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취재

위메이드 '나이트크로우', 엔씨 '리니지M', 카카오게임즈 '오딘' 치열한 1위 경쟁... '붕괴: 스타레일'도 차트 역주행

2023년07월03일 11시35분
게임포커스 김성렬 기자 (azoth@gamefocus.co.kr)

 

2023년 7월 첫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MMORPG의 강세가 돋보이는 가운데, '붕괴: 스타레일'과 신작 '제노니아'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1위부터 6위까지 MMORPG들이 채우고 있다. 특히 대규모 업데이트에 힘입은 '리니지M'과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나이트 크로우'를 제치고 1,2위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신규 캐릭터 '나찰'이 업데이트된 '붕괴: 스타레일'과 컴투스홀딩스의 '제노니아'가 이번 주 TOP 10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주 3위까지 치고 올라왔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는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지면서 이번 주 TOP 10 밖으로 밀려났다. 반면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이번 주 순위를 끌어올리면서 저력을 과시했다.

 

네오위즈의 신작 '브라운더스트 2'는 28위로 TOP 30 밖으로 밀려날 위기다. 반면 '메이플스토리M'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각각 21위, 22위로 순항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마찬가지로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를 본 '리니지M'이 1위 자리를 탈환한 가운데 '오딘: 발할라 라이징'도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이 외에 '픽셀 히어로'와 '나이트 크로우', '전략적 팀 전투'와 '제노니아' 등이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다.

 


 

#구글 플레이

이번 주에는 '제노니아'의 출시 이후 성적, 그리고 이를 견제하는 MMORPG의 대규모 업데이트, '인권'이라 불리우는 고성능의 신규 캐릭터 출시 효과를 본 '붕괴: 스타레일'의 상승세가 관전 포인트다.

 

먼저 '제노니아'는 출시 이후 이번 주 8위로 출발했는데, 향후 TOP 5 내에 진입하며 시장 공략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시기에 맞춰 '리니지M'과 '오딘: 발할라 라이징' 모두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였는데, '나이트 크로우'를 제치면서 양대 앱 마켓 모두 1,2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였다.

 


 

'리니지M'에는 6월 28일 '더 디바인: 빛의 심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게임의 서비스 6주년을 맞아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로, '신성검사' 리부트와 '버닝 기르타스', PVP 마스커 콘텐츠 '지구라트' 등이 포함됐다. 또 6종의 TJ 쿠폰과 코인 3종 교환 등도 제공한다.

 


 

카카오게임즈 또한 같은 날인 6월 28일,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한 대형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게임 내 최초의 신규 전직 클래스 '바드'가 추가되었으며,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한 서버 수르트'가 추가됐다.

 


 

이번 주 순위가 대폭 상승한 '붕괴: 스타레일'에는 신규 캐릭터 '나찰'이 새로이 추가됐다. 파티원 수가 한정된 턴제 전투 게임에서 높게 평가받는 다양한 유틸리티 능력을 보유해 고성능의 '인권' 캐릭터로 분류, 많은 플레이어들이 선택해 매출 순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컴투스홀딩스의 '제노니아'는 이번 주 8위를 기록하며 TOP 10 진입에 성공했다. 6월 27일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제노니아'는 4일 만에 신규 월드 '에크네'를 오픈하고 총 4개 서버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총 9개 월드, 36개 서버로 운영 중에 있다. 오픈 초기 주목도가 높은 점을 이용해 보다 더 순위를 끌어 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국내 서비스 1주년을 맞이해 순위가 크게 상승했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는 이번 주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지면서 13위로 내려왔다. 넥슨의 '프라시아 전기'도 이번 주에는 15위를 기록하며 잔잔하게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넷마블의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이번 주 17위를 차지했다. 넷마블은 여름 시즌 이벤트 '칼데아 서머 어드벤처! ~꿈을 쫓는 소년과 꿈을 꾸는 소녀~'를 선보이고, 이와 연계된 캐릭터 픽업으로 순위를 대폭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리니지M'과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두 게임 모두 양대 앱 마켓에서 1, 2위를 차지하면서 저력을 과시했다. 반면 '픽셀 히어로'는 이번 주 4위로 내려왔다.

 

이 외에 라이엇 게임즈의 '전략적 팀 전투'가 9위를, 컴투스홀딩스의 '제노니아'가 10위를 기록했다. 반면 구글 플레이에서 5위로 TOP 5를 기록한 '아키에이지 워'는 이번 주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12위로 TOP 10 밖으로 밀려났다.

 


 

11위부터 20위 사이에서는 '삼국 올스타'와 '삼국지 전략판' 등 쿠카 게임즈의 삼국지 게임 2종이 각각 13위, 14위로 순항하고 있다. '프라시아 전기'는 16위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17위를 기록했다.

 

호요버스의 '붕괴: 스타레일'은 이번 주 21위를 기록하고 있다. 순위 반영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만큼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했다가 하향 안정화된 모습이다. 이 외에는 '클래시 오브 클랜'과 '히트2', '꿈의 집' 등 기존 인기 게임들이 순항하는 모습을 보였다.

[원더페스]첫 국내 개최된 '원더페스티벌 2...
[원더페스]첫 개최된 조형물 종합 전시회 '...
마스터카드, 성인 게임 검열 논란에 "어떠...
넥써쓰, 넷이즈 '인피니트 보더스' 디렉터 ...
네오플 옥성태 디렉터 '던파모바일' 신규 ...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뉴엔AI, 삼성전자 구미에 8조 AI센터 건립 추진... 고객사 부각 ...
KH바텍, 폴더블 아이폰에 외장 힌지 공급 가능성 부각 '강세'...
뱅크웨어글로벌, 이창용 한은 총재 "스테이블코인 은행권 중심"....
싸이닉솔루션, SK하이닉스 30만 원 연고점 돌파… 국내 유일 디...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넥써쓰 크로쓰(CROSS), 세계 최대 바이낸스 선물 시장 진입… 최...
디랩스 게임즈 권준모 대표, 일본 ‘IVC 서밋 2025’ 패널 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