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인기 만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이 시리즈 클라이막스인 '최종결전'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애니메이션에 기반해 선보여 온 게임 시리즈도 역시 클라이막스를 다룰 준비를 하고 있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시리즈 클라이막스를 다룰 신작 게임의 제목을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올즈 저스티스'로 정했는데, 앞선 시리즈들이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2'로 나왔던 것에 비해 원작 제목을 그대로 차용했다는 점이 클라이막스를 맞다 특별한 의미를 더하는 것 같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협력을 얻어 게임 출시 전 프롤로그와 대전 플레이를 체험할 기회가 있었다. 기자는 앞선 시리즈를 모두 플래티넘 트로피 획득까지 플레이했는데, 이번에는 3대3 팀배틀이 되며 좋아하는 히어로, 빌런으로 자신만의 팀을 꾸리는 재미가 생겼고 대전 중 캐릭터를 교체해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해진 점이 가장 눈에 띄었다.
플레이 후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에서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올즈 저스티스' 개발을 책임진 미야자키 아오바 프로듀서에게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들어봤다.
미야자키 프로듀서와 나눈 대화를 옮겨 본다.
언리얼5로 구현한 히로아카 캐릭터들, 캐릭터만 봐도 재미있을 것
전작 '원즈 저스티스'부터 5년이 흘렀고, 플랫폼도 현세대기인 PS5로 바뀌었다. 전작에서 개선, 진화가 가장 크게 느껴질 부분은 어떤 점일지, 그래픽 등이 많이 개선되었을 텐데, 전작과 가장 달라진 점, 차별화 포인트를 짚어주면 좋겠다
미야자키 프로듀서: 가장 알기 쉬운 부분은 엔진이 언리얼4에서 언리얼5로 갱신되어, 특히 비주얼 면에서 표현이 상당히 바뀌었다는 점이다. 비주얼만이 아니라 표시되는 캐릭터도 더 많이 표현되고, 배틀에도 보다 많이 등장하게 됐다. 전작들은 1대1 대결이었는데 이번에는 3대3 배틀로, 여섯 명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그 동안 쌓은 노하우를 살려서 전작에서 하지 못했던 연출도 구현하고, 배틀 시스템도 진화시켰으니 꼭 확인해 주시면 좋겠다.
배틀 표현 외에 스토리모드 표현도 언리얼5의 파워를 활용해 전작보다 멋진 표현이 가능해 졌으니, 스토리도 제대로 즐겨주시면 좋겠다.
주인공이 속한 반의 동료들이 모두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들만 해도 20명 이상이다. 론칭 시점에서 캐릭터는 몇명이나 나오는지 궁금하다. 또 많은 캐릭터를 밸런스있게 디자인하고 비주얼 통일성도 갖추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도 듣고 싶다
미야자키 프로듀서: 정확한 숫자는 발매 시의 즐거움으로 남겨둬 주시기 바란다. 다만 이번 작품은 역대 최다 캐릭터 수를 자랑한다는 것만은 말씀드리고 싶다. 트레일러에도 나오듯 1-A 반의 히어로는 물론, 다른 히어로, 빌런들도 최종결전 폼으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한다. 향후 캐릭터 발표를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
비주얼 표현에서는 모델, 애니메이션 표현에서 360도로 캐릭터를 움직일 때 얼굴에 비치는 그림자 등을 조작하며 기분좋게 보이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표현을 의식해서 만들었다. 배틀 외에 캐릭터 모델을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있을 것이다. 캐릭터를 유심히 봐 주시면 고맙겠다.
제목이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에서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어 올즈 저스티스'로 원작 제목을 반영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제목의 의미가 궁금하다
미야자키 프로듀서: 이번 작품은 전작들을 개발한 경험을 살리고 진화시킨, 원즈 저스티스보다 진화한 '히로아카 대전액션 게임'이 되었다. 진화라는 의미도 있고, 최종결전은 역시 모든 정의가 부딪힌다는 의미, 그리고 '올포원'과 '원포올'의 마지막 대결이 핵심이라는 의미도 포함됐다.
쉬운 조작으로 즐기는 전략성 강한 전투
캐릭터 각각의 고유한 개성을 사용한 조합이 무궁무진할 텐데, 신규 플레이어들도 적응하기 쉬우면서 전략적 배틀이 가능하도록 신경쓴 부분은 어떤 점인가
미야자키 프로듀서: '원즈 저스티스' 시리즈처럼 '올즈 저스티스'에도 버튼 연사로 콤보나 교대가 가능한, 초심자도 상쾌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노멀 조작 모드를 도입하고 있다. 노말 조작 모드가 진화해서 캐릭터 필살기, 교대 등을 오토로 해 주는데, 이 부분을 직접 조작하고 싶다면 직접 조작하고 맡기고 싶은 부분은 맡기며 플레이어 조작 수준에 맞게 원하는 형태로 조작이 가능하다.
