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자사 인기 온라인게임 '마비노기'의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판타지 파티'를 22일 서울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개최했다.
'마비노기'는 2004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PC 온라인게임이다. 켈트 신화를 바탕으로 한 독특한 세계관과 카툰 랜더링 그래픽, '메인스트림'이라 불리우는 스토리 콘텐츠의 주기적인 업데이트 등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매력을 보유했다.
기존 RPG들이 전투, 성장, 경쟁 등의 요소에 집중했던 것과 달리 '마비노기'는 자유로운 '판타지 라이프' 구현을 목표로 한 게임이다.
실제로 '마비노기'는 서비스 초기 독특한 콘텐츠들로 유저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월 정액제 비즈니스 모델이 일반적이었던 2000년대에 적용된 1일 2시간 무료 플레이 정책, 특별한 직업이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는 자유로운 캐릭터 육성, 나이와 음식 사용에 따른 캐릭터의 체형 변화, 아르바이트와 환생 시스템 등이 그것이었다.
뿐만아니라 ▲유저가 직접 작곡을 하거나 연주하는 음악 시스템 ▲NPC의 의뢰를 수행해 보상을 얻고 성장하는 아르바이트 시스템 ▲누구나 손쉽게 주위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요리 시스템 ▲직접 옷과 무기 그리고 포션을 제작하는 생산 시스템 ▲게임에게 '수다노기'라는 별명을 만들어준 캠프파이어 시스템 등도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직업 시스템이 생기는 등 과거와 달라진 요소들도 많지만, 이러한 '마비노기'만의 독특한 콘텐츠들은 게임이 2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유저들에게 지지를 받으며 서비스 될 수 있는 핵심 원동력이 됐다.
20주년 기념 '판타지 파티', 비 오는 궂은 날씨도 '팬심' 꺾지 못했다
게임의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해 개최된 이번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판타지 파티'는 2011년 처음 열린 이래 처음으로 야외에서 진행됐다.
행사가 진행되는 22일 오후에는 전국적으로 비가 많이 내리고 습한 궂은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마비노기' 팬들이 현장을 찾았다. 웰컴기프트가 지급되는 특별 입장권 7천 장은 모두 조기에 매진됐다.
이날 서비스 20주년 기념 '판타지 파티' 현장에서는 타로카드 점을 볼 수 있는 부스, 에코백을 직접 꾸미고 만드는 부스, 캐리커쳐를 그려 선물 받을 수 있는 부스 등이 마련됐다.
또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 부스, 수리를 실패해 유저들의 무기 내구도를 깎는 것으로 악명이 높은 NPC '퍼거스'에게 복수하는 샌드백 부스, 인게임 아이템과 머천다이즈를 얻을 수 있는 뽑기 부스도 운영됐다.
메인 무대에서는 초청받은 다수의 인디밴드 공연이 펼쳐지는 한편, 20주년 기념 테마를 기반으로 제작된 공식 머천다이즈를 구매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열렸다.
팝업스토어에서는 타로카드 세트, 스마트폰 그립톡, 키링, 캔뱃지, 쿠션, 에코백, 데스크패드 등 다양한 상품들이 준비됐다. 특히 이중에서도 '마비노기'의 대표 캐릭터인 '나오'의 20주년 기념 피규어도 예약 판매됐다.
이 외에도 '마비노기'와 관련된 퀴즈를 맞히고 넥슨캐시를 얻을 수 있는 참여형 퀴즈 이벤트, 엘프의 방해 속에서 평정심을 유지하는 '메디테이션 명상 대회' 등 독특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뿐만아니라 넥슨은 다르다 팝콘, 처갓집 치킨과 제휴해 현장에서 팝콘과 치킨 등 먹거리를 제공했으며, 푸르메 재단의 발달 장애인 청년 자립 응원 프로젝트 부스인 '많관부스'도 운영돼 눈길을 끌었다.
신규 재능 '점성술사' 추가... 별에서 온 자 '밀레시안'에 대한 헌정 재능
22일 저녁 7시부터는 '마비노기'의 2024년 여름 업데이트 로드맵이 공개되는 쇼케이스도 진행됐다.
우선 쇼케이스를 통해 신규 재능 '점성술사'와 전용 무기인 '대형 낫', 신규 보조 무기 '오브' 등이 공개됐다. 신규 재능 '점성술사'는 7월 18일 여름 1차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추가된다.
'점성술사'는 자신의 전투 스타일에 맞춰 점술 카드를 세팅하는 '데스티니 위빙', 스킬에 다양한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그랜드 컨전션'으로 각양각색의 스킬 세팅을 활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가능성을 보는 눈'을 지닌 이란성 쌍둥이 NPC '딜레니'와 '니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가능성으로 성장하는 '점성술사'의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다.
'대형 낫'은 별의 힘과 흐름을 연결해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점술 카드 효과를 발휘하는 '오브'는 고유한 별자리 이펙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점성술사'를 상징하는 별이 가득한 신규 맵 '별의 성채'도 선보인다.
'마비노기' 민경훈 디렉터는 "신규 재능 '점성술사'는 '별에서 온 자'라는 설정을 가진 '밀레시안'에 대한 헌정 재능"이라며 "'마비노기'의 핵심 콘텐츠인 전투와 생활을 모두 아우르는 무한한 가능성을 통해 새로운 플레이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다양한 개편 사항들도 적용된다. 환경 설정 각 옵션의 표현 방식을 통일 및 개선해 시인성이 강화되며, '타이틀' 효과 검색 기능과 미리보기 기능도 추가된다. 뿐만아니라 아이템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는 NPC 상점 개편, 아이템 이름과 가격을 알아보기 쉬운 리스트 형식으로 교체하는 개선도 적용된다.
한편, 20주년 기념 여름 캠페인의 일환으로 인기 가수 '악뮤(AKMU)'와의 콜라보 소식도 깜짝 공개됐다. '악뮤'는 이번 콜라보를 통해 신규 재능 '점성술사' 테마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마비노기' 민경훈 디렉터는 "이번 '판타지 파티'는 20년 동안 사랑받는 '마비노기'를 만들어주신 '밀레시안' 여러분께 감사 드리는 마음으로 준비했다"며 "20살이 된 '마비노기'도 앞으로 새로운 성장과 도전을 지속하며 30주년, 40주년을 기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