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셀의 모바일 대전 게임 '클래시 로얄'의 첫 프로 e스포츠 대회 '2018 클래시 로얄 리그 월드 파이널'이 12월 1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다.
일본 최대 규모의 컨벤션 센터 중 하나인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리는 '클래시 로얄 월드 파이널'은 전 세계 대륙별 예선(유럽, 아시아, 북미, 라틴 아메리카, 중국)에서 우승한 5개팀과 주최국 시드를 받은 일본 대표팀까지 총 6개팀이 참여해 최강팀을 가리게 된다.
한국에서는 지난 달 11일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즌2'를 극적으로 우승한 'KING-ZONE DragonX'가 아시아 대표로 참가해 세계 챔피언을 향한 도전에 나선다.
클래시 로얄의 첫 글로벌 프로 e스포츠 리그라는 큰 도전을 앞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e스포츠 담당자 크리스 조(한국 명: 조현조)가 대회 개최를 하루 앞두고 취재 기자들을 만나 향후 클래시 로얄 e스포츠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했다.
올해 처음 프로팀 체제로 바뀌었는데 앞으로도 클래시 로얄 리그는 프로팀 체제로 운영되는건가
내년에도 올해와 같은 체제를 유지할 생각이다. 클래시 로얄의 e스포츠는 게임의 콘텐츠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프로팀 기반의 리그로 운영된다. 아직 내년 e스포츠 계획의 세부 내용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큰 틀은 올해와 같이 진행될 것 같다.
작년 아마추어 경기와 비교해 프로팀 체제로 바뀐 후 어떤 점들이 변한 것 같나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아무래도 팀 대 팀의 경기이다 보니 선수들끼리 자주 만나게 되면서 리그 내에서 선수들끼리의 스토리나 라이벌 구도들이 형성되는 양상을 볼 수 있었던 점이다.
이번 결승전에서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이 있나
이번 결승 무대나 결승전에서 가장 고민을 많이 한 것은 현장에서의 현장 중계와 방송에서 송출되는 부분을 얼마나 매끄럽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였다. 그래서 다양한 AR 효과를 사용할 예정이고 그런 부분에서 보는 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방금 말한 AR 효과의 사용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는가
AR은 화면 전환 부분에서 많이 사용 될 예정이다. 예를 들면 오프닝 영상에서 첫 경기로 넘어 간다거나 경기가 끝나 스테이지로 화면이 전환되는 등 화면 전환 시에 AR 효과가 사용된다.
올해는 게임 앱 내부에서도 리그 영상을 볼 수 있게 했다
작년에도 그런 기능을 실험적으로 진행하긴 했다. 게임의 메일이나 팝업 창을 누르면 다른 앱을 통해 리그를 관람할 수 있도록 했는데 게임 앱 내부에서 경기를 볼 수 있도록 정식적으로 시작한 것은 올해부터이다.
'2018 클래시로얄 리그 월드 파이널'과 관련된 게임 프로모션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현재는 게임 내에서 선수들이 획득한 '크라운' 수를 합산해서 가장 많은 크라운을 획득하는 선수를 맞추는 판타지 로얄 이벤트가 진행 중이고 결승전 당일에는 게임과 현재 리그를 보고 있는 유튜브 계정을 연동을 하면 시청 시간에 따라 차등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생각이다.
e스포츠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클래시 로얄 e스포츠를 확장하기 위해 슈퍼셀은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나
어떻게 보면 큰 틀에서의 접근은 다른 게임들과 동일할 것 같다. 유저들이 쉽게 접하고 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계속하고 있다. 그런 부분에서 e스포츠와 연계시킨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된 콘텐츠나 송출 방식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현재는 슈퍼셀이 프로 팀에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프로 팀 체제를 유지하려면 팀이 자생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물론 우리도 영속성 있는 e스포츠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고민과 준비를 하고 있다. 준비는 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이 없어 이 자리에서 정확하게 밝힐 수는 없지만 질문한 부분에 대해서도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의 직접 지원 외에도 콘텐츠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해결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전에 스킨이나 이모션으로 팀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는데 이 부분도 가능성이 있나
현재 그 부분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지만 그것 말고도 다른 콘텐츠에서 준비된 것을 다 선보이지 않은 것들이 많아 아직까지는 많은 가능성을 열어놓고 준비 중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최근 커다란 상금 규모가 대세다. 클래시 로얄 대회의 상금 규모는 얼마까지 키울 생각인가
상금 규모에 대해서는 정확한 숫자를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클래시 로얄 리그가 각 대회 별 상금만을 통해 팀들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금 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 팀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규모 상금으로 주목받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다.
클래시 로얄 e스포츠가 장기적으로는 전통 스포츠 혹은 다른 여가문화와 경쟁해야 할텐데, 클래시 로얄만의 강점은 무엇일까
우리는 전통적인 스포츠와 대결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여가 시간 중 우리가 일부를 할애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의 라이벌은 존재하며 클래시 로얄의 가장 큰 라이벌은 유튜브의 다른 콘텐츠라고 생각 한다.
클래시 로얄 리그의 장점이라면 누구나 이해하기 쉬워 보는 이들과 선수가 함께 호흡하기 좋고 짧게 볼 수 있는 e스포츠라는 것이다.
클래시 로얄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
우리가 클래시 로얄 e스포츠를 준비하면서 많은 팬들을 어떻게 하면 즐겁게 할 수 있을가를 고민하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유저분들이 지금까지 보내주신 관심에 감사 드리며 여러분들을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일지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