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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최고 기대작, 블리자드 '디아블로 이모탈' 6월 3일 출시... 전동진 대표 "최고의 경험, 혜택, 소통 위해 노력할 것"

등록일 2022년05월26일 17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는 26일, 조선 팰리스 호텔에서 자사가 개발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의 출시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블리자드 코리아 전동진 대표, 로드 퍼거슨 디아블로 프렌차이즈 제너럴 매니저, 조 그럽 총괄 게임 디자이너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게임 소개 및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블리자드 코리아 전동진 대표는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디아블로 프렌차이즈는 전세계 수많은 게이머들의 삶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 디아블로 이모탈의 출시 일정을 공개하게 되어 기쁘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개발 초기단계부터 모바일용으로 기획된 게임으로 AAA급 게임으로 개발하기 위해 전세계 모바일게임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왔다”며 “블리자드 코리아는 디아블로 이모탈의 뛰어난 게임성을 바탕으로 한국 유저들에게 플레이어 경험, 플레이어 혜택, 플레이어 소통 3가지를 중심으로 성공적으로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2년 6월 3일 출시되는 디아블로 이모탈은 블리자드의 대표 액션 게임 프렌차이즈 ‘디아블로’ 시리즈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개발된 모바일게임이다.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의 MMOARPG로 제작되고 있는 디아블로 이모탈은 모바일 환경에 어울리는 다양한 소셜기능, 모든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유세계, 8인 공격대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게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배틀넷을 통해 PC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모바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위한 혜택들을 포함해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한국 유저들을 위한 차별화된 PC방 정책을 통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음은 로드 퍼거슨 디아블로 프렌차이즈 제너럴 매니저, 조 그럽 총괄 게임 디자이너와의 일문일답.

 

로드 퍼거슨 디아블로 프렌차이즈 제너럴 매니저

 

처음부터 모바일 버전으로 기획된 게임이다.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PC버전으로도 함께 출시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PC버전을 개발하게 된 것은 베타기간 많은 유저분들의 피드백이 있었기 때문이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 역시 에뮬레이터를 써야하는 불편함에 대한 피드백이 많았는데 유저들에게 보다 완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PC버전 출시를 결정했다. 여기에는 기존 디아블로 시리즈를 PC버전으로 즐겨온 시리즈 팬들의 목소리도 반영됐다.

 

PC버전의 개발 결정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때문에 정식출시 이후에도 PC버전은 오픈베타라는 이름으로 출시된다. PC버전에서는 보다 큰 화면으로 내가 원하는 키 맵핑을 통해 즐길 수 있지만 유저 인터페이스 및 컨트롤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한 조절이 진행될 예정이다.

 

접근성을 보다 높일 수 있도록 PC버전을 제공하지만 무엇보다도 디아블로 이모탈은 모바일 퍼스트로 개발되는 타이틀인 만큼 모바일 환경에서도 디아블로 시리즈가 가지는 고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직업 변경 기능의 구체적인 작동 방식이 궁금하다.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직업 변경 기능의 핵심은 출시 바로 직후에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출시 이후 순차적으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직업 변경 기능을 사용하면 각각의 클래스에 국한되지 않는 콘텐츠나 아이템은 그대로 유지가 된다. 커스터마이징과 같은 부분은 직업 변경 이후 다시 설정해야 되며 변경된 직업의 기존 아이템 셋을 제공한다. 또한 정복자 트리와 정복자 포인트는 진행사항이 초기화되며 직업 변경 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재설정해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직업 변경은 쿨타임이 존재한다. 직업 변경 자체는 별도의 제한이 없이 누구나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 쿨타임은 유저들이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조금이라도 오래 느꼈으면 하는 의도를 갖고 설정됐다. 콘텐츠마다 효율적인 캐릭터로 잦은 직업 변경을 하며 플레이하는 플레이 방향성을 지양하고 있다.

 


 

세계 정복자 시스템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데 이 시스템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 궁금하다

출시를 준비하면서 세계 정복자 시스템은 몇 가지 변경점이 생겼다. 조절작업이 마무리된 것은 아니기에 모든 변경점을 이야기할 수 없지만 기존에 제한이 있었던 재료 획득에 제한을 해제했다.  

 

세계 정복자 레벨이 비교적 다른 유저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유저들과의 성장 격차 완화를 위해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는데 걸리는 속도를 조절했다. 재료 획득을 제한하기 보다 정복자 레벨을 올리는데 더 많은 노력이 들어갈 수 있도록 방향성을 수정했다.

