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가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엔씨소프트 R&D센터에서 제26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김택진 대표는 이번 정기 주주총회에서 “엔씨소프트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생존과 미래를 동시에 대비하며 핵심 사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AI기술을 게임 개발에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프로젝트M'을 통해 AI 기술, 비주얼 기술의 핵심 집약체인 '디지털 휴먼'을 선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 혁신을 위한 도전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글로벌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의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더욱 견고히 구성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엔씨(NC)는 지난해 리니지W, 길드워2 등의 성과로 해외매출 비중 30%를 넘겼다. 올해 ‘THRONE AND LIBERTY(TL, 쓰론 앤 리버티)’의 글로벌 론칭을 필두로 플랫폼 다변화를 성사시키고, 비 MMORPG 신작 4종을 포함해 포트폴리오 다각화, 장르 다양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김택진 대표는 “ESG 경영 측면에서도 모건 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평가 AA등급, 한국ESG기준원 평가 종합 A등급으로 국내 게임사 중 가장 높은 등급을 획득했고, 국내 게임사로는 유일하게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코리아 지수에 편입되는 등 국내외 ESG평가기관으로부터 당사 ESG경영의 우수성을 공식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엔씨소프트는 그 동안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또 다른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왔다”며 “미래 시장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 글로벌 종합 게임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건 ▲사외이사 선임 건 ▲감사위원 선임 건 ▲이사보수한도 승인 건 등 총 4개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되었다.
아래는 주주총회에서 이루어진 엔씨소프트 이장욱 IR실장과의 Q&A다.
AI에 대한 연구개발을 많이 하고 있다. 디지털 휴먼이나 모바일/PC게임에 AI를 직접적으로 활용할 계획이 있나
2011년경 AI 조직이 설립되었다. 어느 기업들보다 AI 연구개발을 빠르게 시작하고 오래 해 왔다. 게임 플레이에서 보이지는 않을 수 있지만, 실제로 저희 게임에는 이미 AI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고, 이를 통해 데이터도 많이 가지고 있다.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얼마 전 GDC의 에픽게임즈 행사에서 디지털 휴먼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러한 연구개발을 통해 자연어처리 등 관련 기술분야에 다양한 개발 진척을 내고 있다.
사업보고서에 연구개발 실적이 공개됐다. 여러 AI 기술이 언급되어 있는데 그 기술이 어느 정도 단계에서 개발 중인지 알 수 있나? 또 어떤 프로젝트에서 개발 중인 것인지도 궁금하다
AI 기술은 어떤 특정 프로젝트 하나하나에 귀속이 되는 것은 아니다. 엔씨소프트는 기술 기업으로서, 모든 게임을 아우르는 기반 기술들이 회사의 핵심 역량이다. 기술 연구개발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진행 중이다. 이러한 기술들이 게임에 직접적으로 적용되기도 하고 혹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
'TL(THRONE AND LIBERTY)의 출시일이 올해 상반기로 알고 있는데 업데이트된 일정이 있나
출시일은 아마존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최종적인 출시 일정은 아마존 측과 협의가 완료되면 말씀드릴 수 있겠다.
글로벌 시장에서 MMORPG 서비스 역량을 갖춘 아마존과의 계약금액을 미루어 봤을 때 아마존이 'TL'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고 생각한다. 아마존의 성공 사례와 경험들이 'TL'에도 적용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
비MMO 프로젝트 개발에 인력 배치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지난 2년동안 인력이 굉장히 많이 늘었는데 이는 비MMO 개발을 위한 부분이기도 하다. 지난 2년동안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엔씨로 오신 분들은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보고 오시는 것이라고 본다.
엔씨의 가장 큰 자산은 결국 멀티플레이어 라이브 서비스 운영력이다. 아마 엔씨가 비MMO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에 곧 확신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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