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이 진행한 '엘리펙스 서밋 2023' 설문 조사 결과 기업 브랜딩 실무자의 73%는 메타버스 공간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전체 응답자 381명 중 73%(277명)이 "메타버스 공간을 도입하거나 더 확장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메타버스 도입을 희망하는 분야로는 '전시 갤러리' 분야가 40%(150명)으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팝업 스토어 24%(91명), 쇼룸 22%(85명), 기타 공간 14%(55명)순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성공 요소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33명 중 58%(19명)이 다양한 활용성을 꼽았다. 다음으로 고퀄리티 그래픽, 빠른 속도, 높은 확장성 요소가 뒤를 이었다.
코로나가 지나가고 엔데믹 시대가 도래했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이 메타버스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과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실제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프레시던스 리서치(Precedence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65조 9,500억 원(516억 9,000만 달러)에서 2030년 1,660조 원(1조 3,00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관련 비즈니스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시 갤러리 분야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올림플래닛 안호준 부사장은 "메타버스 초기 게임, 아바타 위주의 메타버스가 주를 이뤘다면 이제 메타버스는 정보제공, 소통, 커머스를 위한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가상공간 안에서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고 기업은 이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지고 있다"라 전했다.
또한 “메타버스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간 활용성과 기술력 역시 중요하다.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구현된 몰입감 높은 메타버스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화면 지연, 로딩없이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어야 한다”라 덧붙였다.
올림플래닛의 3D 가상공간 플랫폼 엘리펙스는 Ai휴먼, 화상채팅, 제품뷰어, 채팅, 라이브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모듈형으로 추가할 수 있는 형태로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또, 언리얼 엔진 5의 3D 기반 고퀄리티 그래픽을 데이터 경량화 기술을 통해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고 별도의 어플 다운로드나 설치없이 URL만으로 접속이 가능해 접근성이 좋다.
안호준 부사장은 "올림플래닛은 SaaS 형태의 엘리펙스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오픈 생태계를 구축해 보다 다양한 기업이 비즈니스에 3D 가상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산업 전반에 걸쳐 엘리펙스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더 많은 3D 가상공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올림플래닛은 SaaS 형태의 3D가상공간 구축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3D 가상공간 플랫폼 엘리펙스(3D Virtual Space platform, ELYPECS)로 부동산, 전시, 커머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3 만 개 이상의 가상공간 구축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엘리펙스 사례로는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 2022 엘리펙스 잡 페스티벌,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체험관, 메타 코엑스,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 한솔제지 [Thermal Label paper] 업계 최초 가상 전시관, 현대 마에스트로 가상주택전시관, 사비나미술관 메타 사비나 전시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의 SH 메타 서울, 한국산업단지공단 3D가상공간, 앙리 마티스 전시에서 선보인 메타버스 도슨트, 반려동물 장례식장 펫포레스트와 함께 한 ‘메타버스 기억의 숲' 제휴 상품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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