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게임 명가 애니파크가 개발하고 있어 커다란 기대를 모으는 차세대 리얼 야구게임 '마구더리얼'의 플레이 영상이 8일 공개됐다.
이미 야구게임 '마구마구'로 커다란 성공을 거둔 애니파크의 차기작이기 때문에 야구게임팬들의 더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마구더리얼'은 언리얼3 엔진을 탑재해 콘솔 야구의 퀄리티를 그대로 구현한 실사 온라인 야구게임이다.
그러나 8일 공개 된 영상을 살펴보면 플레이 영상 자체는 매우 훌륭하지만 야구게임 명가 애니파크의 동영상이라고 하기엔 다소 부족한 야구의 '사실적 오류'들이 눈에 띄어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다.
우선 가장 크게 눈에 띄는 오류는 바로 영상에 등장하는 두산, 기아, 엘지 등 일부 구단의 CI 및 유니폼 디자인. 이번 영상에서 해당 구단의 선수들은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구단 CI와 유니폼을 입고 등장한다.
두산베어스와 기아 타이거즈는 지난 2010년 구단 CI와 유니폼 디자인 등을 모두 변경했으며, 엘지트윈스의 경우에도 지난 해인 2011년 원정 유니폼 디자인을 변경했지만 해당 영상에는 두산과 기아, 엘지 모두 변경되기 전의 유니폼으로 나온다.
넷마블측은 이와 관련한 게임포커스의 문의에 "해당 영상의 배경이 2008년이기 때문에 일부 구단의 CI와 유니폼이 변경되기 이전의 모습으로 등장한다"고 대답했지만, 위에 언급한 구단들과는 반대로 롯데 자이언츠의 경우에는 해당 영상에서 2009년에 변경되어 2008년 당시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원정 유니폼을 입고 등장하고 있어 업체의 해명을 무색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후 넷마블측은 다시 "해당 영상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를 배경으로 국내 프로야구 선수들의 모습을 편집해서 제작한 것이기 때문에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프로야구단의 다양한 CI와 유니폼이 등장할 수 있다"며, "사실에 근거해 보다 다양한 프로야구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의도했던 내용이었는데 해명이 잘못 전달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한화 박찬호, 두산 양의지 등 과거에는 국내 프로야구 무대에서 뛰지 않았던 선수들이 등장하는 것도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서"라며, "실제로 '마구더리얼'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수 많은 프로야구의 자료와 모습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넷마블측은 해당 영상과 함께 두산베어스와 엘지트윈스가 경기를 하고 있는 장면을 스크린샷으로 제공했다. 물론 해당 스크린샷은 게임내 플레이화면을 캡쳐한 것으로 실제 동영상에서도 등장하는 장면이다.
그런데 이 장면에서 더 큰 오류가 등장한다. 엘지와 두산이 경기를 하고 있는 해당 장면에서 두산베어스가 홈팀 유니폼을 입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엘지트윈스가 1루 덕아웃을 사용하고 있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
일반적으로 홈팀이 1루의 덕아웃을 사용하고 원정팀이 3루의 덕아웃을 사용하는 것은 야구의 기본적인 상식이다.
게임사측은 "대구 등 일부 구장에서 홈팀이라도 3루 덕아웃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이 해명은 오히려 개발사가 국내 프로야구에 별로 관심이 없다는 말로 들릴 수 밖에 없다.
구장 전경을 모두 살펴보지 않고(살펴보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두산과 엘지가 경기를 갖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두 팀이 경기를 치르는 구장은 서울에 있는 잠실 야구장이다. 양팀 모두 서울을 연고로 하는 구단이며 잠실 야구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두 팀이 만나 대구야구장과 같은 다른 구장에서 경기를 갖는 일은 사실상 없다.
그리고 물론, 잠실 야구장은 대구 구장이나 목동 구장과 달리 홈팀이 1루 덕아웃, 원정팀이 3루 덕아웃을 사용하고 있다.
넷마블측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한 영상은 실제 게임플레이 모습을 CG없이 100% 실제 게임화면으로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실제 게임에도 이런 오류들이 똑같이 등장한다는 얘기다.
사실, 구단 CI나 유니폼, 혹은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선수들을 등장시키는 것은 개발사측의 언급대로 야구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한 장치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국내 프로야구의 로컬 룰에 어긋나는 장면이 등장한다는 것은 '리얼'을 표방하는 야구게임에 있어서는 커다란 오류가 아닐 수 없다.
개발사측의 입장에서는 "실제 게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별것 아닌 내용으로 트집 잡는다"고 불만을 나타낼 수도 있지만, 좋은 게임이란 아주 작은 사소한 부분까지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만들어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리얼한 야구게임 '마구더리얼'이기 때문에 작은 오류들이 더 아쉽게 느껴진다.
마구더리얼 리얼 영상 보러가기
엘지트윈스가 원정 유니폼을 입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루 덕아웃을 사용하고 있다.
2008년에는 2군 경찰청에서 활약하며 군복무를 대신했던 두산의 포수 양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