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업데이트 예고,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여름 업데이트 프리뷰 'LOA ON mini' 개최

등록일 2021년06월19일 17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스마일게이트가 금일(19일) 자사의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여름 업데이트 콘텐츠들을 소개하는 온라인 프리뷰 행사 'LOA ON mini'를 개최했다.

 



 

이날 프리뷰 행사에서는 금강선 디렉터가 직접 자리에 올라 7월부터 9월까지 총 세 달 동안 선보일 예정인 여름 시즌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의 부제목인 '미니'에 걸맞지 않은 대규모 업데이트 및 개선사항, 그리고 콘서트와 기부 캠페인 등 각종 정보가 공개되는 가운데, 프리뷰 행사는 유튜브 실시간 시청자 7만 5천 명 이상을 기록하면서 여전히 식지 않은 게임의 인기와 관심을 증명해냈다.

 



 

금강선 디렉터는 상반기 유저들이 전한 사랑에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하는 한편, 그동안 선보인 '군단장 레이드' 등의 콘텐츠와 신규 클래스 '건슬링어' 및 '스트라이커'를 좋아해 주셔서 개발자로서 큰 영광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신규 클래스와 관련해, 젠더락 클래스 '건슬링어'와 '스트라이커'의 반응이 좋았던 만큼 이후 무엇을 만들지 고민하여 하나씩 추가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상반기에는 '데스칼루다', '쿤겔라니움', 염색과 아바타 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추가된 시기였다. 금강선 디렉터는 염색 시스템에 대해 왜 진작 하지 않았는지 후회된다며, 장인 유저분들이 재미있는 염색들을 보여주셔서 깜짝 놀랐다고 소회를 전했다.

 



 

금강선 디렉터는 '베른 남부' 업데이트가 '로스트아크'에 있어 중요 기점이었다고 설명했다. 업데이트 이후 신규 유저가 171.2% 증가했으며, 이탈했던 유저들의 복귀도 86.8% 증가했다.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의 4주간 잔존률도 '베른 남부' 업데이트 이후 각각 35%, 82% 증가했다. '군단장 레이드' 업데이트 이후에는 이러한 잔존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게임을 즐기는 성향의 변화도 있었다. 대부분의 파밍이 3T에서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도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이 점핑하지 않고 1~2T 단계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 금강선 디렉터는 콘텐츠 연기에 대해서는 사과의 말을 전했다. 그는 "지난해 '로아온'을 할 때 로드맵을 공개하며 보여드리고 싶었던 것이 많았고, 재미있게 즐기는 것만 생각하다 보니 과욕을 부린 것 같다"며 "변수에 대해 체크를 하지 못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일 뿐이니, 거듭 연기에 대해 사과 드리고 싶다. 무리한 일정을 짜서 고생한 개발자와 유저 사이에 있는 디렉터인 입장에서 양쪽에 사과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금강선 디렉터는 "유저 분들이 많이 늘었는데 너무 앞만 보고 달려가다 보니 가이드가 부족했다. 공략 영상을 올려 주시고, 초보 유저들을 데리고 다니며 가르쳐주는 것을 보니 GM을 만 명 정도 풀어놓은 느낌이었다. 우리가 해야 하는 부분임에도 여러 분들이 챙겨주셔서, 게임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행사 말미에 그는 "올 상반기 뜻깊고 행복하고 보람차고 뿌듯한 시간이었다. 여러분들이 멋진 문화를 만들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하다. 함께할 수 있기에 일어날 수 있는 멋진 일을 만들어 주셨다"며 "개발자로서 최고의 호사를 누렸다. 여러분들의 사랑 덕분에 빡빡한 일정 속에서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어른이'들이 즐길 수 있는 설레이는 '여름방학'을 준비했으니 놀러 오셨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역대급 여름 시즌 업데이트 '아스탤지어'

올 여름 '로스트아크'에는 전에 없는 역대급 수준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는 '아스탤지어' 라는 이름으로 선보여진다.

 



 

우선 최다 관문인 6관문으로 구성된 몽환 군단장 아브렐슈드와 함께, 부담을 덜어줄 관문 저장 방식이 도입될 예정이다. 해당 시스템은 군단장 레이드 등의 콘텐츠에도 적용된다.

 



 

또한 신규 장비 및 아이템 레벨 확장 그리고 엔드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있는 유저들을 위해 일종의 '리허설'과 같은 대중적인 난이도의 '데자뷰' 난이도가 도입된다. 몽환의 아스탤지어 노멀은 7월 28일 추가되며, 같은 날 '데자뷰' 난이도도 업데이트 된다. 다음 등급인 하드는 9월 추가될 예정이다.

 



 

더불어 신규 장비 슬롯인 '팔찌'가 추가될 예정이며, 최강의 성장형 무기 '에스더 무기'도 조만간 만나볼 수 있다. 금강선 디렉터는 '에스더 무기'에 대해 "많은 투자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얻자마자 당장 활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분명 현재 쓰는 무기보다는 강하지만 '에스더 무기'의 가성비를 많이 떨어트릴 예정이다. 매력적이고 명예욕을 자극하지만 능력치를 많이 차이를 두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칼엘리고스', '히누마탄'이 신규 가디언 토벌로 추가된다. 또 '하누마탄'이 나올 때 신규 레이드 맵 '어그러진 안개의 숲'도 추가될 예정이다. '어그러진 안개의 숲'은 맵의 스케일은 유지하면서도 복잡한 동선이나 이동을 요구하지 않는 맵을 특징으로 한다. 더불어 '비아키스' 헬 난이도는 7월 14일, '쿠크세이튼' 헬 난이도는 9월에 추가된다.

