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뉴스

엔비디아 AI-Q 블루프린트 공개, 미래 업무 환경 위해 AI 에이전트 연결

2025년03월20일 13시20분
게임포커스 박종민 기자 (jjong@gamefocus.co.kr)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린 GTC에서 새로운 엔비디아 블루프린트(NVIDIA Blueprint)인 AI-Q를 공개했다. 스포츠,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의 기업은 AI-Q를 통해 데이터에서 추론을 통해 지식을 추출하며 AI 에이전트의 이점을 빠르게 누릴 수 있다.

 

AI 에이전트는 비즈니스 운영을 혁신하고,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하며, 효율성을 창출하는 새로운 디지털 인력이다. 이제 AI 에이전트는 상호 협력을 통한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춰 더욱 강력한 영향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

 

엔비디아 AI-Q와 에이전트IQ 툴킷으로 더 스마트해진 에이전틱 AI 시스템

AI-Q는 직관적인 참조 레퍼런스를 제공해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 파트너 스토리지 플랫폼, 새로운 엔비디아 라마 네모트론(Llama Nemotron) 추론 모델을 포함한 소프트웨어와 도구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에이전트 간 사일로를 없애고 복잡한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디지털 인력 구축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갖추게 된다.

 

AI-Q는 엔비디아 네모 리트리버(NeMo Retriever), 엔비디아 NIM 마이크로서비스,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빠른 멀티모달 데이터 추출과 최고 수준의 검색 기능을 통합 제공한다.

 

이 블루프린트는 새로운 엔비디아 에이전트IQ(AgentIQ) 툴킷을 기반으로 에이전트, 툴, 데이터 간 원활한 이기종(heterogeneous) 연결을 지원한다. 깃허브(GitHub)에 공개된 에이전트IQ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로, 기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에이전트 팀을 연결하고, 프로파일링하며 최적화해 다중 에이전트 엔드 투 엔드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 간단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통해 기존의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에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100% 선택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에이전트IQ 툴킷은 전체 시스템 추적성과 프로파일링 기능을 통해 투명성을 강화한다. 이로써 기업이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비효율성을 식별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생성되는 과정을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이러한 프로파일링 데이터는 엔비디아 NIM, 다이나모(Dynamo)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와 함께 에이전틱 시스템 성능 최적화에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기업용 AI 에이전트 디지털 인력

AI 에이전트가 디지털 직원으로 자리 잡으면서 IT 팀은 이들의 온보딩과 훈련을 지원하게 된다. AI-Q 블루프린트와 에이전트IQ 툴킷은 에이전트 간 협업을 구현하고, 다양한 에이전틱 프레임워크 전반에서 성능을 최적화해 디지털 인력을 지원한다.

 

이 도구를 사용하는 기업은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아틀라시안(Atlassian), 컨플루언스(Confluence)와 지라(Jira) 내 아틀라시안 로보(Atlassian Rovo), 서비스나우(ServiceNow) AI 플랫폼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 전반에서 AI 에이전트 팀을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일로를 제거하며, 작업을 간소화하며, 대응 시간을 며칠에서 몇 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에이전트IQ는 크루AI(CrewAI), 랭그래프(LangGraph), 라마 스택(Llama Stack),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I 에이전트 서비스(Microsoft Azure AI Agent Service), 레타(Letta)와 같은 프레임워크와 툴과 통합돼 개발자가 원하는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저 AI 에이전트 서비스는 에이전트IQ와 통합돼 보다 효율적인 AI 에이전트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에이전트IQ에서 완벽하게 호환되는 시맨틱 커널(Semantic Kernel)을 활용해 다중 에이전트 프레임워크를 더욱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다.

 

다양한 산업에서 에이전트와 코파일럿에 시각 인식과 상호 작용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금융 서비스 선도기업인 비자(Visa)는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대규모 피싱 이메일 분석을 자동화해 사이버 보안을 간소화하고 있다. 더불어 AI-Q의 프로파일러 기능을 활용해 에이전트 성능과 비용을 최적화하고, 효율적인 위협 대응에 있어 AI 역할을 극대화한다.

 

AI-Q와 에이전트IQ 시작하기

AI-Q는 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VSS 블루프린트와의 통합을 통해 멀티모달 에이전트를 지원한다. 또한 시각 인식과 음성, 번역, 데이터 분석 기능을 결합해 더욱 높은 수준의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에이전트IQ 툴킷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해커톤에 참가해 에이전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실습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여기에서 엔비디아 솔루션 아키텍트가 에이전트IQ 툴킷을 활용해 AI 코드 생성을 개선한 사례도 확인할 수 있다.

 

AI-Q 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은 강력한 AI 데이터 플랫폼(AI Data Platform)을 필요로 한다. 엔비디아 파트너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맞춤형 플랫폼을 제공, AI 에이전트가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고 복잡한 질의에 추론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카오엔터, '멸망급 데스나이트가 회귀...
네오위즈 '피망 쇼다운 홀덤', 'PFGT X 피...
카카오톡 기반 CS 챗봇 '챗봇나우', 쇼핑몰...
'캡콤 파이팅 컬렉션2' 작곡가 Becca Schac...
카카오, 유료 콘텐츠 구독 서비스 '브런치 ...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디랩스 게임즈 권준모 대표, 일본 ‘IVC 서밋 2025’ 패널 연사...
넥써쓰, 국내 1위 KODA와 가상자산 커스터디 계약 체결...
크래프톤, 네이버제트 합작사美 서클과 USDC 정산시스템 공동개...
카이아, 일본블록체인협회(JBA) 정회원 합류… 일본 시장 내 입...
블록체인 P2P 게임 자산 ‘오버테이크 마켓플레이스’ 오픈 베타...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지분투자, AI국책과제 공동 수행... 소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