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2024년 8월 첫째 주의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게임들의 순위 상승이 돋보인다.
특히 이번 주에는 구글 플레이에서 '블루 아카이브', '명일방주', '서머너즈 워' 등의 게임들이 TOP 30 내 재진입에 성공했으며,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전략적 팀 전투'와 '제5인격'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 XD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SRPG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가 구글 플레이 29위, 애플 앱스토어 13위를 기록하며 순조롭게 상위권에 안착했다. 기존에 인기가 높았던 '로얄 매치', '브롤스타즈', '버섯커 키우기', '운빨존많겜', '쿠키런: 모험의 탑',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등도 순항 중이다.
8월에는 '호연'을 비롯해 'BTS 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 'AFK: 새로운 여정' 등의 신작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지금과 같이 다소 경직된 현재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흐름에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 '라스트 워: 서바이벌', '로드나인'의 TOP 3 삼파전이 펼쳐지고 있다. 이번 주에는 '리니지M'이 재차 1위 자리를 탈환하는 가운데, '로드나인'은 3위로 2계단 하락했다.
그 뒤를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이 쫓으면서 지난 주와 TOP 5는 순위만 바뀌었을 뿐 그대로다. TOP 10 내에는 MMORPG가 5종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중 '리니지' IP의 게임이 3종이다.
대규모 업데이트에 힘입은 '블루 아카이브'는 이번 주 구글 플레이 14위를 기록했다. 쿠폰, 페이백 등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원스토어나 갤럭시스토어가 아닌 구글 플레이에서 14위를 기록한 것은 이례적이다.
넥슨은 7월 24일 신규 이벤트 스토리 '빛으로 나아가는 그녀들의 소야곡'을 선보이고, 신규 한정 학생 '마코토'와 '아코(드레스)', '페스' 캐릭터인 '히나(드레스)'를 추가했다. 또 유저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한국어 더빙도 정식으로 업데이트 됐다. 게임 내 설정으로 한국어, 일본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최근 신규 SSR 등급 헌터 '아마미야 미레이'가 추가된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16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마미야 미레이'는 풍속성 어쌔신 캐릭터로, 혼령 '오니 쿠로하'의 힘을 빌려 전장에서 활약하는 신규 캐릭터다. 이와 함께 신규 스킨과 성진우의 신규 SSR 등급 무기, 여름 시즌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됐다.
호요버스의 '붕괴: 스타레일'은 2.4버전 업데이트 효과로 순위가 상승, 이번 주 18위를 차지했다. 2.4 버전 '청천 위 교차하는 칼끝'에서는 선주 '나부'에서 연무 의식 스토리를 즐길 수 있으며, 신규 맵 '유폐옥', 신규 캐릭터 '운리'와 '초구'도 만나볼 수 있다. 2.4 버전 전반부에서는 한정 5성 캐릭터 '곽향', 후반부에는 '스파클'이 워프 이벤트로 등장한다. 2025년 3분기에는 TVA '페이트/스테이 나이트'와의 콜라보도 예고됐다.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인기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콜라보 효과로 순위가 급상승, 이번 주 20위에 올랐다. 컴투스는 7월 31일 '주술회전' 콜라보로 캐릭터 5종과 콜라보 던전, 이벤트 본부 및 미니게임 등의 콘텐츠를 선보였다.
요스타의 '명일방주'도 차트 역주행에 성공, 이번 주 22위를 기록했다. 요스타는 '명일방주' 서비스4.5주년을 기념한 '회서리' 업데이트로 순위를 끌어올렸다. '회서리' 업데이트에서는 이벤트 스테이지와 한정 임무, 신규 오퍼레이터와 한정 헤드헌팅, 출석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6성 오퍼레이터 '슈'와 '좌락', 5성 오퍼레이터 '그레인버즈' 등 3종의 오퍼레이터가 추가됐다.
XD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SRPG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는 이번 주 29위로 TOP 30 진입에 성공했다. 개발진은 1990년대 SRPG의 황금기 시절 유명한 SRPG들을 즐긴 팬으로, 당시 향수를 게임에 그대로 재현하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감성적인 픽셀아트와 뛰어난 일러스트, 지형의 높낮이와 사물 효과를 활용한 전략적인 전투와 창의적 플레이, 멀티 엔딩 시나리오를 가진 스토리 모드 콘텐츠 '운명의 소용돌이' 등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또 개발진은 '택틱스 오우거' 시리즈 OST로 유명한 사키모토 히로시를 음악 프로듀서로 초빙해 오케스트라 규모의 OST를 제작했다.
한국 서버 스페셜 OST는 '테일즈위버', '랑그릿사', '라그나로크' 등 유명 게임의 OST에 참여한 유명 작곡가 'Nauts' 남구민, 리듬게임부터 대중음악까지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TAK' 한원탁, 리듬게임 '디제이맥스' 시리즈에 참여해 인지도가 높은 'Planetboom' 함경민, 인기 뮤직 크리에이터 겸 가수 '라온' 등이 참여했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리니지M', '라스트 워: 서바이벌', '로드나인' 등 3종의 게임이 구글 플레이와 동일한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라이엇 게임즈의 '전략적 팀 전투'가 4위로 차트 역주행에 성공하면서 TOP 5에 오랜만에 재진입했다.
7월 31일 '전략적 팀 전투'에는 신규 세트 '마법 아수라장'이 업데이트 됐다. '마법 아수라장'에서는 신규 체계 '주술'이 추가되었으며, 140개 이상의 증강도 새로 등장했다. 또 '귀염둥이 카페' 테마, '미니 프레스티지 귀염둥이 카페 그웬', 토끼 사탕 비스트로 결투장, 미니 전투 토끼 미스 포츈 등 다양한 장식 요소도 추가됐다.
이외에 TOP 10은 'FC온라인M', '오딘: 발할라 라이징', '운빨존많겜', '버섯커 키우기' 등이 자리하고 있다.
XD엔터테인먼트의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는 13위를 기록하며 상위권에 안착했다. '쿠키런: 모험의 탑'과 '브롤스타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등도 각각 15위, 16위, 17위로 지난 주와 유사한 순위를 기록하며 순항하고 있다.
이번 주 눈에 띄는 게임은 넷이즈게임즈의 '제5인격'이다. '제5인격'은 '페르소나5' 콜라보 복각 효과에 힘입어 순위가 대폭 상승하면서 이번 주 21위에 올랐다. 나이언틱의 '포켓몬고'는 25위,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진 '블루 아카이브'는 29위를 기록했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