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s, 업스테이지·메타 '라마3' 협업 기대감... KT 지분투자 부각 '상승세'

등록일 2024년03월04일 09시42분 트위터로 보내기

KTcs가 상승세다.


KTcs는 4일 오전 9시 35분 현재 전거래일보다 1.66% 상승한 3985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국을 방문한 마크 저커버크 메타 최고 경영자가 업스테이지 대표와 만남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스테이지와 메타 협업 기대감에 모기업 KT가 업스테이지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KTcs에도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Tcs의 모기업인 KT는 지난 해 9월 업스테이지와 콴다 등에 200억 원을 투자했다고 밝힌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와 만남을 가졌다. 오는 7월 메타가 공개할 예정인 차세대 LLM '라마-3'의 고도화를 위해서다.


김 대표는 지난 달 28일 오후 3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저커버그 CEO와 비공개 회동을 갖고 메타의 LLM '라마'에 관한 국내 AI 기업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는 업스테이지를 포함해 5개 국내 스타트업들이 함께 했다. 메타 측은 정부 부처나 관련 업계 단체를 통하지 않은 채 해당 스타트업들과 직접 연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커버그 CEO는 업스테이지 측에 메타의 차세대 LLM '라마2(Llama2)'의 한국 내 성과를 질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 및 상용 목적인 라마2는 지난해 7월 오픈소스 형태로 공개됐다.


한편, 업스테이지는 메타 오픈소스 LLM인 라마를 활용해 글로벌 생성 AI 공유 플랫폼인 '허깅페이스'에서 매개변수 72B(720억개) 모델 파인튜닝(미세조정) 성능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자체 기술로 개발한 LLM '솔라'를 토대로 국내외에서 생성 AI 사업을 전개 중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