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9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넥슨아레나에서 자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슈퍼판타지워’의 공식 유저간담회 ‘슈퍼판타지워 로드 원정대’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사전 신청으로 선별된 200여명의 유저들과 넥슨 슈퍼판타지워 개발팀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즌2 업데이트 콘텐츠 발표 및 개발자 토크,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다.
슈퍼판타지워 개발팀 임효진 개발팀장은 “시즌2 업데이트 준비를 하면서 하나의 게임을 다시 만드는 느낌을 받았다. 500일이 넘는 서비스 기간 동안 변치 않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유저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개발자들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이번 시즌2 업데이트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2015년 10월 출시 이후 올해로 서비스 2주년을 앞두고 있는 슈퍼판타지워의 시즌2 업데이트는 역대 업데이트 중 가장 많은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는 대규모 업데이트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슈퍼판타지워는 ‘울트라 판타지워’로 리브랜딩 된다.
우선 게임의 UI/UX가 전면개편 되며 신규 시나리오인 ‘하이휴먼의 귀환’이 추가된다. 총 8개의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번 신규 시나리오는 우선 2개 지역이 우선 업데이트 되다. 함께 업데이트되는 신규 대륙 ‘시아대륙’에서는 ‘신녀’와 ‘사방신’, ‘하이휴먼’ 강림 중심의 시나리오 전개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로드와의 대립을 통한 새로운 이야기가 전개된다.
또한 도화국을 지키는 사방신 청룡, 백호, 주작, 현무 중 주작을 맡고 있는 ‘주작 홍염’, 좌신녀 아라의 호위무사인 ‘호위무사 일도’, 우신녀 리아의 직속부대 신혈단을 구성하는 3개의 단 중 인단의 단장인 ‘태화’ 등 3종의 신규 영웅이 추가된다.
영웅의 성장을 돕는 ‘각성 시스템’과 ‘룬’ 시스템도 추가된다. 기존 최고 등급인 5성 영웅을 각성시키면 각성 레벨과 각성 스킬, ‘룬’ 슬롯이 개방되며 기존 영웅의 성장폭보다 더욱 넓은 폭으로 성장을 할 수 있다. 룬은 특정 던전(각성 골렘의 회랑/고대 룬의 유적)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고유 옵션이 있는 ‘룬’을 포함해 좀 더 다양하게 캐릭터를 세팅할 수 있다.
이후 서버 전체가 함께 사우는 레이드 모드인 ‘월드 보스(7월 예정)’, 영웅의 과거 시나리오는 진행할 수 있는 ‘악몽 던전(시기 미정)’ 등 다양한 콘텐츠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끝으로 시즌 1보다 더욱 다양한 편의 기능이 업데이트 된다. 횟수 지정이 가능한 ‘자동 재도전’, ‘던전 클리어 횟수 제한 제거’, ‘추천 영웅 기능’, ‘소탕 기능’, ‘새벽이 탑 연속 탐험 기능’ 등 던전 클리어를 위한 편의 기능이 개선되며 ‘제련석 통합’, ‘연구소 개편’, ‘영웅 영입 시나리오 다시보기’ 등 유저들이 요청한 피드백도 이번 시즌2 업데이트에 맞춰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업데이트 이후 게임에 접속하는 모든 유저들에게 5성 영웅 ‘타나토스’가 지급되며 타나토스의 1~5성 전용 풀 세트 아이템이 함께 지급된다. 또한 A, S, SS 풀 세트 장비 선택권, 영웅 5성 즉시 환생권, 영웅 각성권 등 신규/복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보상도 지급된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임효진 개발팀장 , 신두하 글로벌 파트장 , 신지철 그래픽 파트장이 참여한 유저와의 토크쇼 및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다음은 유저와 개발자들간에 진행된 Q&A 중 일부를 정리한 내용이다.
