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를 현재 위치에 올려놓은 게임으로는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에 이어 최근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디아블로'도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 300만 장 이상이 팔리면서 첫 시리즈부터 마지막으로 발매된 '디아블로2: 파괴의 군주'까지 2,000만 장이라는 대기록을 세우며 많은 주목을 받아온 '디아블로'는 유저 인터페이스(UI), 스킬 트리 등 획기적인 게임 시스템을 선보이며 지금까지도 많은 게임 시스템의 표준이 되고 있다.
최신작 '디아블로3'는 지난 2008년 6월 프랑스에서 열린 '월드와이드 인비테이셔널'에서 최초 공개되며 유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디아블로3'는 전작으로 부터 20년 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블리자드는 지난 해 지스타 2010에 참가해 '디아블로3' 시연버전을 공개하며 국내 유저들에게도 기대감을 높였다. 외신에 따르면 블리자드는 '디아블로3'를 연내 정식 서비스하며, 오는 8월 초 베타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본지는 '디아블로3' 출시에 앞서 '디아블로' 시리즈에 대한 스토리와, 타이틀 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악마의 부활, '디아블로1'(1997년)
- 게임 스토리
'디아블로1'은 3대 악마 중 막내 '디아블로'를 주제로 전개된다. 첫 째인 메피스토와 둘 째인 바알은 디아블로와 함께 인간계에 내려와 그들을 지배하려 했지만, 대천사 티리얼과 고위 인간 마법사들이 '호라드림'이란 조직을 만들어 3개의 소울 스톤을 통해 봉인된다.
이후 티리얼과 호라드림은 메피스토가 봉인된 소울 스톤을 영원의 사원(디아블로2에서 증오의 사원)에, 바알은 탈 라샤와 함께 아라녹 사막의 무담에 봉인했으며 디아블로는 '디아블로1'의 던전이 되는 트리스트럼이라는 수도원 지하 깊숙히 보관해 놓는다.
※ 바알이 탈 라샤와 함께 봉인된 이유는, 바알과 호라드림 조직의 대결 끝에 바알이 결국 쓰러지지만 바알과 함께 바알을 봉인하려던 소울 스톤이 일부 부숴져, 이를 완전히 봉인하기 위해 탈라샤가 희생한 것이다.
'디아블로1'은 이렇게 3대 악마가 봉인된 이후 트리스트럼 수도원이 속한 칸두라스 왕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디아블로는 당시 왕국을 통치하는 레오릭 왕이 칸두라스 왕국을 세우면서 자신의 힘을 조금씩 회복하기 시작했으며, 레오릭 왕의 몸으로 들어가 그를 지배하려 했다.
하지만 레오릭 왕은 정신적으로 매우 강인한 인물이어서 결국 디아블로의 지배에서 풀려났고, 이에 디아블로는 함께 있던 대주교인 라자루스의 몸속에 들어가 자신이 지배할 인물을 찾게 된다. 결국 디아블로는 레오릭 왕의 아들인 알브레히트가 매우 나약한 인물임을 알게 되어 알브레히트의 몸속에 들어가 본연의 모습과 힘을 되찾게 된다.
이후 디아블로는 트리스트럼 수도원 아래 던전을 만들어 자신의 힘과 세력을 증가시키며, 아들을 잃은 레오릭 왕은 광기로 분노하다가 결국 충신 라크다난에게 죽임을 당하게 된다.
이런 혼란 속에 유저는 각 지를 떠돌던 중 악마에게 영혼을 빼앗긴 라자루스의 소문을 통해 칸두라스 왕국으로 오게 되고, 디아블로를 다시 봉인하는 목적을 부여받게 된다.
- 게임 시스템
'디아블로'는 1997년 발매되며 발매되자 마자 전세계적으로 300만 장 이상이 팔리는 기염을 토했다. 게임은 '전사', '도적', '마법사' 등 3가지 캐릭터 중 하나로 시작할 수 있으며, NPC들이 있는 칸두라스 마을 일부분과, 트리스트람 수도원으로 비교적 간단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RPG들이 많은 곳을 탐험하며 몬스터들을 상대한 것과는 다르게 디아블로는 '마을'과 '던전'이라는 두 가지 요소만 간단하게 제공했으며 탐험을 통해 제공하는 스토리는 던전을 탐험하며 겪는 각종 퀘스트로 대체했다. 이러한 방식은 최근 '마비노기 영웅전', '던전앤파이터' 등과 같은 다양한 액션 RPG에서도 비슷한 구성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디아블로'를 떠올리면 많은 것 중 체력을 뜻하는 빨간색 구슬과, 마력을 뜻하는 파란색 구슬이 하단 양쪽에 있는 것을 생각하게 되는데 이 것 역시 향후많은 게임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디아블로1'은 직업이 다르더라도 클래스 별 아이템 착용에 대한 제한이 없었다. 아이템은 모두 요구되는 능력치가 있으며, 유저가 투자하는 능력치에 따라 전사가 마법사의 지팡이를 착용하는 것도 가능했다.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5포인트를 부여받으며, 유저는 힘, 마법, 민첩, 생명력에 투자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후속작 '디아블로2'에서도적용된다. 단, 스킬은 '디아블로1' 같은 경우 게임 내에서 습득할 수 있는 스킬 북을 통해 습득할 수 있으며 '디아블로2'는 스킬 트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점이다르다.
당시 '디아블로1'은 싱글 플레이를 통해 혼자서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었지만, 배틀넷 또는 랜 플레이를 통해 타 유저와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것도 가능했다.또한 '디아블로1'은 PC 뿐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PS)에도 발매됐는데, 이 버전에서는 2인 협동 플레이가 가능했다.
다소 무의미했던 확장팩 '디아블로: 헬파이어'
'디아블로'가 뛰어난 게임성 때문에 인기작으로 급부상하면서 게임은 확장팩 '헬파이어'를 같은 해 발매하며 인기를 이어가고자 했다. 하지만, '헬파이어'는 블리자드가 아닌 시에라(정확히는 산하 조직인 시노조익 소프트웨어)가 개발을 맡으며 많은 유저들을 의하하게 했다.
당시 시에라의 개발에 대해서 여러가지 설이 나돌았지만, 그 중 당시 블리자드가 비벤디에 인수되는 과정에 비벤디에 인수되어 있던 시에라가 그 역할을 맡았기 때문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그 밖으로는 블리자드가 '스타크래프트' 개발에 주력하기 위해 시에라에 개발을 위탁했다는 설도 있다.
어쨌든, 이런 소문 속에 나온 '헬파이어'는 많은 인기를 얻었던 '디아블로'의 인기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확장팩이지만 새롭게 등장한 던전, 보스는 스토리와 전혀 전개되지 않는 것들이었다.
또한 신 캐릭터인 '몽크'는 외형만 다를 뿐 별다른 특징이 없었으며 다른 신 캐릭터 '바드'와 '바바리안' 역시 외형은 '로그'와 '워리어'와 같아 무성의하다는 비난을 받았다.
그밖에 '헬파이어'는 솔로 플레이만 가능했으며 배틀넷이 불가능해 시스템 조차 엉망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후 패치 등을 통한 배틀넷 대응도 없어 여전히 유저들에게는 '디아블로' 시리즈 중 가장 무의미했던 타이틀로 기억되고 있다.
- 2편에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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