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회장 남경필)는 청소년의 게임 이용 및 소비 증가에 따른 청소년보호 노력의 필요성에 공감, 실질적 청소년보호와 즐겁고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게임 업계 자율규제를 선언한다라고 금일(7일) 밝혔다.
K-IDEA에 따르면 이번 자율규제는 구매 단계에서부터 사후 관리 단계까지 실질적인 청소년의 유료 아이템 과소비 제한 및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자율규제를 업계 차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K-IDEA는 "기존의 자율규제가 사용 및 결과 단계 부분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었다면, 이번 자율규제에서는 구매 이전 단계에서 관련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미리 고지하고, 구매 사후 관리 단계를 강화함으로써,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동시에 업계가 자율 규제를 실질적으로 준수할 수 있는 후속 대책을 추가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기존 자율규제 내용을 재확인 하면서 각 구매 단계별 소비 관리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다각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라고 밝혔다.
특히 구매 단계에 있어 '캡슐형 유료 아이템' 내 포함되어 있는 아이템 목록을 표기하고, 최종적으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의 범위를 표시 하는 등의 규제를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정보를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소비 선택에 도움이 될것이라는게 K-IDEA의 설명이다.
또한 K-IDEA는 '인챈트'와 관련해서는 조합·강화 시스템을 이용하기 이전 경고 문구 등을 게시하여 시스템 이용 여부에 대한 재고의 기회 및 결과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캡슐형 유료 아이템' 관련 정책과 더불어 청소년의 소비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K-IDEA는 사후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금일 공개했다. K-IDEA는 사후관리 단계에서 자율규제의 실질적인 실효성 담보를 위해 (가칭)'게임물자율규제민관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며 해당 협의체를 통해 자율규제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상시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업계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율규제 역시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게임 사업자 대상 정기적인 설명회 개최 및 홍보를 통해 자율규제가 실질적으로 준수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K-IDEA는 "이번 자율규제 선언은 법령에 의한 강제 규제보다 업계 스스로의 자정노력을 통한 건전한 게임 이용 환경을 조성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라며 "해당 자율규제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시스템 등을 개편하여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것이며, 향후 게임 업계는 이번 자율규제 선언을 통해 보다 즐겁고 건전한 게임문화가 조성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