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도 큰 폭으로 성장한 '스팀'... 게이머들 380억 시간 '스팀'에서 보냈다

등록일 2022년03월10일 17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밸브가 9일(현지 시간) 자사의 PC 게임 플랫폼이자 ESD인 '스팀'의 '스팀웍스 디벨롭먼트' 페이지를 통해 2021년 각종 데이터를 담은 '스팀 - 2021 한 해를 뒤돌아보며'를 공개했다. 밸브는 매년 말 한 해를 돌아보고 평가하며 우선 순위를 조정하기 위한 일환으로 데이터를 분석 및 공개하고 있다.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과 팬데믹 영향으로 게이머 인구가 크게 증가했고, '스팀' 또한 수혜를 입은 플랫폼 중 하나다. 2021년 게이머들은 '스팀'에서 380억 시간을 보냈다. 이를 연(年)으로 환산하면 약 430만 년으로, 2020년 대비 21%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2021년 한 해 동안 매 월 260만 명의 신규 구매자가 유입되었는데, 이는 2020년 팬데믹 시작 후 나타난 신규 구매자 증가율과 거의 같다.

 



 

통화, 국가에 상관없이 친구와 가족에게 '스팀' 지갑 자금을 선물할 수 있는 '스팀 디지털 기프트 카드'의 사용량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17년 처음 도입되어 최근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2021년 한 해 동안 260만 개의 디지털 기프트 카드가 판매되었고, 기프트 카드의 달러 가치는 2020년 대비 43% 증가했다.

 

한편 2021년에는 '갓 오브 워', '데이즈곤', '호라이즌 제로 던'을 비롯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진영의 퍼스트파티 독점 타이틀과 '포르자 호라이즌 5', '마인크래프트 던전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V' 등 마이크로소프트 게임들이 '스팀'에 발매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밸브는 "이와 같은 신선한 콘텐츠의 등장은 어떤 하드웨어와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 또 어떤 게임을 플레이할 것인지 광범위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PC 생태계의 개방적이고 경쟁적인 환경을 입증하는 증거다"라고 자평했다.

 

밸브는 '하프라이프: 알릭스' 이후 신작 VR 타이틀을 선보이지는 않았다. 다만 '스팀'에서의 VR 영향력은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2021년 한 해 동안 신규 VR 이용자는 11%, 개별 플레이 세션은 22% 증가했다. VR 기기 중에서도 가장 최근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 2(메타 퀘스트 2)'는 VR HMD 비율 중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출시를 앞둔 게임의 체험판을 미리 즐겨볼 수 있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 2020년, 2021년에 참가한 게임 중 절반이 이벤트 시작 2주 전과 비교해 일일 찜 목록 추가 건수가 1364% 상승했다. 46%의 게임은 소폭 상승했으며, 나머지 4%는 감소했다. 특히 이벤트에 참가한 다수의 게임들은 '스팀 넥스트 페스트'가 종료된 후에도 상승세를 유지해 이벤트 종료 후 3주 동안 평균적으로 게임의 일일 찜 목록 추가 건수가 26% 상승했다.

 

한편, 밸브는 최근 자사의 UMPC '스팀 덱'을 정식으로 출시했다. 밸브는 그동안 '스팀 컨트롤러', '인덱스 VR 키트' 등 하드웨어 개발 및 보급에도 도전했으나, 성과가 만족스러운 편은 아니었다. 하지만 '스팀 덱'을 통해 이러한 평가를 반전시키겠다는 각오다. 밸브는 "'밸브의 스팀 팀 전체는 2021년에 '스팀 덱' 프로젝트에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했다"며 "앞으로 몇 주 후 더 많은 '스팀 덱' 관련 소식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스팀 덱'은 리눅스 기반 PC이기 때문에 타 OS를 설치하는 등의 개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또 기본 '스팀 OS' 환경이 '스팀' 라이브러리에 직접 부팅돼, 개인의 '스팀' 라이브러리에 있는 게임들을 다운로드 및 플레이 하는 것도 가능하다.

 


 

밸브는 '스팀 덱' 용 게임을 준비하는 개발자들을 위해 개발자 키트를 배포하는 한편, 개발자가 별도의 업데이트나 작업을 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빌드가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스팀 OS'와 '프로톤' 툴에 리소스를 추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밸브는 "'스팀 덱'이 실제로 사용되는 것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쁘다. 또 '스팀 덱'이 PC 게이밍의 이점을 전체 산업으로 유의미하게 확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우리는 더 많은 국가에 '스팀 덱'을 출시할 계획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계속해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를 출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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