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금일(5일) 최근 인공지능과 인간의 싸움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 대결 일정을 공개했다.
세기의 대결로 불리는 둘의 대결은 1월 28일 발표된 바와 같이, 구글 딥마인드가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와 오는 바둑 최강자로 불리는 이세돌 9단의 1백만 달러(한화 12억 원 상당)의 상금을 걸고 서울에서 펼쳐지는 바둑 대결이다.
지난 달 발표 이후 실시간 검색 등에서 네티즌들의 큰 관심을 끈 이 대결의 일정이 금일 공개된 것이다.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 알파고 간의 5국 대국의 일정은 3월 9일(수)에서 15일(화)까지 진행되며, 모든 대국은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 1국: 3월 9일 (수)
- 2국: 3월 10일 (목)
- 3국: 3월 12일 (토)
- 4국: 3월 13일 (일)
- 5국: 3월 15일 (화)
아울러 장소, 대국 운영 방식, 생중계 등 자세한 대국 관련 내용은 2월 중에 추가로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알파고'를 개발한 딥마인드는 2014년 1월 구글이 인수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분야 기업이다.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딥마인드는 업계 최고의 엔지니어, 과학자, 연구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머신러닝과 시스템 신경과학(systems neuroscience) 분야의 기술을 활용해 강력한 범용 학습 알고리즘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