 



 

이 외에도 신규 캐릭터에 대한 정보도 공개됐다. 정식 이름은 '소서리스'로, 속성 광역 공격이 장기인 정통 마법사로 기획됐다. 현재는 퀄리티를 높이는 중으로 8월 11일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또 전설 아바타 시즌 2의 판매가 예고되었으며, 펫을 영지에 배치하고 교감하거나 펫이 만든 아이템을 패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펫 목장'도 추가된다.

 



 

압축된 프롤로그부터 아이템 레벨 개편까지, 진입장벽 대폭 개선

이 외에 다양한 개선 사항도 공개됐다. 우선 크게 압축하여 새롭게 구성된 프롤로그 그리고 점핑 유저들을 위해 스토리를 안내해 주는 '모험가의 길'을 선보인다. 더불어 '성장의 방'을 통해 콘텐츠에 대해 알아가며 게임에 적응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1~2티어 구간의 개편도 이루어진다. 파편화된 것을 1티어 302, 2티어 802로 단일 장비화 하고 장비 재련 비용을 대폭 완화하며, 콘텐츠 또한 재배치될 예정이다.

 

더불어 1355~1370레벨 구간에서 매우 오랜 기간 머무르며 플레이 하게 되어 많은 유저들이 이탈하는 만큼, 재련 경험치 요구량 30% 감소, 재련 재료 및 비용 50% 감소, 재련 기본 성공률 20% 추가 상승 등 1302~1370 아이템 레벨 구간을 대규모로 개편하여 유저들의 성장을 돕는다.

 








 

또한 '조화의 천칭' 세부 규칙이 콘텐츠 별로 상이하고 파편화된 것을 통일시키고, '조율의 서'를 개편하여 콘텐츠 성격에 맞춘 각인 개수를 적용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원정대 영지 '지식 전수' 시스템을 통해 서브 캐릭터를 더욱 쉽게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규 각인 추가, 전투 각인 개편에 대한 내용도 공개됐다. 특정 클래스에 따라 각인의 효용성이 떨어지는 만큼 신규 각인을 추가하고, 전투 각인에 대해서도 개편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해당 개선 작업이 끝나면 직업 간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직업 각인도 개편할 예정이다.

 



 

최근 이슈가 된 거래소에서의 각인서 사재기 문제에 대해서는 수요와 공급의 문제가 더 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고급~영웅 등급의 공급을 증가시키고 전설 등급의 점진적 공급, 거래 제한 1회 적용 등의 솔루션을 제시했다.

 

커뮤니티 측면에서도 대폭 개선이 이루어진다. 먼저 '카카오톡'과 유사한 그룹 채팅 시스템을 통해 오프라인 채팅 확인 기능, 타 서버 모험가 초대가 가능한 사설 채팅방 개설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원정대 단위의 친구, 온라인 상태 변경과 자리비움 기능, 친구 메모 기능 등의 소소한 커뮤니티 개선 사항도 적용된다.

 





 

인게임 내에서 복잡하게 여러 번 세팅을 시험해볼 필요 없이 스킬, 장비, 카드, 보석을 한 화면에서 편하게 프리셋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프리셋 시스템도 업데이트 된다. 또 생활 관련 아이템으로 인해 답답했던 인벤토리와 창고 등의 소지품 공간 또한 아이템 도감 시스템을 통해 개선된다.

 



 

수련장 또한 업그레이드되어, 캐릭터의 능력을 수치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딜 미터기와 특성 및 각인 체험도 가능하도록 개선된다. '떠돌이 상인'은 전 채널에 스폰되고 판매 물품과 구매 횟수를 제한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이루어진다. 더불어 다양한 방식의 보이스를 유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아바타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아바타 프로젝트 '스타일링'이 가동된다. 아바타 제작 인원을 대거 채용해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예정이며, 기존 세트 부위 외에도 개별 부위로 아바타를 제작하여 판매될 예정이다.

 



 

여름 시즌을 기념한 이벤트 '마하라카 페스티벌'도 진행된다. 워터파크와 유사한 공간에서 '워터팡 아레나', '마하라카 레이싱', '한번 더! 피어나라 모코코' 등을 즐겨볼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예정이다. 더불어 여름 시즌에 걸맞는 여름 수영복과 각종 악세서리들도 추가된다.

 



 

더불어 캐릭터의 고속 성장을 지원하는 '하이퍼 익스프레스'가 7월 7일부터 시작된다. 심플하게 구성된 미션을 클리어하며 특정 아이템 레벨 달성 시 보상을 제공하고, '군단장 레이드'까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전에 '미스터피자', '이마트', '네네치킨'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관심을 모은 바 있는데, 다양한 업체와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된 내용은 7월 7일 자세히 공개된다.

 

이 외에도 상반기에 받은 유저들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Dear. Friends Project'를 진행한다. 다양한 머천다이즈를 제작 및 판매하고, 유저들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과 '로스트아크' 3주년 기념 특별 콘서트가 연말에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유저 수가 폭증함에 따라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고객센터에 대한 대대적 개편도 약속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