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인터 '겟앰프드' 서버 손상으로 약 1년치의 유저 정보 일부 손실, '복구 불가능'

등록일 2018년10월02일 14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준인터가 서비스 중인 PC 온라인 액션 게임 '겟앰프드'에 1년치 유저 정보가 손실되는 역대급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9월 29일 '겟앰프드' 서버에 문제가 발생, 서비스사인 준인터는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약 3일간 긴급점검을 실시했으나 그 과정에서 유저들의 1년치 데이터가 일부 삭제된 것.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월 29일 '겟앰프드' 채널링 홈페이지 및 게임이용이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 준인터가 긴급점검에 들어갔다. 당초 준인터는 30일 점검을 종료할 예정이었으나 장비 점검 및 교체 과정 속에서 서비스 정상화를 위한 기타 정비 및 추가 설정 등 필요한 사항 등이 발견돼 점검을 연장했다.

 



 

그러나 점검이 정확히 언제 종료된다는 명확한 공지를 하지 않아 유저들의 불안감이 증폭됐고 결국 준인터는 지난 1일 공지를 통해 2일 새벽 1시에 점검이 끝난다고 밝혔다.

 

준인터는 장기간 긴급점검의 종료를 앞둔 10월 2일 00시 25분 공지를 통해 29일 발생한 접속 불가 현상에 대한 원인과 점검 과정에서 확인된 문제에 대해 유저들에게 공개했다.

 

준인터에 따르면, 먼저 29일 발생한 접속 불가 현상은 서버를 구성하고 있는 일부 장비 손상에 의한 문제로 준인터는 긴급점검 기간 동안 문제 해결을 위해 장비 교체 및 DB 점검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손상된 장비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개인 추가 설정 정보의 일부가 손상됐음을 확인했다.

 

준인터는 이에 전문업체의 자문 의뢰까지하며 복구 작업을 진행하려 했으나 2017년 9월 27일부터 2018년 9월 29일 사이의 유저 데이터는 장비의 손상으로 인해 복구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준인터가 밝힌 이번 서버 손상으로 인해 사라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개인 스킨 정보 (프리미엄 구매 스킨 정보, 개인이 등록한 별도의 스킨 정보)
길드 스킨 정보 (길드 스킨 정보, 변경한 길드 스킨 정보)
편집 이모티콘 정보 (구매한 이모션이 아닌 편집한 이모티콘 정보)
스킨 선물 RM 정보 (손상 발생한 시점 이후에 받지 않은 스킨 선물 정보)
개인 메신저 목록등의 정보 (메신저에 해당 기간 내등록한 친구 목록 정보)
마이룸 배치 정보 (손상 기간 내 배치 정보)
서바이벌 모드 승점

 

아울러 준인터는 해당 공지를 통해 보상에 대한 상세한 내용도 공개했다.

 

먼저 캐쉬 아이템인 프리미엄 스킨 정보가 날아간 유저에 대해 구매한 프리미엄 스킨 개수와 동일한 '프리미엄 스킨 메달'을 지급할 예정이다. 유저들은 메달샵에서 이를 이용해 프리미엄 스킨을 구매할 수 있다. 모든 스킨 및 길드 스킨, 편집 이모티콘 적용 비용은 10원으로 변경됐다.

 

그러나 약 1년 간의 친구 정보 데이터가 사라진 만큼 유저들은 게임 내에서 다시 친구 추가를 진행하거나 차단하는 등 유저들이 직접 재작업을 해야하는 불편을 겪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서바이벌 모드 승점은 서바이벌 메달 정보는 보존되었지만 승점 정보는 손상된 데이터 복구가 어려워 유저들은 이에 대한 해결책 및 보상방안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