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났던 유저들 돌아올까? 디아3, 정복자 시스템 공개

등록일 2012년08월21일 09시43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www.blizzard.com)는 금일(21일) 곧 있을 '디아블로 III' 1.0.4 패치를 통해 선보일 대규모 시스템인 정복자 시스템의 내용을 공개했다.

1.0.4 패치와 관련해 이미 공개된 바 있는 전반적인 시스템 변경, 전설 아이템 상향, 직업에 대한 개선 사항 외에 이번 패치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정복자 시스템은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 교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60레벨 플레이어들에게 추가적인 발전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정복자 시스템을 통해 60 레벨 이후 괴물을 처치하여 획득하는 경험치는 정복자 레벨을 올리는데 사용되며 정복자 레벨은 최고 100레벨까지 가능하다. 정복자 레벨 획득에 따른 보상으로는 일반 레벨이 오를 때처럼 힘, 민첩, 지능, 활력 등 기본 능력치가 일정 수치만큼 증가하게 되며 마법 아이템 발견과 추가 금화 발견이 각각 3%씩 증가한다. 또한 파티창의 초상화 주변에 플레이어의 정복자 레벨을 보여주는 특별한 테두리가 생기고 이는 매 10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변화하게 된다.
 
한편,이번 정복자 시스템은 마법 아이템 발견 시스템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면서, 60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들이 지속적으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디아블로 III' 개발팀에서 제작됐다.

정복자 시스템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디아블로 III'  개발 총괄 디렉터 제이 윌슨의 포스팅 전문(http://kr.battle.net/d3/ko/blog/2178638)을 참고하면 된다.


다음은 개발자 제이 윌슨의 포스팅 전문이다.

정복자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 제이 윌슨

개발팀은 1.0.4패치를 준비하면서 디아블로 III를 개선시킬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아이디어들을 떠올렸습니다. 이미 공개된 전반적인 시스템 변경, 전설 아이템 상향, 야만용사, 악마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그리고 마법사 등 직업에 대한 개선 사항들이 그 중 일부였는데요. 개발팀 전원이 이번 패치를 통해 가능한 많은 요소들을 선보이기 위해 마치 한 몸이 된 듯 협력해 왔고 오늘 그 멋진 결과물인 정복자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1.0.4 패치를 준비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점은 마법 아이템 발견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와 아이템 수집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60레벨 플레이어들을 위한 새로운 목표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것처럼 지난 블로그를 통해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 교체에 관한 문제 해결을 위한 몇 가지 서로 다른 접근 방법과 60레벨 달성 이후 얻을 수 있는 게임 내 보상에 대한 개괄적인 의견을 말씀 드렸는데요. 이러한 우려들을 해소하기 위해 정복자 시스템을 만들었고 자세한 설명에 앞서 이 두 가지 중요한 문제들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 교체 문제 해결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얘기하고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구했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몇 가지 해결책에 동의하는 일부 의견도 있었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비록 전투 중 장비를 교체하는 것이 일부 플레이어들을 귀찮게 만들지만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중적인 입장을 보였고 장비 교체를 하지 않는다는 의견, 또 소수지만 장비 교체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보통 장비 교체를 하는 이유는 이득을 얻기 위함이므로 개발팀은 어떤 해결책을 찾아 적용하든지 간에 이와 비슷한 이득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상황을 분석할수록 하나의 분명한 진실에 가까워졌습니다. 바로 마법 아이템 발견 시스템을 더 재미있게 만들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60레벨에 대한 보상들
일부 플레이어들이 60레벨에 도달한 후 더 이상 강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좌절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 시간 동안 게임을 하고 쓸만한 아이템은 얻지 못한 채 수리비로 한 무더기의 금화를 지출하는 것은 실망스러운 일입니다. 플레이 시간 동안 단순히 발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손실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게임에 접속하면 설사 새로운 무기를 얻지 못하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라는 느낌을 받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정복자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1.0.4 패치와 함께 선보이는 새로운 정복자 시스템은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 교체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60레벨 플레이어들에게 추가적인 발전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먼저 시스템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 60레벨 이후 괴물을 처치하여 획득하는 경험치는 정복자 레벨을 올리는데 사용됩니다.
- 정복자 레벨은 최고 100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정복자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다음과 같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 일반 레벨이 오를 때처럼 힘, 민첩, 지능, 활력 등 기본 능력치가 일정 수치만큼 증가합니다.
- 마법 아이템 발견과 추가 금화 발견이 각각 3%씩 증가합니다.
- 추가로 파티창의 초상화 주변에 플레이어의 정복자 레벨을 보여주는 특별한 테두리가 생기고 매 10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변화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정복자 레벨은 기존에 일반 레벨을 볼 수 있던 모든 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플레이어들이 최소 한 개, 많게는 여러 개의 캐릭터를 60레벨까지 육성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정복자 시스템은 여러분이 게임에 접속할 때마다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입니다.
 
아울러 새로운 정복자 시스템을 위해 앞으로 네팔렘의 용기에 1중첩당 15%의 경험치 보너스 효과가 더해집니다. 첫 번째 정복자 레벨을 달성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59레벨에서 60레벨이 되기까지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며 이 후 레벨당 요구 경험치는 점차 증가하는데요. 상위 정복자 레벨까지는 대략 디아블로 II에서 99레벨을 육성할 때와 비슷한 시간이 필요한 긴 여정이 될 것입니다.
 
…그럼 장비에 붙은 마법 아이템 발견 속성은 어떻게 되나요?
정복자 레벨의 이점은 매우 명확하지만 이 시스템이 장비에 붙은 마법 아이템 속성에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개발팀의 취지는 단순히 마법 아이템 확률 장비 교체를 내버려 두는 것만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개별 장비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속성을 천천히 그리고 원만하게 떠나 보내는 것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주요 목적을 고려했을 때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은 본질적으로 매우 중요한 속성입니다. 따라서 여러모로 시스템을 변경하며 이를 조정하는 것은 결국 계속해서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서 멀어질 필요는 있지만 지나치게 극단적인 방법으로 게임을 뒤엎어서도 안됩니다.
 
그래서 정복자 시스템 도입과 함께 네팔렘의 용기 효과를 제외한 마법 아이템/금화 발견 확률 최대값을 300%로 제한하려 합니다. 만약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가 전혀 없는 플레이어라면 정복자 레벨 100이 되었을 때 최대값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를 가진 플레이어들은 해당 장비를 착용한 채 게임을 하면서 비록 느리더라도 확실히 정복자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요. 궁극적으로 정복자 레벨 100에 도달하면 더 이상 마법 아이템 발견 장비에 얽매이지 않고 공격력과 생존력을 올리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개발팀의 의도는 마법 아이템 장비 교체를 원하는 경우 계속할 수 있게 하되 정복자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 그럴 필요가 없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오해가 없도록 다시 한번 강조하면, 네팔렘의 용기는 최대값과 관계 없이 적용됩니다. 즉 정복자 레벨 100을 달성하고 네팔렘의 용기 5중첩을 쌓으면 마법 아이템/금화 발견 확률은 375%가 됩니다.
 
마치며…
개발팀은 정복자라는 큰 규모의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디아블로 III 개발팀을 대표하여 여러분께서 1.0.4 패치와 함께 찾아올 변화를 즐겨 주시길 바라며 패치가 적용 후 게임에서 뵙는 순간을 고대하고 있다라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공식 사이트를 통해 이제 며칠 앞으로 다가온 패치 일정과 최종 패치 노트를 안내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