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드사가' 개발사 中 ZK게임즈 "스마트브리즈는 먹튀, 매출 수익 한 푼도 못 받았다"

등록일 2018년01월15일 18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게임포커스가 지난 1월 10일 보도한 '루시드사가'의 서비스 종료와 관련하여 해당 게임의 퍼블리셔인 스마트 브리즈가 개발사인 ZK 게임즈에게 일방적으로 계약금을 지급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게임포커스는 '루시드사가'의 서비스 종료와 관련해 개발사인 ZK게임즈의 Sodoes CEO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Sodoes CEO에 따르면, 스마트브리즈는 회사가 파산 위기에 처해있음에도 무리하게 ZK 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고 게임서비스 수익을 개발사인 ZK 게임즈에 전혀 분배하지 않았다.

ZK 게임즈는 현재 '루시드사가'를 이용하던 기존 유저들의 정보를 백업한 상태로 해당 데이터는 게임 재 오픈시에 보상 책정 기준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ZK 게임즈는 빠른 시일 내에 자체적으로 게임을 한국에 서비스할 계획이며, 게임의 이름은 'Romance of Cadria'로 변경된다.

아래는 ZK 게임즈와의 질의응답 내용.

관련기사 : 스마트 브리즈 '루시드 사가' 출시 한달 만에 서비스 종료, 개발사 'ZK게임즈' "직접 서비스 할 것"

양사간 계약금 지불 문제와 관련하여 스마트 브리즈 측이 밝힌 지불 이행 거부 이유가 있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계약금의 금액이나 예정되어 있던 지불 시점도 알고 싶습니다
스마트 브리즈는 자금줄이 끊어졌다며 이전에 계약된 나머지 금액을 지불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저희는 게임 런칭 후의 수익을 나눠준다면 (계약금을 다 못받더라도)저희 개발사는 지속적으로 게임을 지원할 것이라고 제안했지만 이는 스마트 브리즈에서 거부했습니다.

그들은 수익을 받더라도 저희에게 나누어 줄 생각이 없고 다른 용도로 쓸 데가 있다고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또 1월 4일 저희는 갑작스러운 '지급 불가' 통지를 받았습니다. 불과 1월 3일까지도 저희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적극적으로 다음 버전의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스마트 브리즈의 독단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유저들을 보호하기 위해 저희는 어쩔 수 없이 게임 내 메일 형식으로 유저분들께 우선 빨리 환불신청을 하시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저희는 혹시라도 스마트 브리즈가 유저분들의 돈을 먹고 도망갈까봐 걱정했습니다. 스마트 브리즈 CEO 말로는 회사가 파산신청중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이틀 동안의 긴급 회의를 거쳐 저희가 직접 자체운영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남아있는 계약금이 수십만 불이며 런칭 후 저희는 인보이스를 보내 지급받을 시기를 확인했고 스마트 브리즈측이 1월 5일날 지급할 예정이라고 답변을 줬습니다만 당시 스마트 브리즈 측은 저희에게 회사내에 자금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개발사인 귀사(ZK 게임즈)에서 서버를 일방적으로 내린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서버의 관리 및 유저 정보 관리 권한이 전부 ZK 게임즈 측에 있었던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스마트 브리즈 측에서 퍼블리셔로서 담당하고 있던 업무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동안 스마트 브리즈는 계속하여 수익의 지급을 미뤘고 1월 15일 후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익은 빚을 갚는데 쓰겠다고 밝혔고 그 이후에는 파산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저희에게 알려왔습니다.(이 계획도 명확하게 저희에게 알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번 일을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게임 내 메일 형식으로 유저분들께 상황을 알리고 빨리 환불신청을 하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스마트 브리즈는 후에 자신들의 잘못을 알리기는 커녕 유저들을 속이고 진정시키기 위해 네이버 카페에 거짓으로 공고를 올렸습니다.

1월 8일 저녁 경기장 결산때문에 서버 안정이 필요해 저희는 운영측에 내용 전달을 하고 유저분들이 게임에 접속을 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게임을 할 수 없게 된 상황에 대해서 저희 개발사도 유저분들께 너무나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조금이나마 보답드리고자 저희 스스로 서버를 새로 설치하여 오픈 후 보상을 드리려고 합니다.

서비스를 진행할 때도 스마트 브리즈에는 개발자가 없어 서버의 관리 등 권한은 저희쪽에서 담당하였습니다(다만 서버계정의 경우 스마트 브리즈가 관리하였는데 이번 일이 발생한 후 서버의 비밀번호를 바꾸었습니다). 스마트 브리즈는 퍼블리셔로서 광고(홍보) 및 고객서비스의 운영을 담당하였습니다. 더구나 스마트 브리즈는 12월 말, 저희에게 '루시드사가'의 대대적인 TV 광고 홍보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하며 저희에게 많은 그래픽 소재를 요구하였습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연예인 광고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파산 청산을 할 것이라고는 저희도 전혀 생각을 못했습니다.

현재 루시드사가를 이용하고 있던 유저들 중 미리 자신의 계정 정보를 따로 저장하지 못했던 유저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유저들에 대한 보상 정책이 준비되어 있습니까
저희도 이번 기회에 게임포커스를 통해 저희 유저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기술적으로는 이미 모든 유저분들의 데이터를 백업하였습니다(1월8일 오후6시까지의 기준). 다만 저희는 법률 및 경로의 보안 문제로 인하여 스마트 브리즈가 운영할 당시에 생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저희가 백업한 데이터들은 추후 유저분들께 보상을 드리는 데 필요한 자료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저들 보상정책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내부적으로 상의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지는대로 저희 페이스북을 통하여 공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브리즈와의 관계는 이번 루시드 사가 서비스 종료로 완전히 정리된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네, 이미 스마트 브리즈의 CEO가 저희에게 회사가 이미 파산 절차에 들어갔다고 말했으며, 이에 따라 이후 한국의 운영은 전적으로 저희가 맡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유저분들께 새로운 업데이트 및 컨텐츠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루시드 사가를 이용하던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유저분들이 겪고계신 불편에 대하여 저희 모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한국 유저분들과 또 한국시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좋은 모습으로 찾아뵙고자 5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모두가 피땀 흘려가며 노력해 현재의 한국버전인 '루시드사가'를 한국 유저분들께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해 향후에는 저희가 직접 운영하기로 결심하였으며, 앞으로 저희가 운영하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안정된 서비스와 업데이트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운영에 대해 저희 스스로도 많은 생각과 계획들을 추진중에 있으며, 저희를 격려해주시는 많은 유저분들께 꼭 보답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저희를 향한 많은 격려와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울러 관련법 등의 이유로 '루시드사가'는 앞으로 'Romance of Cadria'라는 이름으로 변경되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최근 이같은 중소 퍼블리셔들의 이른바 '먹튀' 행위가 늘어나면서 게임 이용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해 말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은 게임사가 게임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 해당 게임 이용자들에게 미리 충분한 기간을 사전 공지하도록 하여 이용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내용의 '게임산업진흥법' 일부 개정안 일명'게임 먹튀 금지법'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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