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팬텀 블레이드 제로' 등 기대작에 DLSS 4 & 레이 트레이싱 지원 발표

등록일 2025년08월20일 10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가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인 게임스컴(Gamescom)에서 올해 가장 기대되는 대작 타이틀에 엔비디아(NVIDIA) DLSS 4와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적용됐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게이밍 경험을 향상시키는 엔비디아 RTX 리믹스(RTX Remix), 프로젝트 G-어시스트(Project G-Assist), 엔비디아 앱(NVIDIA App)의 최신 업그레이드 사항을 공개했다.

 

엔비디아 DLSS 4는 AI 기반 첨단 뉴럴 렌더링 기술 모음으로, 현재 175개 이상의 게임에서 지원된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게이머와 기술 애호가는 ‘보더랜드 4(Borderlands 4)’, ‘헬 이즈 어스(Hell Is Us)’, ‘페이트 트리거(Fate Trigger)’ 등 올해 가장 주목받는 타이틀에서 획기적인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레지던트 이블 레퀴엠(Resident Evil Requiem)’과 ‘디렉티브 8020(Directive 8020)’에 패스 트레이싱이 적용되며, ‘팬텀 블레이드 제로(Phantom Blade Zero)’, ‘프래그마타(PRAGMATA)’, ‘신더시티(CINDER CITY)’와 같은 출시 예정작에는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선명한 비주얼로 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엔비디아 글로벌 지포스(GeForce) 마케팅 부사장인 매트 위블링(Matt Wuebbling)은 “DLSS 4와 패스 트레이싱은 더 이상 최첨단 그래픽 실험에 그치지 않으며, 오늘날 PC 게임 타이틀의 기반이 되고 있다. 개발자는 AI 기반 렌더링을 도입해 놀라운 비주얼과 획기적인 성능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게이머가 오늘날 이미 실시간 그래픽의 미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보더랜드 4’를 위한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 시리즈 번들이 새롭게 공개됐다. 또한,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를 사용하는 콘텐츠 제작자, 게이머, AI 애호가를 위한 동반 플랫폼인 엔비디아 앱의 업데이트도 함께 발표됐다.

 



 

DLSS 4, 175개 이상의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가속

DLSS 4는 올해 초 지포스 RTX 50 시리즈와 함께 출시됐다. 이는 멀티 프레임 생성(Multi Frame Generation) 기술을 통해 기존 방식으로 만든 각 프레임마다 AI가 최대 세 개의 프레임을 추가로 생성하는 방식이다. 그 결과 기존 렌더링 대비 최대 8배의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멀티 프레임 생성 외에도, DLSS 4를 지원하는 타이틀에는 DLSS 슈퍼 레졸루션(Super Resolution), 레이 리컨스트럭션(Ray Reconstruction), 엔비디아 리플렉스(Reflex) 기술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지포스 RTX 50 시리즈 사용자 모두에게 놀라운 성능 향상과 반응성이 뛰어난 게임 플레이를 제공한다.

 

게임스컴에서 새롭게 발표된 최신 RTX 기술 지원 타이틀은 다음과 같다.

 

▲‘디렉티브 8020’, ‘레지던트 이블 레퀴엠’: DLSS 4, 패스 트레이싱 지원.

 

▲‘블랙 스테이트(Black State)’, ‘신더시티(구 프로젝트 LLL(Project LLL))’, ‘크로노스: 더 뉴 던(Cronos: The New Dawn)’, ‘다잉 라이트: 더 비스트(Dying Light: The Beast)’, ‘허니컴: 더 월드 비욘드(Honeycomb: The World Beyond)’, ‘로스트 소울 어사이드(Lost Soul Aside)’, ‘아우터 월드 2(The Outer Worlds 2)’, ‘팬텀 블레이드 제로’, ‘프래그마타’: DLSS 4, 레이 트레이싱 지원.

 

▲‘보더랜드 4’, ‘페이트 트리거’: 멀티 프레임 생성이 포함된 DLSS 4 지원.

 

▲'인디아나 존스: 그레이트 서클(Indiana Jones and the Great Circle): 오는 9월부터 RTX 헤어(RTX Hair) 지원.

 

여기에서 RTX 헤어는 RTX 50 시리즈 GPU의 새로운 하드웨어 기능을 활용해 패스 트레이싱된 디테일과 현실감을 갖춘 모발을 모델링하는 기술이다.

 

’보더랜드 4’, ‘신더시티(구 프로젝트 LLL)’, ‘헬 이즈 어스’, ‘아우터 월드 2’를 비롯한 여러 RTX 타이틀은 지포스 나우(GeForce NOW)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에서도 함께 출시된다.

 

엔비디아 앱, 글로벌 DLSS 오버라이드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추가

엔비디아 앱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 사용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도구이다. 이는 최신 지포스 게임 레디(Game Ready)와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Studio Driver)를 통해 PC를 최신 업데이트 상태로 유지하는 과정을 간소화한다.

 

새로운 엔비디아 앱 업데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된다.

 

▲글로벌 DLSS 오버라이드(Global DLSS Override): 수백 개의 DLSS 오버라이드 타이틀에서 개별 설정 없이도 DLSS 멀티 프레임 생성 또는 DLSS 슈퍼 레졸루션 프로필을 전체적으로 손쉽게 활성화할 수 있다.

