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iOS 매출 1위 '예고된 흥행돌풍', 구글 매출 2위 안착

등록일 2018년03월05일 15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펄어비스의 야심작 '검은사막 모바일'이 양대 앱 마켓 최상위권에 안착하면서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3월 첫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2위를 기록하면서 '리니지 형제'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을 뛰어넘고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여기에 유저 친화적인 BM이 주목 받으면서 장기 흥행의 청신호도 켰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 여파로 '액스'와 '세븐나이츠', '클래시 로얄' 등 다수의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가 하락하면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특히 '액스'는 iOS'에서 큰 폭으로 순위가 하락하면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에 크게 영향을 받는 모습이다.

반면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에도 '테라M', '오버히트', '페이트/ 그랜드 오더' 등 두터운 유저층을 확보하고 있는 게임들은 오히려 순위가 소폭 상승하면서 자존심을 지켰다.
 

#구글 플레이


이번 주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에서는 단연 '검은사막 모바일'이 돋보인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출시 직후 빠르게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면서 흥행 청신호를 켠데 이어, 매출 순위 또한 2위로 '리니지M'을 정조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에 한동안 2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던 '리니지2 레볼루션'도 3위로 밀려나며 다소 주춤했으며, 지난 주 9위로 TOP 10 재진입에 성공했던 '액스'는 이번 주 14위로 다시 TOP 10 밖으로 밀려나고 말았다. 또한 캐릭터 리메이크에 힘입어 4위를 차지했던 '세븐나이츠'는 이번 주 9위로 5계단 하락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 돌풍에 영향을 받지 않은 게임들을 살펴보면 주로 두터운 고정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게임이거나, 혹은 '프렌즈 마블'과 '모두의 마블', '피망 포커: 카지노 로얄' 등 장르적 특성이 다른 게임, 같은 장르라고 하더라도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인 MMORPG였다.


'액스'와 '세븐나이츠'와 달리, '오버히트'와 '페이트/ 그랜드 오더', '프렌즈 마블 for Kakao' 등의 게임들은 순위가 오히려 소폭 상승하면서 자존심을 지켰다. '모두의 마블 for Kakao'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2위로 올라서면서 그 여파로 1계단 하락했으나 여전히 TOP 5 내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지난 주 25위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던 '열혈강호M'은 지난 달 27일 최고 레벨 확장 및 대규모 신규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이번 주 12위로 차트 역주행에 성공했다. '테라M'도 마찬가지로 길드 공성전 등 봄 시즌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해 지난 주 23위에서 이번 주 11위로 순위가 껑충 뛰어올랐다.


한편, '짐의강산'과 '야생의 땅: 듀랑고' 등의 게임들은 지난 주에 비해 순위가 크게 하락하면서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짐의강산'은 지난 주 TOP 10에 진입하는 저력을 과시했으나 이번 주 13계단 하락하면서 23위를 기록했다. '야생의 땅: 듀랑고'는 신규 콘텐츠인 무법섬과 부족전이 추가되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면서 이번 주 30위 밖으로 밀려나고 말았다.
 

#애플 앱스토어


이번 주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에서도 '검은사막 모바일'의 돌풍이 거세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부동의 1위였던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 그리고 지난 주 1위를 차지하고 있던 '모두의 마블 for Kakao'까지 밀어내고 이번 주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러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이 단발성에 그칠 것인지, 장기 흥행에 성공할 것인지 이목이 쏠린다.

구글 플레이와 마찬가지로 방어 성격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액스'는 지난 주 17위에서 이번 주 30위로 순위가 크게 하락하면서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으며, 지난 주 각각 9위와 10위로 TOP 10 내에서 순항 중이던 '그랜드체이스 for Kakao'와 '메이플스토리M'은 이번 주 각각 17위와 14위를 기록했다.


반면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인 '테라M'과 '열혈강호M'은 각각 12위와 24위로 순위가 크게 상승했다. 특히 '열혈강호M'은 지난 주 TOP 30 밖에 위치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으나, 이번 주 24위로 상위권 재진입에 성공한 모습이다.

한편, '음양사 for Kakao' 또한 신규 SSR 등급 식신 '미케츠'와 신비 상인 시스템, 결계돌파 랭커 테두리 추가, 신규 코스튬 추가 및 '미케츠' 식신 확률 업 등 각종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선보이면서 TOP 30 내에 재진입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신규 SSR 등급 식신 '미케츠'는 강력한 공격력과 디버프를 보유한유능한 식신이다. 적의 행동이 종료될 시, 일정 확률로 패시브 봉인, 어혼 효과 봉인, 침묵, 치유 효과 감소 등 4종의 디버프를 주며, 고유의 결계를 발생시켜 얻는 부적으로 아군에게 방어, 추가 피해, 속도 등 이로운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게임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앙상블스타즈 for Kakao'가 '무예'와 '집사 카페'를 테마로 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통해 이번 주 13위로 순위가 크게 오르면서 저력을 과시했다. 더불어 Idle 장르의 '전자오락수호대 with NAVERWEBTOON' 또한 이번 주 28위로 TOP 30 내에 재진입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