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뉴스

2023년에도 앱 사용자 1위는 '카톡'... 아이지에이웍스 2023년 대한민국 모바일 앱 순위 총정리 리포트 발표

2023년12월12일 09시40분
게임포커스 이혁진 기자 (baeyo@gamefocus.co.kr)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2023 하반기 대한민국 모바일 앱 순위 총정리' 리포트를 공개했다.

 

2023 하반기 모바일 앱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분석
‘카카오톡’은 2023년 11월 기준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기록하며 하반기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1위에 올랐다. 2위는 ‘Youtube’, 3위는 ‘네이버’로 분석됐다.
 

 

2023 하반기 인터넷, 소셜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업종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분석
11월, 인터넷/브라우저 업종의 월간 사용자 수는 약 4475만 명으로 확인됐다. ‘네이버’는 MAU가 약 3857만 명으로 가장 높았고, ‘Chrome’(3119만 명), ‘Google’(2758만 명)이 뒤를 이었다.


소셜네트워크 업종 MAU는 약 4318만 명이었으며, 메신저/전화 부문에 속한 카카오톡이 약 4092만 명으로 가장 높은 사용자 수를 보였다. 또한, SNS/커뮤니티에서는 ‘인스타그램’(약 1865만 명)이, 소개팅/채팅 앱에서는 ‘에이닷’(약 112만 명)이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엔터테인먼트 업종의 월 사용자 수는 약 4277만 명이었습니다. OTT 영역에서 ‘유튜브’ 앱이 약4070만 명으로 MAU가 가장 높았다. 음악 부문에선 ‘멜론’(약 634만 명)이, 개인방송 분야에서는 ‘트위치’(약 203만 명)의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 업종 월 사용자 수는 약 3940만 명으로 확인됐다. 은행/뱅킹서비스 부문에서는 ‘토스’의 월 사용자 수가 약 1519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송금/결제 카테고리 앱 중에서는 삼성페이(약 1625만 명)가 MAU가 가장 높았다.

 

 

2023 하반기 여행/교통, 쇼핑 업종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분석
여행/교통 업종의 월간 사용자 수는 약 3627만 명으로 나타났다. 그 중 ‘네이버지도’(약 2197만 명), ‘카카오T’(약 1173만 명), ‘야놀자’(약 332만 명), ‘아고다’(약 125만 명), ‘트립닷컴’(약 71만 명), ‘대한항공MY’(약 100만 명), ‘지쿠’(약 48만 명) 앱이 각 카테고리별 사용자 수 1위에 올랐다.


쇼핑 업종 MAU는 약 3418만 명으로 확인됐다. 그중 소셜커머스 부문은 ‘쿠팡’(약 2695만 명), 중고거래 부문 ‘당근’(약 1524만 명), 종합쇼핑/홈쇼핑 부문은 ‘GS SHOP’(약 429만 명)이 각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

 

 

2023 하반기 식음료, 게임, 건강/의료 업종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분석
식음료 업종의 배달 앱에서는 ‘배달의민족’이 1899만 명으로 월 사용자 수가 가장 많았습니다. ‘요기요’는 약 569만 명으로 2위에 자리했으며, ‘쿠팡이츠’는 약 460만 명으로 뒤를 이었다. 브랜드/멤버십 카테고리에서는 ‘스타벅스’(약 642만 명)가 1위를 차지했다.


게임 업종 롤플레잉 부분에서는 ‘쿠키런: 킹덤’이 약 48만 명의 MAU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캐주얼 부분에서는 ‘캔디크러쉬사가’(약 45만 명)가, 액션 부분과 운전/레이싱 부분에서는 ‘브롤스타즈’(약 110만)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약 37만)가 각각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건강/의료 업종 월간 사용자 수는 약 2019만 명으로, 그중 운동/피트니스 부문에서 ‘삼성 헬스’가 약 776만 명으로 가장 높은 사용자 수를 보였다. 또한, 건강 정보 앱에서는 ‘질병관리청 COOV’(약 82만 명)의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도서/참고자료’ 업종 월 사용자 수는 약 1991만 명이었다. 만화/웹소설 부분에서는 ‘네이버웹툰’(약 802만 명), 도서/전자도서 부분에서는 ‘예스24’(약 126만 명)가 각각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

 

 

2023 하반기 패션/의류, 카메라, 자동차 업종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분석

패션/의류 업종 월간 사용자 수는 약 1503만 명이었다. 여성의류 카테고리에서 ‘에이블리’가 약 381만 명으로 사용자 수 1위에 올랐고, ‘지그재그’는 약 303만 명으로 2위였다.


카메라는 ‘스노우’의 MAU가 약 397만 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소다’가 129만 명으로 뒤를 이었다.


자동차 업종 월 사용자 수는 약 906만 명으로 자동차 브랜드/구매정보 앱 부분에서 ‘현대블루링크’가 약 168만 명으로 사용자 수가 가장 높았다. 이 외 중고차 부문에서는 ‘엔카’(약 80만 명)가, 카쉐어링에서는 ‘쏘카’(약 82만 명)의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 업종은 ‘말해보카’가 사용자 수 약 22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중고등 카테고리에서는 ‘콴다’가 약 68만 명으로, 초등 카테고리에서는 ‘EBS초등’이 약 5만 사용자로 1위에 자리했다.


아울러 구인/구직 업종에서는 ‘알바몬’(약 244만 명)이 가장 높은 사용자 수를 보였으며, 메이크업 업종은 ‘올리브영’(약 406만 명), 가구 업종에서는 ‘오늘의집’(약 330만 명)이 각각 1위에 자리했다.

 

 

2023 하반기 성별/연령별 모바일 앱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분석
2023년 하반기(7월~11월) 기준 성별/연령별 모바일 앱 누적 신규 설치 수를 분석한 결과, ‘인스타그램’이 10대 이하 남성(약 34만)과 10대 이하 여성(약 27만)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은 20대 남성(약 53만)에서도 1위를 기록하였으며, 20대 여성 부분에서는 ‘배달의민족’이 약 64만으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같은 기간 30대 이상의 사용자들은 쇼핑 앱 신규 설치 건수가 많았다. ‘Temu’ 앱은 30대, 40대, 50대 이상 남녀 모바일 앱 누적 신규 설치 수 1위를 기록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40대, 50대 이상 연령대 남성 신규설치 수 2위에 올랐다.

 

 

2023 하반기 월간 사용자 수 (MAU) 인기 급상승 앱 TOP10 분석
‘NH올원뱅크’는 지난 1월 대비 사용자 수가 334만 명 증가하며, 11월 사용자 수 급상승 순위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276만 증가한 ‘AliExpress’, 3위는 210만 증가한 ‘올웨이즈’가 자리했다.

 

클로버게임즈, 신작 '아야카시 라이즈' CBT...
아크게임즈 '레오네'에 썸머 바캉스 페스티...
스토브,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과 롯데시...
볼드플레이게임즈, 히어로 슈터 '블랙 스티...
하이브IM '드림에이지'로 사명 변경 "새로...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넥써쓰, 크로쓰 생태계 스테이블코인 USD1 도입 부각 '강세'...
미스터블루, 웹툰 세액공제 지원 본격화... 민주당, 'K-콘텐츠' ...
드림시큐리티, 삼성코인 기대감... 삼성페이, 카카오 등에 본인...
헥토파이낸셜, 스테이블코인 시장 진출... '하이파이브랩'과 스...
아이티센글로벌 자회사 크레더, 중동 바레인 경제개발위원회와 ...
모델솔루션, 애플, 가정용 로봇 개발 박차… 애플 협력사 부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