 

정복자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은 진척도가 높은 유저들에게 지속적인 플레이 동기를 부여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진척도가 느린 유저들을 위해서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넣어주는 것이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게임을 즐기지 못한 유저가 다시 디아블로 이모탈을 즐기게 되었을 때 너무 뒤쳐진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다양한 보조 시스템(와우의 휴식 시스템과 같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세계 정복자 레벨 및 정복자 레벨 시스템을 세밀화 시킬 것이다.

 


 

풍요의 은총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이 많아 관련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했었다. 풍요의 은총이 어떻게 개선되는건가

베타테스트 기간동안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정식버전에서의 풍요의 은총은 배틀패스와의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이제는 풍요의 은총으로 전설 문장 등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 열심히 즐길수록 매일매일 받아갈 수 있는 보상의 양이 커지도록 설계됐다.

 

베타테스트 동안 느꼈던 것중 하나가 희귀 문장에 대한 가치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정식 버전에서는 희귀 문장에 대한 여러가지 변경사항이 적용될 예정이다. 전설 문장 및 전설 보석에 대한 제작 난이도를 완화하는 등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될 예정이다.

 


 

정식 출시를 앞두고 여러 번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

디아블로 이모탈은 디아블로 역사상 최초의 완전한 MMO게임이고 이러한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이전의 디아블로에서 볼 수 없었던 대규모의 소셜 콘텐츠를 가지고 있으며 성역의 유저들과 대규모 클랜을 만들거나 소규모 전투부대를 만들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도전과제들이 있었지만 하나를 얘기하자면 베타 버전에서 공개된 서버 전체의 유저가 참여하는 PvP콘텐츠인 ‘투쟁의 굴레’를 이야기할 수 있겠다. 베타 버전 초기의 투쟁의 굴레는 암흑파벌 시스템이 있었는데 암흑파벌이 그림자단이 되어서 불멸단을 전복시키면 암흑파벌이 자동으로 해제가 되도록 설계했는데 암흑파벌이 자동으로 해제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이 있었다.

 

그리고 일부 유저들이 클랜을 암흑파벌 플레이에 이용하는 것을 확인했는데 이러한 유저들의 플레이를 확인한 우리들은 클랜 시스템을 투쟁의 굴레의 하위 시스템으로 넣기로 결정했다. 각각의 클랜이 선택에 따라 불멸단이 되기 위한 투쟁에 참여할 수 있다. 또 투쟁의 굴레에 참여하는 유저들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변경사항이 적용됐다.

 


 

디아블로는 한국에서도 파급력이 상당한 게임이다. 내부에서도 기대감이 클 것 같은데

굉장히 잘 됐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것 보다도 한국의 유저들이 디아블로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먼저 출시된 ‘디아블로2 : 레저렉션’을 통해서도 확인했는데 한국 유저들이 보내주는 뜨거운 사랑은 내부적으로도 많은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디아블로 이모탈을 통해서 디아블로의 정통성을 갖는 게임을 모바일로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연속성을 가지는 게임을 개발하겠다고 했는데 확장팩이라고 부를만한 대규모 업데이트 계획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굉장히 많은 콘텐츠를 수년에 걸쳐서 선보이게 될 것이다. 초반 런칭 시기에 선보일 시스템들이 있지만 그것에 더해 앞으로 지속성을 가지는 스토리, 직업, 던전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지옥 성물함의 신규 보스와 여러가지 난이도가 적용될 것이며 투쟁의 굴레는 주기 기반으로 설계된 콘텐츠인만큼 장기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과거의 디아블로에서 즐길 수 있었던 시즌과 확장팩 개념은 디아블로 이모탈에 존재하지 않지만 게임 내 존재하는 다양한 콘텐츠의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을 굉장히 생기 있고 역동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꾸미기 아이템은 배틀패스외에도 개별적으로 구매가 가능한지 궁금하다

개별구매가 가능하다. 블리자드는 그동안 여러가지 다양한 AAA급 아이템을 디자인했고 이를 선보일 것이다. 꾸미기 아이템은 배틀패스 외에도 상점에서 직접 구매를 할 수 있다.

 

정식 출시에 앞서 진행된 사전예약 이벤트를 통해 사전예약자가 3000만을 넘으면 모든 유저들에게 호라드림 꾸미기 세트를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3500만을 넘은 만큼 모든 유저들은 게임 시작과 함께 호라드림 꾸미기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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