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라인', 日 도쿄서 사업 전략 발표회 '라인 컨퍼런스 2017' 개최

등록일 2017년06월15일 17시59분 트위터로 보내기


라인 주식회사가 자사의 사업 전략 발표회 '라인컨퍼런스 2017(LINE Conference 2017)'를 일본 도쿄 시부야에서 개최했다.


지난 2011년 6월 23일에 서비스를 시작해 올해로 6년째를 맞이 한 라인은 지난 해부터 '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사람과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 등 라인으로 생활의 모든 것이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이 연결되는 스마트 포털을 추진해가고 있다.

기업 미션의 핵심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으로, 라인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향후 5년을 대비, '커뮤니케이션 퍼스트'를 축으로 한 새로운 비전으로 'Connected'(라인의 인프라화), 'Videolized'(동영상 포커스), 'AI'(AI포커스)의 세 가지를 발표했다.

라인은 이 3개의 비전에 기초하여 세상과 라인을 연결하여 보다 편리한 생활을 실현하고자 라인이 인프라화되고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하며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위해 모든 환경이 AI화되는 세계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인은 3가지 비전에 근거해 ▲라인의 진화, ▲행정과의 연계 강화, ▲신규 서비스(커머스 게이트웨이), ▲라인 라이브의 진화, ▲ 네이버와 공동 개발하는 클라우드 AI플랫폼 클로바(Clova)에 관한 새로운 발표 및 향후의 구상에 대해서 공개했다.

Connected, 라인의 진화
먼저 커뮤니케이션 툴로서의 편리성 향상은 물론, 라인이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즐겁게 하기 위한 신기능 및 새로운 구상을 발표했다.

라인 대화창 내의 신규 서비스

-카메라 기능 리뉴얼 (올해 여름 공개)
대화창 내의 카메라 기동 시 얼굴 인식에 따른 효과 및 필터 가공 가능.

- '슬라이드 쇼'(일정 미정)
복수의 사진을 정리하고 BGM과 이펙트를 사용한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공유 가능

- '채팅라이브'(올해 여름 공개)
대화방 내 친구에게 라이브 동영상 전송 가능.

-채팅 앱 플랫폼 기능(연내 공개)
토크 내에서 이용 가능한 확장 기능 및 플러그 인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 할 수 있는 기능. '인 채팅 앱'을 설치해 친구와 행사 일정을 공유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하는 것이 가능

타임라인 신기능

- '스토리'기능 (일정 미정)
타임 라인 상에서 동영상을 쉽게 포스팅하거나 라이브 동영상을 전송을 할 수 있으며 실시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즐기는 것도 가능.

다양한 콘텐츠가 집약되는 포털탭(연내 공개)


라인의 스마트 포털 추진의 일환으로, 2017년 2월 신설된 '뉴스 탭'을 '포털 탭'으로 업데이트한다. '포털 탭'에는 날씨, 운세, 대중교통 정보 등 사용자 개개인의 생활에 유용한 개인 정보의 메뉴가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도 제공되고 있는 뉴스 콘텐츠와 함께 라인의 패밀리 서비스와의 제휴에 의한 만화,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모든 상품 구매-결제의 입구가 되는 포켓탭(연내 공개)


온오프 라인 상관 없이 라인이 상품 구매-결제시의 모든 출발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현재의 '더보기 탭'을 '포켓 탭'으로 전면 리뉴얼한다. '포켓탭'에서는 라인페이에서 송금-결제-잔액 확인 및 포인트 관리는 물론 다양한 상점, 식당 등의 포인트 카드 쿠폰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어, 전 세계 등록 유저 수 3,800만명, 월간 유통 총액 780억 엔을 돌파(2017년 5월)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라인 페이의 추가 서비스 확대를 위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라인페이 송금 시 본인 확인 절차 축소 (올해 여름 공개)
송금 서비스 이용 때마다 진행해야 했던 제휴 은행 계좌 입력 혹은 신분증 업로드를 통한 등록이 필요했던 본인 인증 절차가 축소된다. 앞으로 라인페이 이용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송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Connected, 행정과의 연계
라인은 시부야 구, 후쿠오카시, 구마모토시 등 행정-지자체와 협정을 통해 육아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행정 정보 발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15일) 컨퍼런스에서는 여기서 더 나아가 라인의 스마트 포털화 강화를 위해 내각부가 직접 운영하는 '마이나포털(マイナポータル)'과 라인의 연동에 합의하고 협정을 체결했다.

Connected, 신규 서비스 커머스 게이트웨이 사업
이 외에 라인은 소비자와 사업주의 연속성을 강화하기 위한 2가지 신규 서비스를 발표했다.

라인쇼핑 (오늘부터 공개)


오늘(15일)부터 '라인 쇼핑' 서비스를 시작한다. 패션 잡화를 비롯한 스포츠-인테리어-가전-화장품 등 100여 개 이상의 기업 브랜드 상품을 라인 플랫폼 상에서 쉽게 검색-열람할 수 있다. 

