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IT

NHN DATA, 리워드앱 설치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2022년08월17일 11시56분
게임포커스 김성렬 기자 (azoth@gamefocus.co.kr)

 


 

NHN DATA(대표 이진수)의 데이터 인사이트 아카이브 '다이티(Dighty) 블로그'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성장을 거듭해왔던 리워드앱의 설치 수가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연속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리워드앱 상위 18종의 앱 설치 빅데이터(약 2천8백만 안드로이드 유저 기반 데이터) 분석 결과, 올해 1월 기준 설치 수가 지난해 7월 대비 4.6% 감소한 데 이어, 올해 7월에도 지난 1월과 비교해 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설치 수가 같은 해 1월 대비 19.3% 증가한 것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이 같은 결과는 최근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이용자의 특정 활동에 여러 보상이 제공되는 'X2E(X to Earn)'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과정에서 기존 리워드앱의 사용자가 분산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금융권을 중심으로 자체 앱 내에 걷기, 게임 등을 활용한 다양한 리워드 서비스를 탑재하며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고, 메타버스 공간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해 판매 수익을 만드는 'C2E(Create to Earn)' 생태계도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리워드앱 설치 수 상위 1~3위는 모두 걷기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는 'M2E(Move to Earn)' 서비스가 차지했다. 넛지헬스케어가 운영 중인 캐시워크가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캐시슬라이드 스텝업, 워크온이 각각 뒤를 이었다.

 


또한 올해 1월 대비 7월 설치 수 상승률이 가장 높은 서비스는 제휴 게임 플레이를 통해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미스트플레이로 59.1% 증가했으며, 라이브 퀴즈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잼라이브는 38.8%로 가장 높은 설치 수 감소율을 기록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 유저 비율 상위 1~3위는 플레이오(게임 플레이), 튜브캐시(영상 시청), 미스트플레이(게임 플레이)로 모두 엔터테인먼트와 연관 있었으며, 여성 유저 비율 상위 앱 가운데는 캐시워크(걷기), 타임스프레드(시간관리), 캐시닥(가계부) 등 생활 관련 앱들이 많았다.

 


 

NHN DATA 관계자는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X2E' 트렌드 속에서 기존 리워드앱 시장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했다"며, "NHN DATA는 앞으로도 업계의 다양한 트렌드를 객관화 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지속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리워드앱 설치 빅데이터 분석 결과는 '다이티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에이치투 인터렉티브, 505 게임즈 신작 '명...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IP 관련 60...
넷마블 신작 '샹그릴라 프론티어' 신규 PV ...
넥슨, NYPC 10주년 기념 대학생 리그 'NYP...
네오플 '사이퍼즈' 서비스 14주년 쇼케이스...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넥써쓰, 국내 1위 KODA와 가상자산 커스터디 계약 체결...
에이치브이엠, 이스라엘 이란 공격... 중동위기 고조에 '이스라...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지분투자, AI국책과제 공동 수행... 소버...
미스터블루, 웹툰 세액공제 지원 본격화... 민주당, 'K-콘텐츠' ...
뱅크웨어글로벌, 스테이블코인법안 美 상원 통과... 네이버 금융...
시프트업, 스텔라블레이드 글로벌 판매 1위에 동접 20만 명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