 

▲프로젝트 G-어시스트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G-어시스트는 사용자가 RTX 시스템을 음성과 텍스트 명령으로 제어하고 조정할 수 있게 하는 온디바이스 AI 어시스턴트이다. 이번 최신 업데이트에서는 메모리 사용량을 40% 줄인 훨씬 더 효율적인 AI 모델이 적용됐다. 모델 크기는 작아졌지만, 쿼리에 더욱 빠르게 응답하고 적절한 도구를 보다 정확하게 호출한다.

 

▲높은 수요가 있었던 레거시 3D 설정: 비등방성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등 쉽게 구성 가능한 제어판 설정으로 고전 게임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엔비디아 앱 베타 업데이트는 8월 20일 수요일 오전 1시(한국시간)에 출시됐으며, 다음 주 내로 전체 공개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에이스, 음성 기반 게이밍 경험 향상

엔비디아 에이스(ACE)는 크래프톤(Krafton)의 ‘인조이(inZOI)’와 같은 게임에서 생동감 있는 NPC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생성형 AI 기술 모음이다. 이제 엔비디아 에이스는 아이코닉 인터랙티브(Iconic Interactive)의 음성 기반 블랙 코미디 퍼즐 게임 ‘디 오버사이트 뷰로(The Oversight Bureau)’에도 적용된다.

 

플레이어는 에이스 기반 음성-텍스트 변환 기술을 통해 게임 속 캐릭터와 음성으로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다. 아이코닉의 내러티브 엔진(Narrative Engine)은 음성 입력을 해석하며, 스토리와 상황에 가장 적합한 사전 녹음된 캐릭터 대사를 판별해 전달한다.

 

이 시스템은 플레이어에게 실질적인 주체성을 제공하면서도 개발자가 창의적인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모든 기능은 RTX AI PC에서 로컬로 실행되며, 지연 시간은 1초 미만이다.

 

‘디 오버사이트 뷰로’는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며, 엔비디아 게임스컴 B2B 부스에서 체험 가능하다.

 

엔비디아 RTX 리믹스, 커뮤니티 확장과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으로 진화

엔비디아 RTX 리믹스는 패스 트레이싱과 뉴럴 렌더링을 활용해 고전 게임을 리마스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소스 모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열정적인 커뮤니티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모더들은 거대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을 활용해 RTX 리믹스의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모더는 업계 표준 3D 텍스처와 재질 제작 도구인 어도비 서브스턴스 3D(Adobe Substance 3D)를 RTX 리믹스와 연결하는 플러그인을 ‘바이브 코딩(vibe coding)’ 방식으로 제작했다. 또 다른 모더는 RTX 리믹스가 고전 게임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 내 물체에 발광 효과를 적용하고 즉시 빛을 내도록 만들었다.

 

RTX 리믹스의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더 많은 타이틀이 새롭게 리마스터될 수 있도록 호환성을 확장했다. 여기에는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구공화국의 기사단(Knights Of The Old Republic)’, ‘둠 3(Doom 3)’, ‘하프라이프: 블랙 메사(Half-Life: Black Mesa)’, ‘바이오쇼크(Bioshock)’와 같은 상징적인 게임들이 포함된다.

 

이 중 일부 게임은 게임스컴에서 성료된 RTX 리믹스의 5만 달러 모드 콘테스트($50K Mod Contest)에 출품됐다. 메리 펜슬 스튜디오(Merry Pencil Studios)가 제작한 ‘페인킬러 RTX(Painkiller RTX)’는 ‘최우수 전체 RTX 리믹스 모드(Best Overall RTX Remix Mod)’를 포함한 여러 부문에서 수상했다. 모든 모드 출품작은 ModD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게임스컴에서 새로운 RTX 리믹스 파티클(particle) 시스템도 공개했다. 이는 165개의 고전 게임에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조명과 물리적으로 정확한 파티클을 구현한다. 이들 고전 게임의 대다수는 지금까지 파티클 편집기를 지원하지 않았다.

 

모더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게임 내 파티클의 외형, 크기, 수량, 발광, 난류, 중력까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은 오는 9월 중 제공될 예정이다.

 

‘보더랜드 4’ 지포스 RTX 50 시리즈 번들 출시

엔비디아는 DLSS 4 멀티 프레임 생성과 엔비디아 리플렉스로 강화된 기어박스(Gearbox)의 신작 ‘보더랜드 4’ 출시를 기념해 지포스 RTX 50 시리즈 번들을 선보인다.

 

지포스 RTX 5090, 5080, 5070 Ti, 또는 5070 데스크톱 시스템이나 그래픽 카드, 또는 지포스 RTX™ 5090 노트북 GPU, 지포스 RTX 5080 노트북 GPU, 지포스 RTX 5070 Ti 노트북 GPU, 지포스 RTX 5070 노트북 GPU가 탑재된 노트북을 제휴 판매처에서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보더랜드 4’와 ‘길디드 글로리 팩(The Gilded Glory Pack)’ DLC가 제공된다. 이 행사는 미국 현지 시간으로 9월 22일 월요일까지 진행된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