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케이크스퀘어 전경
오는 11일, 코엑스(Coex) B홀에서 제5회 케이크스퀘어가 개최된다.
2012년 처음 열린 종합동인행사 '케이크스퀘어'는 만화, 소설, 게임, 음반, 수공예품 등의 창작물을 개인이나 동아리에서 자유롭게 출품하고 구매할 수 있는 박람회 형태의 서브컬쳐 전문 이벤트다. 케이크스퀘어(Cake²)라는 명칭은 행사의 지향점인 창조적인(Creative), 아마추어(Amateur), 부스(Kiosk), 이벤트(Event), 광장(Square)에서 따 왔다.
케이크스퀘어는 일본의 영향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 서브컬처 시장의 성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2012년 11월 첫 행사를 치른 케이크스퀘어는 올해까지 4번의 행사를 진행 하며 규모가 2배 이상 성장하였다. 특히 기존의 유사행사로서는 부족했던 분산된 서브컬처 의 통합 시도나 기업-대학-동인 간의 공존, 컨텐츠 상품 창작장려에 있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1월 11일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5회 케이크스퀘어는 일반 부스 참가만 1000 부스를 넘어 유사 행사 대비 최대 규모의 방문객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가 기업으로는 길냥이키츠, 넥슨코리아, 드림팩토리, 디앤씨미디어, 말풍선 코믹스, 사보텐스토어, 사이버스텝엔터테인먼트 등 게임, 그래픽 아카데미, 라이트노벨, 웹툰, 엔터테인먼트 분야 총 11개 기업이 참가한다.
한편 제6회 케이크스퀘어는 2015년 5월 10일로 일정이 확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