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VOOZ, 국내 대표브랜드 '뿌까' IP 글로벌 사업 공동 진행

등록일 2018년05월02일 12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CJ E&M과 캐릭터 비즈니스 전문회사 부즈(VOOZ)가 서울 강남구 부즈 사옥에 위치한 '푸카페'에서 'CJ E&M-VOOZ 공동사업 조인식'을 개최하고 '뿌까'의 IP를 활용한 글로벌 사업 전개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뿌까'는 한국국제문화교류원이 외국인을 상대로 진행한 '2018 해외 한류실태조사'에서 뽀로로를 제치고 캐릭터 선호도 1위를 차지한 국내 대표 캐릭터 중 하나다.

지난 2000년 김부경 부즈 대표가 동양 소녀를 형상화해 개발했으며 e-카드 속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통해 대중으로부터 인지도를 쌓았다. 이후 적극적인 여성 캐릭터라는 매력과 단순한 캐릭터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영역으로의 상품화가 진행되었으며 전 세계 120개국에 진출, 1647개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들을 131개의 국가별 라이선시와 11개의 에이전트를 통해 전세계에 수출되기도 했으며 다양한 국내 및 해외 전시회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김부경 부즈 대표, CJ 홍기성 본부장이 나서 '뿌까'의 IP 사업을 전개하게 된 소감을 밝혔다.

김부경 부즈 대표는 "'뿌까' IP가 CJ와 만나 다시 한번 '뿌까'를 국내 팬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새로운 '뿌까'에 대해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CJ 홍기성 본부장은 "'뿌까'가 18살을 맞이한 올해 부즈와 함께 캐릭터 사업을 전개할 수 있어 영광이다"라며 "한국의 기업들이 뭉쳐 전 세계에서 한국 캐릭터의 힘을 보여주고자 한다.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올해로 18살을 맞은 '뿌까' 캐릭터에 스토리텔링을 부여,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캐릭터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내외에서 공동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먼저 '뉴 뿌까(New PUCCA)' TV 애니메이션을 제작, 올 12월 방영할 예정이다. 새로운 애니메이션에는 '뿌까'와 '가루'의 사랑을 방해하는 라이벌 '링링'과 '뿌까'가 일하는 식당 '거룡가'의 라이벌 식당인 '돈킹 레스토랑'이 등장하며 식량을 독점하여 세상을 지배하려는 악당 '돈킹'으로부터 '거룡가'를 지키는 이야기를 주로 다루게 된다.

새로운 등장인물인 '링링'은 '돈킹 레스토랑'의 점장이자 '돈킹'의 딸로 '가루'에게 반해 '뿌까'의 사랑에도 훼방을 놓게 된다. 새로운 등장인물과 한층 강화된 스토리텔링을 통해 기존에 '뿌까'를 좋아했던 사람들은 물론 '뿌까'를 새롭게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는 김부경 부즈 대표가 나서 '뿌까'의 IP를 활용한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그는 "'뿌까'의 새 시즌은 '건강한 음식'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라며 "새롭게 등장하는 악당인 '돈킹'은 몸에 나쁜 패스트푸드를 판매하여 '뿌까'가 일하는 '거룡가'와 대립하는 구도로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처음 '뿌까'를 만들 때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을 대상으로 '뿌까'의 타깃층을 설정했다.
 
여기에 당시 연인들끼리 주고 받는 e-카드에서 캐릭터 사업을 전개한다는 점을 고려, '사랑의 전도사'라는 주제를 선정했다. 그는 "중국에서는 '뿌까'를 자신들의 국가의 캐릭터로 보고 있다"라며 "중국 시장에서도 '뿌까'의 캐릭터 IP가 통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양사는 '뿌까'에 대한 추억을 가지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 ~ 2000년대 초 출생)을 대상으로 한 활발한 마케팅 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국내외에서 '뿌까'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영화, 뮤지컬, 게임 등을 통해 문화 콘텐츠 영역을 확장하는 한편, 캐릭터 굿즈를 비롯하여 패션, 뷰티, 식음료, 레저 등 다양한 산업 영역으로의 머천다이징 사업과 라이선싱 사업을 공격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아래는 '뿌까'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즌과 관련된 일문일답

새로운 시즌의 애니메이션 방영 시기가 궁금하다
올 12월에 방영될 예정이다. 7분짜리 애니메이션 78화로 편성하여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링링이라는 새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다양한 변신이 가능한 캐릭터이다. 자세한 설정에 대해서는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이번 애니메이션의 타깃층은 어떻게되나
애니메이션은 성인을 타깃으로 하기 힘들다. 어린이들 중에서도 중, 고학년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 중이다.

전세계 시장 공략을 천명했다. 자세한 계획이 있나
전세계 채널에 애니메이션을 방영할 예정이다. 각 나라나 지역마다 에이전트를 사용하여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폭스, 니켈로디언 등에 방영할 예정이다. 새로운 시즌 편성 이전에 기존에 만들었던 애니메이션을 먼저 방영할 예정이다.

'뿌까'라는 캐릭터의 글로벌 선호도 1위의 배경이 무엇이라고 보나
해외 지역에는 애니메이션보다는 가방 등의 상품 브랜드로 젊은 여성층에 자리를 잡았다. 이후 애니메이션 방영을 통해 시장이 더욱 넓어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리우 삼바 페스티벌에 '뿌까' 캐릭터가 퍼레이드에 맨 처음에 등장할 정도로 해외에서는 인기가 좋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