'가 공개된 상태다. 앞으로도 이용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관계 중심형 스토리텔링의 재미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