라인 데리머(올해 여름 공개)


더불어 '당장, 어디서나'라는 컨셉으로 다양한 식료품을 라인 플랫폼 상에서 간단하게 주문, 배달시킬 수 있는 신규 서비스도 준비 중에 있다. 주문 배달 서비스 '데마에칸(出前館)'이 보유한 전국 약 15,000개 이상의 풍부한 가맹점 네트워크와 라인의 6,800만 명의 사용자 기반을 활용해 서비스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Videolized, '라인 라이브'의 진화
라인은 카메라 앱 'B612'-'SNOW', 동영상 서비스 라인 라이브-라인 TV등 여러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특히 10대를 중심으로 한 청년층 및 여성에게 많은 인기를 받으며 견고히 성장 중이다. 특히 '라인 라이브' 는 MAU(월간 이용자 수) 1,300만 명을 넘는 동영상 전달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라인 라이브 플레이어 (연내 공개)


라인 라이브에서는 그 동안 앱 내에서의 시청이나 댓글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서비스를 만날 수 있었다. 앞으로 더욱 쉽게 더 많은 유저에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라인 대화창에서 라인 라이브로 송신하는 동영상 시청과 댓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라인 라이브 플레이어'를 출시한다.

라인 비디오 광고 (연내 공개)
라인 라이브에 스트리밍 광고를 탑재한다. 시청자 수나, 댓글, 하트 발송 수, 유료 선물 아이템 등 전송 결과에 따른 라인 포인트 부여를 도입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순조롭게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인공지능(AI) 클로바(Clova)
라인은 지난 3월에 개최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7(Mobile World Congress 2017)에서 네이버와 공동 개발 중인 클라우드 AI플랫폼 클로바(Clova)를 발표한 바 있다. 오늘(15일) 진행된 라인 컨퍼런스 2017에서는 클로바를 향후 5년 간의 최대 과제로 제시하고, 아래 내용을 발표했다.

클로바 탑재 스마트 스피커 웨이브(WAVE) (올해 가을 공개)


클로바를 탑재한 첫 스마트기기인 웨이브는 일반 가정에서 편리하게 AI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스피커이다. 일정 관리 기능 외에도, 웨이브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즐길 수 있고, 음성 명령을 통해 뉴스, 날씨 등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전 제어도 가능하며 웨이브를 활용해 라인 메시지를 송·수신 할 수 있다.

또한, 라인뮤직이 제공하는 약 4천만 곡의 음악을 편리하게 들을 수 있으며 AI 추천 기능도 제공되어 그 때의 날씨, 분위기나 사용자의 기분에 맞는 곡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웨이브는 올 가을, 1만 5천 엔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정식 출시 이전에는 음악 기능을 제외한 버전의 웨이브를 1만 엔에 출시한다. 선공개 버전의 웨이브 역시 정식 출시 시점에는 업데이트를 통해 음악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새로운 클로바 (Clova) 탑재 기기 발표

'CHAMP(챔프)'(올해 겨울 예정)
웨이브(WAVE)에 비해 휴대용으로 이동 가능한 라인 캐릭터 디자인의 클로바 탑재 스마트 스피커 챔프(CHAMP) 역시 겨울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스마트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페이스(FACE)' 역시 개발 진행 중이다.


 

소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제휴, Xperia 스마트 디바이스 (출시 시기 미정)
소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주식 회사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7 (Mobile World Congress 2017)에서 발표한, 이어폰 형태의 핸즈 프리 상태에서 음성 방식으로 제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기기인 'Xperia Ear Open-style(엑스페리아 이어 오픈 스타일)'등 Xperia 브랜드의 스마트디바이스에 클로바를 탑재한다.

야마하 주식 회사 와의 공동 개발 장치(출시 시기 미정)
야먀하의 음성 합성 기술인 '보컬로이드(Vocaloid)'와 클로바를 연계해 AI에 대한 새로운 음악 콘텐츠를 제작한다.

신규 파트너 발표

도요타 자동차 주식 회사
도요타 자동차가 추진하는 차량 기기와 스마트 디바이스의 연동 기술인 스마트 디바이스 링크(Smart Device Link)를 활용하기 위한 기본 합의서를 체결했다. 

주식 회사 패밀리마트, 이토츄 상사 주식 회사
패밀리마트는 향후 클로바 및 라인의 각종 서비스를 연계하여 신제품 신기술-신 서비스의 개발을 협력하고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업무 제휴에 관한 기본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라인 측은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향후 클로바를 통해서 모든 디바이스, 장소, 환경과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는 클로바를 외부 파트너에게 개방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컨텐츠 및 서비스 파트너와 디바이스 파트너와의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고 플랫폼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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