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현지시간 18일, 국제질병분류(ICD) 11차 개정안에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것을 최종 확정하고 관련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관련업계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국제질병분류(ICD) 11차 개정안은 학술적으로 근거가 부족한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정의, 새로운 질병 분류로 포함시켜 게임업계 및 의학계에서 꾸준히 논란이 되어왔다.
이번 개정안은 2019년 5월로 예정되어 있는 세계 보건 총회에서 발표 될 예정이며 2022년 1월 1일부터 발효 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WHO는 이번 ICD-11 개정안과 관련한 제안을 받았으며 게임 중독은 WHO가 분류하는 중독성 장애 부문의 새로운 질병으로 등재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WHO는 올해 세계 보건 총회를 통해 게임 중독을 새로운 질병으로 포함하는 ICD-11 개정판에 대해 논의하려 했지만 학술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일부 의학계와 게임 업계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한 차례 일정을 연기한 바 있다.
결국 WHO가 게임 중독을 새로운 질병으로 등재 시키면서 게임 업계는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WHO의 질병 코드 등재는 굉장히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지만 '중독'이라는 표현을 바라보는 의학계와 일반인의 시선이 다른 만큼 자칫 부정적인 인식으로 게임산업에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올해 초 한국을 포함한 미국, 브라질, 남아프리카 등 게임 관련 협단체들과 국제 공동 협력에 나서 게임 중독을 새롭게 포한하는 WHO의 ICD-11 개정안에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강신철 K-GAMES 협회장은“논란의 여지가 있고 증명된 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장애를 질환으로 분류하려는 WHO의 계획에 대해 전 세계에서 반발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WHO의 게임 장애 분류 시도는 투명성이 부족하고 심각한 결함을 갖고 있으며 객관적인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만큼 즉각적으로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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