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광고 솔루션 기업 몰로코(Moloco)가 모바일게임 앱 마케팅에 관한 주요 조사 결과를 다룬 보고서를 발표했다. ‘비욘드 보더스(Beyond Borders): 글로벌 성장을 위한 모바일게임 인사이트’ 보고서는 글로벌 모바일게임에 대한 몰로코의 최근 조사를 바탕으로 마케터들이 고가치 유저를 타겟팅하고 글로벌 사업 확장 기회를 확대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게임 앱 마케팅 담당자들은 광고 예산을 일부 국가에만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다. 전 세계 인앱 구매(IAP) 마케팅 예산의 71%가 단 10개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 중 미국이 약 40%를 차지했다. 영국(6%), 독일(5%), 일본(4%), 한국(3.7%)이 그 뒤를 이었다. 미국 기반의 모바일게임 앱 마케터들은 유저 확보 예산의 60%를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북미 시장에 투입하고 있으며, 북미와 유럽을 합친 마케팅 예산은 전체 82%에 달한다. 이는 해당 지역들 외 아시아 태평양 지역 등 새로운 시장에서의 유저 확보 기회가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중국의 모바일게임 앱 마케터들은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을 강화하며 다양한 지역에 유저 확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 마케터들의 경우, 전체 마케팅 예산 중 북미 지역에 대한 투자 비중은 36%에 불과하며, 유럽, 아시아 태평양 등 다양한 시장에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보고서는 또한 고가치 유저는 전체 인앱 구매 수익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시장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조사에 따르면, 각 시장의 상위 10% 유료 구매 유저가 인앱 구매 수익의 70~8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데이터는 미국, 일본, 한국 등 마케팅 예산이 집중된 시장뿐만 아니라 브라질, UAE,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상대적으로 마케팅 비용의 지출이 활발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고가치 유저를 타겟팅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해 매출 성장 최적화 가능성을 시사한다.
더불어,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마케팅 비용 지출의 비중이 인앱 구매 수익 비중과 비례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한국, 일본, 대만 등 일부 지역에서는 마케팅 지출 대비 인앱 구매 수익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독특한 패턴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한국에 투자되는 마케팅 지출은 전체 글로벌 지출 중 단 3.7%를 차지하는 반면, 수익 비중은 8.3%로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두드러진 성과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이 고가치 유저를 많이 보유한 시장이며, 효율적인 유저 확보 비용으로도 높은 평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임을 시사한다. 미국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차별화된 특징과 확장 가능성을 가진 다양한 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하는 마케터라면 높은 ROI(투자 대비 수익률)를 기대할 수 있다.
톰 샤드볼트(Tom Shadbolt) 몰로코 수석 인사이트 매니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현재 마케팅 지출이 특정 시장에 과도하게 편중되어 있으며 모바일게임 앱 마케팅 담당자들이 잠재적인 고가치 유저를 확보할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마케터가 새로운 지역으로 유저 확보 범위를 확장하고 다양한 시장에서 아직 실현되지 않은 잠재력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성공적인 유저 확보를 위해서는 단순히 익숙하고 큰 시장에 집중하는 것을 넘어 각 게임 특성에 적합한 시장을 찾고 타겟팅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욘드 보더스: 글로벌 성장을 위한 모바일게임 인사이트’ 보고서는 몰로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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