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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모바일 광고 플랫폼 인모비(InMobi)는 모바일 앱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집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앱 개발 산업의 현주소에 대한 보고서를 출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전 세계 천 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참여했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나 수익창출 방법, 그들이 겪는 고충, 향후 계획 등을 파악하여 모바일 앱 개발 산업의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점쳐보자는 취지에서 집행되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 밝혀진 이색적인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앱 개발 업종에서는 성비 불균형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여성 설문조사 참가자들이 6% 정도였으며, 북미 지역에서 가장 높은 11%의 비율을 기록했지만, 전 세계 평균은 6%에 머물렀다.
-설문조사를 집행한 155개국의 앱 개발자들의 평균 나이는 30대 초중반으로, 국내 개발자들이 36세로 가장 높은 평균 연령대를 기록했다. 또한 10명 중 6명이 앱 개발에 3년 이상 종사하고 있다고 답하여, 업계가 어느정도 성숙 단계에 도달했음을 짐작해볼 수 있었다.
-개발자들은 앱을 통해 창출하는 수익, 창의성을 발휘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점과 개발 자체를 통해 얻는 즐거움을 가장 큰 세 가지 동기부여 요인으로 꼽았다.
-국내 개발자 10명 중 7명은 모바일 광고를 수익창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앱의 유료화를 통해 수익을 낸다고 답한 개발자는 15%에 불과했다.
또 국내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언어는 자바(Java)며, 39%는 앱 개발에 HTML5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앱을 개발하면서 개발자들이 가장 어렵다고 꼽은 과제 1위는 마케팅(44%)이다. 효율높은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앱 디스커버리 확율을 높이는 것이 모바일 앱 마케팅의 난제라고 답했다.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국내 개발자들도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으로 광고를 가장 선호한다고 했으며, 광고 네트워크사를 고를때, 특정 네트워크를 통해 예상되는 수익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와 광고 SDK 통합 과정이 간단한가를 가장 중요한 기준들로 본다고 답했다.
또 아직 국내 답변자 중 5%만이 웨어러블 기기용 앱을 개발한 경험이 있었지만, 41%가 향후에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고하여, 앞으로 웨어러블 영역에서 경쟁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2015년 9월과 11월 사이에 전 세계 1,089명의 앱 개발자들이 PC와 모바일을 통해 답변을 제공하였고, 한국에서는 109명이 참여했다. 더욱 많은 정보를 접하기 위해서는 http://resources.inmobi.com/devreportkorea를 통해 리포트 원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서 2013년 50대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인모비는 광고주가 전세계에 모바일로 광고할 수 있도록 돕고, 앱 개발자와 퍼블리셔가 모바일에서 수익을 창출하게 하는 세계 최대의 독립 모바일 광고 플랫폼이다. 인모비 플랫폼은 빅데이터와 사용자 행태, 클라우드 기반의 아키텍처를 통해 광고주들이 모바일에서 쉽게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모비는 200개국 총 10억 명의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다.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인모비코리아 홈페이지(korea.inmobi.com)나 인모비코리아 블로그 (blog.naver.com/inmobi), 인모비코리아 페이스북(facebook.com/inmobikorea)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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