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오후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한 룽투코리아가 서비스 중인 '나선의경계'의 서버 불안정 현상으로 인한 '서버 무응답', '데이터 오류' 등에 관한 문제는 디도스(DDoS) 공격에 때문인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일 오후부터 나선의경계 1~2서버에서 게임을 즐기는 모든 유저들이 '투기장', '메인 스테이지', '주점(뽑기)' 등의 게임의 콘텐츠 플레이 시 재화는 소모되는데 결과물은 나오지 않고 서버 무응답, 데이터 오류 등의 답변만 나오면서 서버 문제가 논란이 되기 시작했다.
또한, 이와 함께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느려지더니 급기야는 게임 크래쉬(일명 팅)까지 발생하면서 유저들이 불만이 점점 커졌고 룽투코리아측은 20일 밤 8시 유저들에게 행동력(AP)를 회복할 수 있는 '사과주'를 제공하고 1차 원인 파악 결과를 공지했다. 1차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서버의 수용 인원으로 서버가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을 초과해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21일 3서버 '고토오'를 오픈하며 해결에 나섰다.
하지만 3서버 오픈 후에도 비슷한 현상이 이어지자 서버 안정화를 위해 22일 밤 10시 서버 안정화를 위한 임시 점검을 진행했지만 임시 점검 후 열린 서버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자 23일 수요일 정기점검을 통해 신규 캐릭터 업데이트와 함께 서버 안정화 작업을 동시에 진행했다.
정기점검 후에는 서버가 잠시 안정화 되는 듯해 보였으나 오후부터 다시 시작된 서버 불안정 현상이 발생해 급기야 나선의 경계는 3시간을 넘게 임시점검을 진행했지만 지속적인 서버 불안정 현상과 점검이 반복적으로 진행되며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도 못하고 유료 캐쉬 아이템을 포함한 재화 소모만 계속 이어지자 유저들의 불만은 22일 극에 달했다.
그런 가운데 룽투코리아는 지난 22일 밤 10시 나선의경계 공식 카페를 통해 게임의 잦은 서버 불안정 현상의 원인에 대한 파악 및 이에 대한 수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난 20일 오후부터 나선의 경계 서버가 디도스 공격을 받고 있는 것을 파악했고 이것이 서버 불안정의 원인이 됐다고 밝혔다.
룽투코리아는 공지를 통해 디도스로 인해 나선의경계 서버의 비정상적인 트래픽이 늘어났고 해당 서버를 마비시키려는 목적의 공격으로 인해 다량의 데이터가 쌓이게 돼 게임 내 서버 무응답 및 데이터 오류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룽투코리아 관계자는 게임포커스와의 통화를 통해 "현재 서버는 어느 정도 안정화 된 상태이며 나선의경계 개발팀은 정확한 서버 불안정 현상의 파악과 완벽한 서버 안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력 중이며 공지를 통해 공개한 'UR 랜덤 뽑기권'과 '사과주'는 서버가 안정화 되는데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