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2년, 다양한 활동으로 주목받는 '넷마블문화재단'... 게임사의 사회공헌에 대한 모범답안 제시

등록일 2019년10월12일 11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넷마블이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고도화 및 전문화하기 위해 2018년 1월 설립한 '넷마블문화재단'이 2년의 활동 기간을 거치며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 활동, 특히 게임 기업으로서 지닌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넷마블은 2018년 1월, 그간의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고도화 및 전문화하는 한편 '문화적 가치 확산을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넷마블문화재단을 설립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설립 후 '건강한 게임문화의 가치 확대'는 물론 '미래 창의 인재 양성', '나눔 문화 확산' 등의 기치 하에 다양한 공익사업과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 활동들을 적극 개발하고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게임 기업으로서 지닌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진행해 온 '문화만들기(게임문화체험관 등)', '인재키우기(게임아카데미 등)', '마음나누기(기부 및 봉사활동 등)'으로 구분된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전문화하고 있다.

오는 2020년 신사옥 완공 후에는 게임 박물관을 비롯해 대규모 도서관, 게임 캐릭터 공원, 지역 청소년 교육을 위한 게임아카데미 등 교육기관도 설립하는 등 재단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누구나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건강한 게임 '문화 만들기'
넷마블은 먼저 '장애 없는 게임 세상을 꿈꾸다'라는 타이틀로 특수학교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적극 운영해 나가고 있다. '게임문화체험관'은 넷마블이 올해로 12년째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9월 충충북도 청주시 소재 충청북도특수교육원에 33번째 체험관을 개관했다.
 
여기에 넷마블은 2009년부터 게임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도 꾸준히 주최해 오고 있다. 해당 페스티벌은 게임을 통한 장애아동들의 '온라인 올림픽'으로 불릴 만큼 넷마블문화재단의 대표 프로그램이자 장애학생들이 사회와 소통하는 창구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9년에도 '경기를 넘어 제약과 편견 없이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를 모토로 '2019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개최해 7월 10일 전국 시·도 단위의 지역 예선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9월 3일~4일 양일간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본선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넷마블은 장애인 체육 진흥 및 장기적 자립 지원과 함께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보다 확대 진행하기 위해 업계 최초 장애인 선수단도 창단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3월 14일 '넷마블장애인선수단' 창단식 개최를 통해 선수단의 전국장애인체전 및 세계선수권 등 국내외 각종 대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으며, 장애인 체육 활성화 및 장애 체육인을 육성하기 위한 넷마블-넷마블문화재단-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 3자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지난 7월 충청북도 충주시 탄금호에서 열린 '2019충주탄금호전국장애인조정대회'에 참가해 금메달 10개,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를 획득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넷마블의 사회공헌 활동 중 또 하나 눈에 띄는 부분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의 개방성을 활용해 가족 간의 소통을 지원하는 '게임소통교육'으로, 갈수록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게임소통교육'은 게임의 특성 및 장르 알아보기, 게임 직무 탐색하기, 게임 사용 규칙 만들기, 게임으로 대화하기 등으로 부모와 자녀간 친밀감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가족 공감 프로그램이다.
 
2018년부터는 '게임소통교육'의 기존 찾아가는 교육에 더해 더 많은 학부모 및 교사가 게임문화의 가치와 진로, 건강한 소통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넷마블게임소통교육 가족캠프'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교육의 깊이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생생한 체험교육을 통한 '미래 게임 인재 키우기'
넷마블은 2016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게임아카데미'를 통해 미래 게임 인재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제 게임개발 과정 교육을 제공하고, 차세대 게임 산업 리더로의 성장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게임아카데미' 전용 스튜디오에서 약 8개월간 게임 제작 및 실무형 교육, 전문강사 멘토링 등을 통해 교육을 진행한다. 또 참가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경진대회는 물론 자신이 만든 게임을 외부에서 선보일 수 있는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에 한 단계 다가가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2019년해 역시 지난 5월 '게임아카데미' 4기를 출범했다. 서류 및 면접(필기테스트 포함)을 통해 총 123명의 예비 게임인재들을 선정했으며, 참가학생들은 실제 게임개발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 및 전문강사 멘토링 등을 약 8개월에 거쳐 진행한다.
 


 
2018년 게임아카데미 3기 청소년 중 선발된 학생을 대상으로 심화반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게임아카데미' 참가자 외 일반인들도 들을 수 있는 다양한 특강도 마련해 게임산업과 진로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게임 진로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을 사옥으로 초청해 임직원 강사들의 강의와 멘토링, 라운딩을 통해 게임 산업 및 진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견학프로그램'도 지속 진행해 나가고 있다.
 
봉사활동, 기부 등 다양한 참여 기회를 통한 '마음 나누기'
넷마블은 유아, 초등학생 시기부터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 주변의 장애아동들과 건전한 또래 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부터 시작한 '어깨동무문고'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8년 5월에는 '어깨동무문고' 5주년을 맞이해 넷마블문화재단 장애인식 개선 기여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교육현장의 동화책 장애인권교육 실태와 향후 발전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하기도 했다.
 


 
어깨동무문고 사업 6주년을 맞이한 올해에는 주제를 '장애 인권'에서 '사회적 약자'로 확대, 더 많은 사람이 그림책을 접하고 인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그림책 의 시중 판매도 진행한다. 수익금은 그림책 제작에 전액 재투자 된다. 지난 4월에는 '어깨동무문고' 전시회 '다름을 이해하는 모두의 동화展'도 개최한 바 있다.
 
넷마블은 이런 게임기업의 특징을 살린 활동, 창의적인 활동과 함께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임직원 참여 활동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바자회, 명절나눔경매 등 임직원들이 직접 나눔을 실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으며, 기부 시 임직원이 모금한 동일한 금액을 회사가 지원해 2배로 전달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도 실시하고 있다.
 
넷마블 임직원으로 구성된 '넷마블봉사단'을 통해 무연고 아동 거주시설 내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한 놀이 활동 지원과 함께 장애인종합복지관 내 직업기술훈련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시설 이용방법 교육 및 여가활동을 함께하는 봉사활동 등으로 지역 사회 나눔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넷마블의 사회 공헌은 단순히 돈을 쓰거나 몸으로 때우는 걸 넘어 게임이 문화로 정착하고 세대 소통,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 설립 후 2년 동안 바쁜 시간을 보낸 넷마블문화재단이 3년째를 맞이하는 2020년에는 어떤 활동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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