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다피'도 누른 화제의 인물 압도적 1위는 바로 이 사람

등록일 2011년11월02일 10시53분 트위터로 보내기


10월 한 달 간 국내 주요 포털에서 이슈가 되었던 화제의 인물은 누구일까?

SK마케팅앤컴퍼니(대표 이방형)의 소비자리서치패널 '틸리언'(www.tillionpanel.com)이 대형 포털의 인기 검색어를 기준으로 10월 한달 간 최고 화제의 인물에 대해 성인남녀 8,43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0월 최고 화제의 인물로, 지난 5일 사망한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무려 53.3%를 차지하며, 최근 사망한 전 리비아 국가원수 무아마르 카다피(15.1%)를 제치고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또 지난 16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아찔한 드레스 코드를 선보였던 배우 오인혜(9.7%)가 3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KBS2TV 개그콘서트를 통해 폭풍 감량에 성공한 헬스걸 이희경과 권미진에 대한 관심도 4.7%로 화제의 인물 4위에 올랐다.

이어 최근 신규 앨범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 소녀시대(3.5%)와 대마초 흡연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G-드래곤(3.3%)이 각각 5위와 6위에 랭크됐다.

이번 설문 결과에서는 성별로도 편차를 보여, 특히 스티브 잡스에 대해서는 여성 패널들의 관심이 남성(48.6%) 보다 8.8% 높은 57.4%로 나타났다. 또한 헬스걸에 대한 여성 패널들의 관심(5.4%)도 평균 보다 높아 다이어트에 대한 여성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반면, 남성 패널은 파격 노출 의상을 선보인 오인혜에 대한 관심이 여성 패널(5.9%) 보다 2배 이상인 14.2%에 달했으며, 걸그룹 소녀시대의 컴백에 대해서도 평균 보다 높은 관심(4.5%)을 보였다.

이와 함께 8,29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10월의 최고 화제의 검색어 역시 화제의 인물과 마찬가지로 스티브 잡스 사망과 자서전 출간(39.7%)이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의 사퇴로 인해 급박하게 치뤄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15.5%)가 2위, 42년간 리비아를 철권 통치해온 무아마르 카다피 사망(13.7%)이 3위에 랭크됐다.

또 지난 2005년 광주 인화학교에서 발생한 성폭력 실제사건을 다뤄 사건에 대한 재조사와 함께 장애인 여성과 13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폭행 범죄에 대해 공소시효를 배제하는 내용의 일명 '도가니 법안'을 개정시키는 쾌거를 이룬 영화 도가니와 도가니 법(9.1%)이 4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 매주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화제를 몰고 다니는 원조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3 열풍(6.8%)이 5위, 대마초 흡연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G-드래곤 대마초 파문(2.7%)이 6위로 뒤를 이었다.

SK마케팅앤컴퍼니 이영진 PM(Project Manager)은 “마케팅 전문회사로서 월별 화제의 검색어와 화제의 인물 순위를 통해 사회적인 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라며 “특히 '틸리언패널'을 통한 현상분석을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K마케팅앤컴퍼니의 소비자리서치패널 '틸리언'은 론칭한 지 6개월 만에 온라인 리서치 시장 점유율 20%를 넘어서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설문 참여를 기다리는 회원 수도 40만 명에 달한다. 틸리언패널은 설문에 응답하면 OK캐쉬백 포인트를 리워드로 지급하기 때문에 리서치 응답률이 높고, 이에 따라 분석 결과를 신속하게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스마트폰용 설문조사 애플리케이션인 '틸리언패널 모바일'을 국내 최초로 출시해 모바일 리서치 시스템을 구축하고, 셀프 리서치 솔루션 '리서치-스피드'를 론칭해 저렴한 비용으로 편리하게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