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금일(8일) 서울 삼성동 엔씨소프트 R/D 센터 오디토리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내 최대의 게임쇼인 '지스타 2011' 출품작을 발표하는 '엔씨소프트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를 개최했다.
금일 행사에는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리니지 이터널의 개임 소개 및 플레이 영상과 북미 스튜디오 아레나넷의 개발 총괄 마이크 오브라이언 및 주요 개발자들이 참여해 '길드워2'의 시연행사를 갖었다.
NC소프트 지스타 총괄 신민균 상무는 환영사를 통해 "금일 행사를 통해 리니지 이터널 및 길드워2를 공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최고의 개발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리니지의 가치 계승한 NC소프트의 숨은 비밀병기 세상에 첫 선
금일 공개된 '리니지 이터널'은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소울에 이은 엔씨소프트의 차기 MMORPG로 전작의 200년 후의 세계관을 그리고 있으며 MMORPG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규모의 대규모 전투'가 특징이다.
'리니지 이터널'의 조임수 개발 PD는 "전작 보다 좀 더 압도적인 규모의 대규모 전투를 구현해보고 싶었다"며 "다른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리니지 이터널'만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한 다이내믹한 전투 구현을 위해 '인터랙티브 오브젝트' 들과 마우스로 그려 넣은 궤적에 따라 액션이 발동되는 특허 보유 기술인 '드래그 스킬'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전투의 재미를 배가 시켰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끊어진 다리 건너편으로 갈고리를 던져 절벽을 넘거나, 성벽을 기어올라 동료들을 위한 다리를 내리는 등 좀 더 능동적인 전투가 가능해졌다.
또한 유저의 상황에 따라 최적의 시점을 제공하는 '스마트 뷰'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스마트뷰' 시스템은 거대전장의 대치 상황에서는 전략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쿼터뷰로, 대규모 성의 공략, 특수 오브젝트 작동 등 유저의상황에 따라 플라이뷰, 줌인뷰 등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캐릭터는 근접전을 전문으로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는 기사와 세가지 마법 스탠스 (파괴, 변이, )불, 번개, 얼음)를 사용하는 마법사, 마지막으로 활을 주 무기로 다양한 정령을 부리는 정령 궁수가 공개 되었다.
한편, 이번 지스타를 통해 일반에게도 첫 선을 보이는 '리니지 이터널'은 플레이 대신 영상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다음은 '리니지 이터널'의 문이준 아트 팀장, 조임수 개발 PD, 최경원 기획 팀장, 김종원 프로그램 팀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특허를 받은 드대그 스킬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드래그 스킬을 쓰는 부분은 여러가지다. 바닥을 UI삼아 그리는 기술 등 포괄적인 부분에 대해서 특허를 받아놓은 상태다.
아이온, 블래이드&소울 이후 리니지의 IP를 다시 사용하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리니지에서 계승되는 가치관이 오래되었고 그것을 현대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에 '리니지'를 선택하게 되었다. 지금도 많은 팀들이 리니지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있다.
2000년도 초반에 '리니지 포에버'라는 프로젝트가 가동되었다. 그 프로젝트의 연장 선상의 프로젝트인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리니지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있는데 사내에서 리니지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이름을 보통 '리니지 포에버'라고 이름을 정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철수와 영희 개념이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란다(웃음)..
게임이 MMO보다는 MO에 가까워 보이는데
인스턴스 던전의 비중이 꽤 높은 게임이다. 이 외에도 모든 유저들이 참여가 가능한 '필드'와 같은 형태의 사냥터도 존재한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아직 말씀드릴 수 없다.
개발 기간 및 개발 참여 인원은 몇 명인가?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지는 3년이 됐다. 현재 개발 참여 인원은 약 80명 정도다.
전투 이외에도 '리니지 이터널' 만의 특징이 있는가?
아직은 공개할 수 없다. 게임 자체가 프로토타입이기 때문이다. 추후 이러한 시스템이 구현되면 다시 한 번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
공개된 클래스는 3가지다. 총 클래스는 몇 가지가 있는가?
아직 모든 것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추가적인 직업 역시 개발 중이다.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리니지 이터널에서 부각 시키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많은 것을 보여주고 싶지만 지금은 게임 클라이언트 자체가 프로토 타입 버전으로 전투 위주로 제작이 되고 있다. 리니지 세계관의 영웅으로 영웅과 같은 전투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게임의 콘솔 개발 여부는 어떻게 되는가?
아직은 계획이 없다.
대규모 전투가 특징이다. 하드웨어 스펙을 어느정도로 설정하고 개발중인가?
모든 유저들이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에 힘쓰고 있다.
게임 내 오브젝트 파고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모든 오브젝트를 파괴하는 자유도 개념이 아닌 게임의 재미를 위한 정도의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된다.
게임 내 사용된 시스템(쿼터뷰, 엔진, 드래그 스킬 등)을 사용한 이유는?
게임 엔진은 사내에서 제작된 자체 개발 엔진을 사용 했으며 전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쿼터뷰 시점을 도입했으며 그 기외의 시스템 역시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 시키기에 최적이라는 판단하에 시스템에 도입하게 되었다.
게임의 방향성이 궁금하다.
거창한 가치관이나 그런 것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유저들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게임 내 물리 효과가 여러가지 보였다. 실제로 구현이 가능한 물리 효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존에 보여주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물리엔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인 만큼 서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대규모 전투가 특징이다. 한 화면에 표현될 최대 캐릭터 수는?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금일 공개된 동영상에선 몬스터와 유저가 약 500개의 캐릭터가 뒤섞인 전투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유저들의 사양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며 앞서 말했듯 서버 기술에도 한계가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개선/발전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리니지' 시리즈가 스토리텔링이 약했는데 이번 작품에선 어떻게 되나?
스토리텔링 역시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다. 텍스트, 영상 등 유저들에게 '리니지 이터널'의 모든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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