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논란이 예상됐던 디아블로3의 현금 거래 시스템. 그렇다면 블리자드는 이런 화폐 경매장을 대체 왜 만든 것일까? 그리고 과연 게이머들은 다른 아이템거래 중개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쉽고 안전하게 블리자드의 경매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될까?
이 모든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블리자드를 통해 직접 들어보자.
디아블로3 경매장은 대체 무엇인가?
(Blizzard, 이하 BL.) 새롭고 멋진 아이템을 획득하는 일은 디아블로라는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해왔다. 디아블로의 이런 높은 아이템 비중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 안팎에서 아이템을 거래하거나 원하는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으려 애써 온 것이 사실이다.
사실, 이런 일들은 불편하기도 하고 좀 지루할 때도 있었다.(예를 들면, 배틀넷 채팅 채널에서 계속해서 원하는 아이템을 광고하고 누군가의 응답을 기다리는 일 등) 물론, 안전하기 않기도 했다. - 제3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매매 사기를 당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도 존재했다.
그래서 디아블로3에서는 게이머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그리고 손쉽게 무기, 방어구, 룬석 등 게임 내에서 발견한 모든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경매장이 도입된다.
디아블로3의 이 경매장은 두 가지 다른 형태로 도입되는데, 하나는 게이머들이 게임내에서 획득한 골드를 가지고 거래하는 골드 경매장과, 실제 화폐(달러나 원화)를 가지고 거래하게 되는 화폐 경매장(가칭)이다. 화폐 경매장은 디아블로3의 서비스 지역에 따라 실제 화폐가 아닌 가상 화폐로 표시 될 수도 있다.
골드 경매장과 화폐 경매장은 어떤 차이가 있나
BL. 골드 경매장에서는 물품을 구매하고 판매할 때 게임 내 골드를 사용하지만 화폐 경매장에서는 신용카드, 선불카드, 현금 등 공인된 결제 방식을 사용하거나 배틀넷 계정에 충전된 화폐를 사용하여 거래를 할 수 있다. 거래를 할 때 마다 원하는 자신이 경매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경매장은 어떻게 운영되나
BL. 게임 중 언제 어디서나 경매장 인터페이스를 열고 물품을 구매하거나 판매를 위해 등록할 수 있다. 경매장에서는 공용 보관함(Battle.net 계정의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는 보관함)의 물품이나 개별 캐릭터의 소지품에 있는 아이템을 모두 판매할 수 있으며, 경매를 시작할 때, 판매자는 골드로 경매를 할 것이지 화폐로 경매를 할 것인지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등록한 아이템은 경매가 만료되거나 판매가 완료될 때까지 경매장에 등록된 상태로 유지된다. 판매되지 않은 물품은 판매자의 공용 보관함으로 반환되고, 판매된 아이템은 낙찰자의 공용 보관함으로 이동한다. 어느 쪽이든, 경매장은 판매자에게서 규정에 따른 소액의 고정된 거래 수수료를 차감하는데, 수수료는 아이템이 판매되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 수수료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화폐 경매장에서는 아이템의 구매 대금을 지급하거나 판매한 아이템의 대금을 받을 때 몇 가지 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역시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단, 중요한 것은 디아블로3의 이런 경매시스템이 각 지역별로 모두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는 각 서비스 지역의 법률과 규정에 따라 이 경매시스템을 수정 혹은 축소해 서비스 할 예정이다.
블리자드가 직접 거래 수수료를 받는다고? 그럼 거래 수수료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BL. 경매장에 아이템이 등록될 때마다 판매자에게서 소액의 고정 거래 수수료가 차감된다. 수수료는 아이템의 판매 완료 여부와 관계없이 부여되는 고정된 아이템 등록 수수료와 아이템 판매가 완료될 때에만 추가되는 고정된 판매 수수료로 구성되는데, 아이템 등록 수수료는 아이템의 판매 완료 여부와는 관계없이 부여되므로, 다른 플레이어가 관심을 둘 만한 아이템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올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골드 경매장 외에 화폐 경매장에서의 거래 수수료는 적용되는 지역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서비스와 관련해 최종적으로 확정이되면 나중에 다시 자세히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초창기에는 계정당 일정 횟수의 거래에 대해서는 등록 수수료를 면제해 줄 생각이다. 일정 횟수 동안 등록수수료가 면제되면 해당 거래에서는 아이템이 판매 완료될 때에만 판매자가 거래 수수료를 내게된다.
게임 아이템의 현금거래와 관련한 논란은 여전하다. 그럼에도 블리자드가 직접 화폐 경매장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BL. 게임을 개발할 때 블리자드가 세우는 목표는 언제나 모든 게이머가 게임 속에서 아주 즐겁고, 보람 있고, 안전한 경험을 하는 것이다.
