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가 15일,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카드 배틀 RPG '큐라레: 마법도서관(이하 큐라레)‘의 서비스 3주년 기념 업데이트 계획을 공개했다.
게임전문기자들과 함께 한 이날 자리에서는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김용하 PD, 강호현 개발팀장,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모바일 사업부 이상희 부장, 우은성 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데이트 소개 및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스마일게이트 큐라레 개발팀 김용하 PD는 “게임을 서비스한지 3년이 됐다. Rebirth(이하 리버스) 업데이트로 명명된 이번 업데이트는 게임의 모든 부분이 바뀌게 되는 대규모 업데이트다. 큐라레를 서비스한지 3년이다. 모바일게임이 3년이나 서비스 될지에 대해서는 나 역시 장담하지 못했지만 독특한 게임성을 좋아해주는 유저들이 있었기에 오늘날 서비스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2014년 3월 17일 서비스를 시작한 큐라레는 당시에 볼 수 없었던 3D 캐릭터와 독특한 UI, 방어/공격/회복의 롤플레이가 살아있는 멀티플레이 레이드 시스템으로 인기를 얻었다. 이 외에도 엉덩국, 성남시 등 다양하고 독특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주목을 받았다.
리버스 업데이트는 서비스 3주년 동안 이어온 큐라레의 모든 시스템이 바뀌는 대규모 업데이트다. 지난해 여름부터 준비된 이번 업데이트는 게임을 계속해서 즐겨온 유저들, 새롭게 즐길 유저들을 위해 게임의 로고,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3D 모델링, UI, UX, 튜토리얼에 이르기까지 게임의 모든 부분이 바뀌는 대규모 업데이트이다.
게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메인캐릭터인 미유, 세라, 델핀의 모델링도 전면 개편된다. 미소녀 게임계 최상위 퀄리티를 목표점으로 전체 애니메이션이 전부 새롭게 작업됐으며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아니지만 에리스 역시 전면 개편이 됐다. 이와 함께 캐릭터 당 33종씩 총 99종에 이르는 스킨 역시 모두 재작업이 이루어졌다.
게임을 처음 즐기는 유저들을 위해서 UI와 UX도 전면 개선됐다. 초보자들에게 접근성이 높은 UX를 제공하고 콘텐츠 계층 구조를 확립시켜 게임을 처음 즐기는 유저들도 게임을 어떻게 즐기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수정됐다. 또한 캐릭터 및 UI 개편에 맞춰 튜토리얼 툰 역시 리뉴얼 작업을 통해 새롭게 공개될 예정이며 0~3화가 우선 공개될 예정이다.
콘텐츠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우선 SR+보다 상위 등급의 카드인 SSR 마도서 6종(방어2종, 공격2종, 보조2종)이 최초로 공개된다. 이와 함께 이와 함께 SR+ 마도서를 한 단계 승급할 수 있는 꿈의 파편과 꿈의 결정으로 제작 가능한 슈퍼레어+ 초월서도 업데이트 되며 유저가 마음껏 이름을 정할 수 있는 덱 슬롯이 최대 8개까지 확장된다.
이벤트성 기간한정 도전과제 콘텐츠인 ‘큐라레 챌린지’도 업데이트 된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 마력석, 성장서, 환성석, 각종재료를 얻을 수 있으며 최종 클리어 보상으로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도전과제를 클리어하면 이벤트성으로 SSR마도서를 한가지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밖에도 SR와 SR+의 프리미엄 인쇄 확률이 상향되며 SR/SR+ 손상된 마도서 제작 난이도가 하향된다. 이와 함께 SSR손상서의 핵으로 제작할 수 있는 SSR 손상된 마도서가 추가되며 SR+ 분해 시 결속도가 높을수록 부가 재료를 많이 얻을 수 있도록 바뀌게 된다.
죽은 콘텐츠 취급을 받았던 부활하는 손상된 마도서도 개편된다. 즉시 복원 시 연출을 간소화하고 일반 손상된 마도서를 모아 만들 수 있는 고급 손상서를 통해 최소 R에서 최고 SR+ 등급의 마도서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마도서의 성장 경험치를 지금의 2배로 상향 조절해 빠른 육성을 할 수 있게 됐으며 빠른 마도서의 육성 및 분해로 전체적인 콘텐츠 수급율을 올릴 예정이다.
다음은 IO 스튜디오 강호연 디렉터, 김용하PD,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이상희 부장, 우은성 팀장과의 인터뷰.
사실 전체 시스템 개선에 대한 내부의 니즈는 훨씬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제야 업데이트를 하게 됐다. 이와 관련해 내부에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내부적인 욕망(?)이 분명 있었고 외부적인 요청도 있었다. 사실 이번 업데이트에 앞서 내부에서는 ‘큐라레2’로 만들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의 게임에서도 충분히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할 수 있었다는 판단이있었고 지난해 여름 경영진 보고에서 IP의 지속성을 유지하자는 회사의 방향과 잘 맞아떨어져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됐다. 일정상 굉장히 무리가 있는 작업이긴 했지만 다들 한 마음으로 열심히 일해서 3주년에 딱 맞춰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되어 내부적으로도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카드배틀 게임의 수명이 무척 짧다. 내부에서 바라보는 카드배틀 게임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나라에서만 본다면 하향세가 맞다. 확산성밀리언아서를 통해 붐이 일어났지만 그 당시는 이를 대체할 게임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RPG나 MMO 등 대체할 수 있는 게임들이 굉장히 많다. 카드 배틀 게임이 오랫동안 사랑받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고유 포지션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큐라레만 해도 전통적인 카드 배틀 게임과는 많이 다르다. 특히 네트워크 협동 플레이에서 조작의 차별화가 있는데 이러한 플레이 방향성은 굉장히 유니크 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마케팅적으로도 완전히 새로운 게임으로 홍보를 할 것인지 궁금하다
3년 동안 서비스를 이어오면서 큐라레를 평가한다면 대중적으로 굉장히 성공하진 않은 게임이지만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3주년 업데이트는 수익의 상승이 목표가 아니다. 기존의 유저분들과 신규 유저들이 게임에 접속해 큰 어려움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완전히 새롭게 바뀐 게임이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해 즐겁게 같이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덱슬롯을 게임 내에서 공유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기능 추가를 준비 중인가
업데이트 시점에는 준비되지 못하겠지만 내부에서 기획은 준비되어 있으며 준비가 되는 대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콘솔 버전의 리뉴얼도 준비 중에 있나
콘솔 버전의 UI는 모바일과 다르게 제작했고 아직까지 리뉴얼 업데이트에 대한 계획은 구체적으로 정해진 부분이 없다.
리버스 업데이트의 구체적인 일정이 궁금하다
원래는 8월에 업데이트 할 예정이었지만 3주년이 되는 3월에 업데이트 하자는 내부의 목표를 최대한 맞추기 위해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심각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3월 말에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로 전체적인 하드웨어 요구사항이 올라갔는지 궁금하다
기존에 큐라레를 즐겼던 하드웨어라면 특별히 문제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3주년을 기념해 이색 콜라보를 준비하고 있다면 소개해달라
현재까지 준비 중인 것은 없지만 유저들이 좋아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콜라보 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신규/복귀유저들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고 있나
초보 유저들과 복귀 유저들을 위해 스타팅 덱의 등급을 높이고 게임 플레이를 어느 정도만 해도 충분히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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