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 큰 손 된 모바일게임, 지상파 TV 광고 3년 간 110배 증가

등록일 2015년09월15일 16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이 15일(화) 지상파 모바일게임 광고가 3년 사이에 110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병헌 의원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광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온라인게임광고는 급속하게 줄어들어 올해는 아예 지상파 광고 자체가 없어진 반면, 모바일게임의 경우 2012년 4억원이던 지상파 등의 코바코 대행 광고가 올해(2015년)는 8월까지 금액으로만 442억원에 달하는 등 3년 사이 110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전병헌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KBS 2TV와 MBC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광고한 게임은 모바일게임 '클래시오브클랜'인 것으로 나타났다. '클래시오브클랜'은 지난2014년 광고를 시작해 올해 8월까지 모두 648분 광고 됐다.
 
그 뒤를 이은 것은 모바일게임 '레이븐'으로 '레이븐'은 올해 광고를 시작해 8월까지 421분 광고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캔디크러쉬소다'(263분), '라인 레인저스'(182분) 등의 모바일게임들이 뒤를 이었고, 이를 총합한 2013년부터 2015년 8월까지 KBS2TV와 MBC를 통해 송출된 게임방송광고 시간은 총 2,772분에 달했다.

특히 전병헌 의원은 2012년까지만 해도 모바일게임보다 많은 지상파 광고 등을 했던 온라인게임은 2012년 22억원을 기점으로 매년 줄어들어 올해(2015년)는 단 한건의 지상파 광고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온라인게임의 마지막 지상파 광고는 2014년 '피파온라인3'의 65분이었다고 설명했다.

전병헌 의원은 이에 대해 “이번 자료는 공영미디어랩인 코바코를 통해서 영업되어 방송된 수치만 계산됐기 때문에 SBS, 종편, 케이블 등까지 모두 포함하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의 게임광고가 방송을 통해 송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나, 너무 과도한 방송광고는 자칫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도리어 확산시키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도 있다. 게임기업들이 보다 다양한 이용자들과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마케팅을 고민하기를 바란다. 또한 온라인게임은 완전히 광고에서 사라지고, 특정 게임들이 광고시간을 독점하는 것 등을 봤을 때 게임계 부익부 빈익빈이 갈수록 심해지는 것을 볼 수 있어 다소 안타까움도 느낀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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