앞에서도 이야기 한 것 같은데 디아블로 시리즈에서는 유독 아이템 획득이 게임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다. 하지만 게임내 아이템이 워낙 많고 이 모든 아이템을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만 획득하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게이머들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으로 아이템을 교환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이러한 게이머들간의 거래를 활성화 해주는 강력하고 안전한 통합된 장치가 없었다. 그래서 게이머들은 불편하고 잠재적으로도 안전하지 않은 대안, 즉 실제 현금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제3의 기관에 의존해야 했다.
물론, 이들 기관도 몇 가지 안전장치를 마련하기는 했지만 이들을 통해서 거래하는 것은 불편했을뿐만 아니라 사기를 당하거나 아이템/계정을 도난 당하는 등의 문제들이 발생해 우리 고객센터에 접수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우리(블리자드)는 편리하고 강력하며, 게임과 전적으로 통합된 도구를 도입하여 현실 세계의 화폐를 이용하여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하려고 하는 게이머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안전하지 못하고 불편한 제3자를 통한 서비스를 더 이상 유저들이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려고 한다.
그렇다면 화폐 경매장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BL. 화폐 경매장에서 게이머들은 배틀넷 계정에 등록된 결제 방식을 사용하여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다른 유명 온라인 구매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게이머들은 배틀넷 계정에 화폐를 충전하고, 이를 사용하여 배틀넷 전체에서 디지털 다운로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누누히 얘기하지만 법적인 문제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제한될 수 있다).
이런 화폐는 디아블로3의 경매장 물품 구매뿐 아니라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요금 결제나 기타 유료 서비스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화폐 경매장에서 물품을 판매할 때는 판매 금액이 본인의 배틀넷 계정으로 적립되며 이 적립된 화폐를 다시 앞서 설명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은 적용되는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출시 시점이 가까워지면 더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화폐 경매장에서 판매 대금을 배틀넷 계정으로 적립하지 않고 실제 현금으로도 받을 수 있나?
BL. 당연하다. 배틀넷 계정을 별도로 승인된 제3자 업체(추후 블리자드가 업체를 선정해 이런 서비스를 맡길 계획이다.)의 결제 서비스에 연결하는 방법도 있다. 연결이 완료되면 화폐 경매장에서의 아이템 판매 대금이 해당 업체의 결제 서비스 계정으로 자동 입금되며, 이 금액의 '현금화'는 이런 제3자 업체의 결제 서비스를 통해 처리된다. 해당 절차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블리자드와 해당 업체의 결제 서비스에 일정액의 수수료를 내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화폐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판매하여 배틀넷 계정에 적립된 화폐는 해당 업체의 결제 서비스 계정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디시말해, 한번 배틀넷 계정에 적립되면 제3자 서비스업체를 통하더라도 직접 현금으로 교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또 한번 말하지만, 이런 모든 내용들은 출시 시점이 다가오면 충분히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서비스 지역별로 서비스 되지 않는 기능들도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지역별 세부 사항과 어떤 제3자 업체의 결제 서비스가 지원될 것인지, 그리고 현금화 절차에서의 수수료는 얼마가 될지 등의 자세한 내용은 차후에 다시 공개하도록 하겠다.
아이템을 실제 돈으로 거래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게이머들 있을 수 있다. 어떤가?
BL. 화폐 경매장은 디아블로3 아이템을 현실 세계의 화폐로 구매하고 판매하려고 하는 게이머들을 위한 선택사항일 뿐이다. 실제 화폐로 아이템을 거래하는 것이 싫다면 화폐 경매장을 이용하지 않으면 된다. 골드 경매장에서도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을 뿐 아니라 게임 내에서 캐릭터 간 직접 거래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게임 내 아이템을 사고 파는데 왜 실제 돈을 사용해야 하는지는 여전히 논란이 될 수 있다
BL. 아이템 획득은 디아블로 시리즈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디아블로 게임 시리즈에서도 많은 게이머들은 잠재적인 위험 요인을 안고서라도 여러가지 허가되지 않은 방법을 통해 현실 세계의 화폐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판매하고 교환하는 데 크게 관심을 보여왔다.
하지만 디아블로3의 화폐 경매장을 이용하면, 게이머들은 디아블로3를 플레이하며 획득한 아이템을 간편하게 블리자드에서 승인한 방식으로 판매하여 그 대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사기를 당할 수도 있는 안전하지 못한 제3자 사이트로부터 게이머가 보호될 뿐만 아니라, 다른 게이머들이 경매에 등록한 아이템 중에서 자신의 캐릭터와 플레이 방식에 꼭 맞는 것을 게임 내에서 찾고 구매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 게이머에게 제공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화폐 경매장은 절대적으로 선택 사항이다.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현실 세계의 화폐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모험하면서 직접 획득하는 아이템을 이용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금화 경매장을 사용하여 아이템을 거래하면 된다.
