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2에서 차세대 제품과 운영체제,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대거 선보이며 2012년 컨슈머 시장을 주도할 것임을 천명했다.
스티브 발머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라스베가스 현지시각 9일 오후 ‘CES 2012(Consumer Electronics Show 2012)’에서 기조 연설을 통해, 2012년을 이끌어 갈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소비자 제품들을 공개했다.
스티브 발머 CEO가 앞세운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제품들은 크게 세 가지. 4G LTE 윈도우폰과 PC와 태블릿의 차세대 통합 운영체제 ‘윈도우 8’ 그리고 윈도우용 키넥트인 ‘키넥트 포 윈도우(Kinect for Windows)’이다.
전문 MC이자 방송인 라이언 시크레스트(Ryan Seacrest)와의 대담 형식으로 이뤄진 기조 연설에서, “다음은 과연 무엇인가?(What’s Next?)”라는 질문에 스티브 발머 CEO는 “소비자들의 움직임과 목소리가 물 흐르듯 컴퓨터를 통해서 인식되는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Natural User Experience)’이 차세대 경험”이라며 “윈도우 8과 윈도우폰, Xbox 까지 아우르는 메트로 디자인, 그리고 이를 통한 사용자 경험이 바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음’이다”라고 강조했다.
베일 벗은 LTE 윈도우폰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폰 7.5에 이어 윈도우폰 시리즈 가운데 ‘롱텀에볼루션(LTE)’을 지원하는 4G LTE 윈도우폰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스티브 발머 CEO는 기조연설에서 미국 이동통신사업자 AT&T를 통해 출시되는 노키아의 ‘루미아 900’, HTC의 ‘타이탄II’을 차례로 소개하며, 실용적이면서도 매력적인 가격의 윈도우폰이 세계적인 스마트폰 제휴사들과 함께 차세대 모바일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지난 10월부터 윈도우폰 7.5 운영체제를 탑재한 노키아 ‘루미아 710’이 출시되고 삼성전자 역시 유럽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윈도우폰 7.5를 출시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폰은 전세계 스마트폰의 한 축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연말에는 40일 만에 1만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며 현재 5만개를 돌파하는 등 윈도우폰 라인업의 확대가 개발자의 증가로, 이것이 다시 애플리케이션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윈도우폰 운영체제가 탑재된 노키아의 ‘루미아 800’의 경우,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모바일 어워드에서 ‘올해의 스마트폰’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여기에 CES 2012에서 4G LTE 윈도우폰까지 소개되면서, 올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본격적인 행보가 예고되고 있다.
기조 연설에 앞서 미국 현지시각 9일 오전에 개최된 AT&T 개발자 회담에서 랄프 델 라 베가(Ralph de la Vega) AT&T 모빌리티 앤 컨슈머 마켓(AT&T Mobility and Consumer Markets) CEO겸 대표는 4G LTE 윈도우폰 출시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4G LTE 윈도우폰을 제공하는 등 더욱 다양한 윈도우폰 라인업을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4G 스마트폰 포트폴리오 중 최고의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욱 혁신적인 모바일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블릿과 PC의 진정한 통합 운영체제, 윈도우 8
스티브 발머 CEO의 기조연설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운영체제 ‘윈도우 8’의 공개였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뿐만 아니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구동되도록 설계된 운영체제인 윈도우 8은 특히 인텔이나 AMD 등의 x86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ARM 기반 시스템 온 칩(SoC)에서도 작동하는 운영체제이다.
지난해 빌드(BUILD)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윈도우 8을 처음 선보였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CES에서 삼성전자의 태블릿에서 구동되는 윈도우 8을 선보였다. 스티브 발머 CEO 는 “윈도우 7 PC 에서 윈도우 8이 자연스럽게 구동될 수 있을 것”이라며 “윈도우 8 프리뷰 버전이 2월 말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자로 나선 타미 렐러(Tami Reller)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이하 CMO)는 “PC이든, 태블릿이든 기기에 구애 받지 않고 유연하게 적용되는 윈도우 8은 그 어떤 운영체제도 선사하지 못했던 최적의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미 렐러 CMO는 오는 2월 말 출시 예정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마켓인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를 처음으로 공개했으며, 메트로 스타일의 윈도우 8 애플리케이션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크기 조절이 가능한 ‘시만텍 줌’ 기능도 소개했다.
윈도우용 키넥트, 차세대 사용자 경험의 시대 개척
마이크로소프트의 비디오 게임기 Xbox 360용 동작인식기기인 ‘키넥트(Kinect)’는 지난해 ‘키넥트 효과(Kinect Effect)’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내며,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기기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가장 빨리 팔린 소비자 가전제품으로 기네스 북에 등극한 키넥트의 작년 전세계 판매량은 1800만대. 특히, 지난 블랙프라이데이(추수감사절 직후 주말, 미국 최대연중 쇼핑 특수)에는 무려 80만대의 Xbox 360 키넥트 세트가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키넥트의 이러한 여세를 몰아, 이번 CES에서 윈도우용 키넥트, ‘키넥트 포 윈도우(Kinect for Windows)’를 소개하고 올해 2월 1일부터 미국과 영국 등 12개국부터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비영리 목적의 키넥트 윈도우용 소프트웨어 개발 킷(Kinect for Windows Software Development Kit)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던 마이크로소프트는 본격적으로 윈도우용 키넥트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게임기 그 이상의 분야에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시대를 개막을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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