전작은 서브 캐릭터가 잠깐 호출하는 사이드킥 형태인데 이번에는 태그 형태로 교대 가능하게 됐다. 시스템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간 이유는 무엇인가
미야자키 프로듀서: 전작은 스펙 상 캐릭터를 교대로 내기 힘든 면도 있었다. 전략적 전투 면에서 3대3이 되며 저희가 추구한 보다 재미있는 전투가 됐다. 이번 형태가 원래 추구한 방향이 맞고 차세대기 파워를 활용해 구현할 수 있었던 부분이다.
자신이 선택한 개성을 조합해 재미있는 전투를 할 수 있게 됐고, 적이 선택한 3명에 따라 더 다양한 전략성이 가능해 대전게임으로서도 보다 재미있는 배틀 시스템이 되었다고 본다.
3대3 배틀 시스템을 구성하며 가장 중점을 둔 부분, 핵심 콘텐츠가 있다면 소개 바란다
미야자키 프로듀서: 각 캐릭터의 개성이 보다 잘 돋보일 수 있도록, 다른 개성을 가진 캐릭터를 골라 배틀하며 때로는 상대 개성에 내 개성을 대응시키는, 파티를 짜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원작에서도 3명이 팀을 짜서 각 캐릭터의 개성, 특기를 조합해 난관을 헤쳐나가는 모습이 나오는데 원작의 그런 배틀을 게임에서도 즐기게 하고 싶었다.
이번 작품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고 각자 개성이 다른데 캐릭터 별 밸런스를 잡으며 특히 고민한 부분은 무엇인가
미야자키 프로듀서: 각자 유니크한 개성을 활용하는 배틀에서 전체적인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했하. 개성 중에서도 특별한 개성이 있고 엄청 강한 개성도 있지만 약점이 있고, 그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를 교체하는 부분을 가장 신경써서 구성했다. 이 캐릭터의 강점과 약점에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른 캐릭터로 교체하는 그 간극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외형 면에서도 키가 작은 캐릭터의 경우 기술을 사용할 때의 밸런스, 높낮이 등 적절한 밸런스를 신경써서 만들고 있다.
애니메이션 제작팀과 매주 회의하며 게임 병행 제작중
원작의 어느 구간을 다루는 것인가, 게임 오리지널 스토리도 들어가나
미야자키 프로듀서: 이번 작품의 스토리 모드는 최종결전 부분을 다루고 있다. 그 외의 스토리 모드에 대한 부분은 발매 이후를 기다려 주시기 바란다. 최종결전을 제대로 힘줘서 더 좋은 게임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 애니메이션 제작사와 개발팀이 매주 회의를 진행하면서 최종결전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
게임 내 스토리 컷신 구성에서 특히 중시한 포인트나 신경쓴 부분이 있을까
미야자키 프로듀서: 호리코시 작가의 원작도 그렇지만 특히 히로아카 애니메이션은 장면 하나하나가 중요하고 영상, 작화가 매우 훌륭하다. 거기 근접하기 위해 언리얼5를 최대한 활용해 비주얼을 공들여 제작했다.
플레이어들이 캐릭터를 조작한 뒤에 무비가 나오는데 심리스로 진행되도록 연출에도 신경썼다. 애니메이션 제작팀과 병행해 만들며 애니메이션 제작팀의 협력을 얻어 보다 애니메이션의 연출에 근접하도록 만들었다.
원작 내용을 재구성해 연출한 장면 중 소개하고 싶은 장면을 하나 꼽아주기 바란다
미야자키 프로듀서: 이번에는 명장면이 많아서 하나만 소개하기 어렵지만, 애니에서 표현된 오챠코와 토가의 마지막 배틀신을 꼽고 싶다. 감동적인 장면이라 그 부분 제작에는 저희도 공을 들였고, 원작과 애니메이션을 모두 좋아하는 개발진이 감동해 울면서 개발했을 정도이다. 아주 감동적인 장면이니 여러분 모두 감상해 주시면 좋겠다.
원작의 어떤 부분, 테마를 부각시키고 싶었는지, 플레이어에게 어떤 감성을 전하고 싶었는지 궁금하다
미야자키 프로듀서: 히로아카는 성장의 이야기라 생각한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히어로에 공감해 성장하고, 이야기를 따라가며 플레이어 여러분 모두가 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끼며 즐길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다.
마지막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린다
미야자키 프로듀서: 히로아카 애니메이션이 최종결전으로 나아간다. 게임에서도 최종결전을 더 오래 몰입하고 즐길 수 있는, 그런 게임으로 만들고 싶다. 개발에서 중시하는 원작의 테마는 '원작을 읽는 여러분도 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부분이다. 최종결전을 추체험하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히어로가 될 수 있는 이야기, 게임을 만들고 싶다.
앞으로 히로아카 애니도, 게임도 여러분이 히어로가 될 수 있는 작품으로 만들어 가려 한다. 개발 도중이라 아직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도 있는데, 앞으로 나올 정보들을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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