각성 애니메이션 연출이 너무 길다
영웅들의 개성과 특성을 표현하기위해 연출에 있어 어느정도의 시간을 요구한다. 추후 스킵 기능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아이작과 헬라 영웅이 출시 되는가
헬라 같은 경우는 유저들의 많은 의견도 있지만 캐릭터 업데이트는 스토리에서 많은 역할을 하거나 전환점이 있을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캐릭터를 우선순위로 업데이트 하는 만큼 당장 업데이트 되진 않을 것이다. 다만 내부에서 작업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며 추후에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룬은 인게임의 콘텐츠로 전부 얻을 수 있나
카페에서 많은 유저들이 물어보는 질문이다. 대부분의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최상급 룬은 최상급 콘텐츠에서 일반 룬은 일반적인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어린 예카테리나는 이미 인게임 오브젝트가 구현되어 있는데 플레이 가능한 영웅으로 출시되는가
내부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관련해서 준비중이다.
이후 스토리 전개 및 구상과 관련해서 향후 게임운영 계획은 어떻게 되나
이번 시즌2 업데이트는 콘텐츠보다는 시스템 업데이트에 주력된 구조인데 시즌2 업데이트 이후에는 콘텐츠 업데이트에 주력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늘릴 것이다.
장비 추출 시 10개만 선택할 수 밖에 없어서 불편하다
이와 관련된 업데이트를 준비중이며 곧 업데이트 할 것이다.
배터리 소모가 너무 크다
대부분의 모바일게임에 해당하는 이야기지만 게임에 절전 모드를 추가해 의도치 않은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캐릭터 밸런스 패치를 주기적으로 할 것인가
캐릭터 밸런스 패치는 내부에서도 중요하게 보고 있는 것 중 하나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검토해 주기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길드 레이드 개편 및 길드 협동 콘텐츠 개발을 할 것인가
내부에서 준비중이며 이와 관련된 시스템을 업데이트 할 것이다.
잉여 재화 처리 방법을 알려달라
정말로 오래된 이야기다. 개발자이기 전에 게이머로서 잉여 재화 처리 문제에 공감을 하고 내부에서 관련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명예 대결 맵 추가가 이루어지나
준비 중이며 기존에 조금 불편했던 얼음 맵 역시 개선될 것이다.
영웅 정렬 기능이 추가되나
영웅 즐겨찾기 기능이 추가되며 즐겨찾기 정렬 기능을 통해 레이드를 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재료 창 정렬 기능도 업데이트 해달라
내부에서 인벤토리 기능을 전면 개편했으며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쉽게 원하는 아이템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잠재력/개조확률이 너무 낮은 것 아닌가
카페에서도 굉장히 자주 등장하는 질문 중 하나지만 오픈 이후 지금까지 동일한 확률을 유지하고 있다.
다양한 덱을 짤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다른게임에 비해서 전략성이 있는 게임이지만 다양한 덱을 사용할 수 있게 하도록 하려는 것은 내부에서도 고민하고 있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상성이나 제약이 존재하고 주 단위로 순환되는 특별한 던전이 추가될 예정이다.
많은 내용이 바뀌는데 장비나 캐릭터 습득 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오히려 과금 유저가 역차별 당하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
쉬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실 고민을 많이 했다. 이번 개편으로 많은 과금을 한 유저들이 오히려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지만 조정 작업이 진행 중이며 오랫동안 게임을 즐겨온 유저들과 새롭게 즐기는 유저들이 각각 만족할 수 있는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노블레스 콜라보를 다시 한 번 진행했으면 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카페에서도 노블레스 콜라보를 다시 한 번 할 수 없겠냐는 의견이 많다. 내부에서도 이와 관련해 재협업을 준비중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 또 이와는 별개로 다른 콜라보를 준비 중인데 유저들이 관심을 갖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콜라보 콘텐츠를 계속해서 쏟아낼 수 있도록 하겠다.
글로벌 서버와의 서버통합을 계획중인가
지금 당장은 어려운 점이 있지만 특정 국가의 유저들이 줄어든다고해서 서비스를 포기하는 것이 아닌 현지의 유저들이 계속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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