화폐 경매장이 싫다면, 화폐 경매장이 없는 서버에서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이 가능한가
BL. 현재로서는 화폐 경매장 시스템을 서버별로 분리할 생각은 없다. 이미 화폐 경매장이 싫다면 게임 내 골드 경매장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누누히 언급했다. 화폐 경매장이 싫은 게이머는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아이템을 직접 획득하거나 게임 내 골드로 경매장을 이용하면 된다. 그것도 싫다면 게임에서 만난 게이머와 직거래를 하는 방법도 있다.
혹시 블리자드가 직접 무기나 방어구 등 게임 아이템을 화폐 경매장을 통해 판매할 수도 있는가
BL. 전혀 없다. 화폐 경매장은 게이머들이 게임 내에서 획득한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곳이다. 블리자드는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 즉 장비 또는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아이템 등을 경매장에서 직접 판매할 계획이 전혀 없으며, 이 경매장의 목적은 게이머들간의 안전한 거래 활성화이다.
블리자드는 경매장을 통해 수수료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는데, 블리자드가 게이머들간의 경매를 활성화 시키고 게이머들간의 경매가 활발히 발생하면 할수록 블리자드의 수익은 높아지게 된다. 이것이 블리자드의 새로운 수익모델인가?
BL. 블리자드는 언제나 각 게임과 각 지역에 가장 잘 적합하고 가장 효율적인 형태로 사업 모델을 변화시켜 왔으며, 이는 디아블로3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디아블로 시리즈의 게임 플레이는 아이템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거래 기반 생태계를 필요로 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런 거래의 상당수가 안전하지 않은 제3자 기관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다수의 고객 지원 또는 게임 내 경험과 관련된 문제가 발한것도 사실이다. 우리는 수익을 얻으려고 이 시스템을 도입한것이 아니다. 우리의 목적은 단지 게이머들이 어차피 아이템 거래를 해야한다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아이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려던 것이다.
이 경매시스템의 수수료가 블리자드가 생각한 새로운 수익모델은 아니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블리자드가 가져가는 수수료는 얼마인가.
BL. 온라인 경매 사이트나 실제 경매장처럼, 부여되는 수수료는 지역마다 다르게 적용된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경매장에 등록된 각각의 아이템에 명목상의 수수료만 소액 청구할 예정이다.
이 수수료는 아이템의 판매 완료 여부와 관계없이 부여되는 고정된 등록 수수료와, 아이템이 판매 완료되었을 때만 추가되는 고정된 판매 수수료로 구성되어 있는데, 등록 수수료는 등록된 아이템의 분별력 있는 가격책정을 돕고, 등급이 낮거나 다른 게이머의 관심을 끌기 어려운 아이템들이 경매장에 대량 등록되는 일을 막기 위한 것이며, 계정당 특정 횟수의 거래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면제할 예정이다.
또한, 배틀넷 계정이 아닌 제3자 업체의 결제 서비스 계정으로 판매 금액을 이체하려는 게이머에게 블리자드는 개별적으로 '현금화' 수수료를 청구할 것입니다. 이런 수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발표하도록 하겠다.
결국 게이머들간의 경매를 통해 블리자드가 돈을 벌게 되는 구조 아닌가. 아무리 소정의 수수료라고 해도 이것이 쌓이게 되면 큰 돈이 될 텐데, 어째서 이것을 수익모델이라고 하지 않을 수 있나
BL. 우리는 경매 수수료를 통해 돈을 많이 벌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 절대 아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진짜 얼마 되지 않는 금액일 것이며, 그것이 활발하게 일어난다고 해도 우리가 갖게 되는 수익이 절대 많지 않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화폐경매장을 운영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운영비용이 발생하는데 경매 수수료는 이 경매장 운영비용으로 사용될 것이다.
그렇다면 골드 경매장은 대체 왜 필요한 것인가?
BL. 사실 모든 게이머들이 실제 화폐를 사용하는 경매장을 선호하는 것은 절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게이머들에게도 화폐 경매장과 똑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꼭 필요했고 그렇기 때문에 골드 경매장의 기능을 화폐 경매장과 똑같이 만든 것이다.
화폐 경매장에서 게임 내 골드도 매매가 가능한가
BL. 화폐 경매장을 통해서 게임 내 골드도 당연히 사고 팔 수 있으며, 이 때 골드의 가치는 게이머들간의 거래를 통해 책정될 것으로 본다. 또한, 골드 뿐만 아니라 게이머가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의 판매도 가능하다.
경매장에서 산 아이템을 다시 경매장을 통해 되팔수도 있는 것인가
BL. 물론이다.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구매한 후에는, 게임플레이 중 획득한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직접 사용하다가, 재판매 대기 기간이 지난 후에 다시 다른 캐릭터와 교환하거나 골드 경매장 또는 화폐 경매장에 등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고 사용하다가 다시 경매장에 등록하여 재판매하거나 다른 캐릭터와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몇몇 퀘스트 아이템을 제외하면 WOW 처럼 게이머에게 '귀속'되는 아이템의 수는 매우 적을 것이며, 아이템의 재판매 대기 기간에 대해서는 차후에 다시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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