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韓 모바일 카지노 게임 역대 세 번째로 높은 월매출액 기록, NHN 게임 매출 1~3위 점령

등록일 2024년06월04일 09시47분 트위터로 보내기


 

센서타워가 2024년 4월, 국내 모바일 카지노 게임 월매출이 역대 세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첫 번째와 두 번째로 높은 월매출이 팬데믹 기간 발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의미 있는 성과로 이러한 성과는 기존 게임의 꾸준한 인기와 놀라운 성장에 기인했다고 센서타워는 분석했다.

 

한국 시장 모바일 카지노 게임은 역대 세 번째로 높은 월매출 기록… 역대 1위, 2위와는 근소한 차이만을 보여

 



한국 시장에서 모바일 카지노 게임은 2022년 9월, 약 1,280만 달러로 가장 높은 월매출을, 그리고 같은 해 8월 약 1,230만 달러로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월매출을 기록했다. 2024년 4월, 한국 시장에서 모바일 카지노 게임은 1위, 2위 수치보다 약간 적은 약 1,220만 달러로 역대 세 번째로 높은 월매출을 올렸다.

 

첫 번째와 두 번째로 높은 월매출은 다양한 모바일 게임 장르에서 수익 성장이 관찰된 팬데믹 기간에 발생했다. 이러한 맥락을 고려하면 이번 4월에 세 번째로 높은 월매출을 달성한 것은 의미 있는 성과라는 것이 센서타워의 분석이다.

 

NHN 모바일 카지노 게임 3종이 상위권 차지… 《한게임 섯다&맞고》는 매출 성장 1위에 올라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한국 모바일 카지노 게임 시장이 세 번째로 높은 월매출을 달성한 원동력을 알아보기 위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모바일 카지노 게임을 살펴본 결과 NHN의 《한게임 포커》, 《한게임 포커 클래식》, 《한게임 섯다&맞고》가 각각 1위, 2위, 3위에 오르며 모바일 카지노 게임에서의 저력을 보여줬다.

 

또한, ‘포커’는 카지노 서브 장르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장르로 한국 시장에서 매출 상위 5개 모바일 카지노 게임 중 4개가 이 카테고리에 속해 있었다. 《한게임 섯다&맞고》는 이 중 유일하게 ‘카드’ 서브 장르에 속하는 게임이었다.

  

아울러 《한게임 포커》, 《한게임 포커 클래식》, 《한게임 섯다&맞고》 모두 매출 성장 순위에서도 3위권에 각각 등극하며, 모바일 카지노 게임 매출에서 NHN의 3종 게임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한게임 포커》는 팬데믹 기간 매출에 있어 여러 차례 정점을 기록했으며 이후에도 팬데믹 이전보다 높은 매출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한게임 포커 클래식》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보였는데, 특히 작년 5월부터 매출이 성장하며 2024년 1월에는 출시 후 세 번째로 높은 월매출을 달성했다.

 

《한게임 섯다&맞고》는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12월에는 최고 월매출을, 그리고 2024년 3월과 4월에는 각각 두 번째, 세 번째로 높은 매출을 달성하며 지난 2년간 한국 시장 모바일 카지노 게임 매출 성장 순위 1위에 올랐다.

 

2017년 출시 이후 《한게임 섯다&맞고》의 누적 매출 중 약 60%가 지난 2년간 발생했다는 점은 이 게임의 성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센서타워는 밝혔다.

 

《한게임 섯다&맞고》, 소셜 기능으로 상위 모바일 카지노 게임 중 가장 높은 비율의 젊은 층 확보

 



《한게임 섯다&맞고》는 카지노와 관련된 유명 인사를 기용해 이벤트 효과를 높이고 있다. 드라마 ‘카지노’와 영화 ‘타짜’에서 연기한 배우들이 참여한 ‘호구와트’ 이벤트가 그 예이다.

 

또한 센서타워 오디언스 인사이트에서 인구 비율을 살펴보면, 플레이어가 남성 비율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매출 상위에 있는 모바일 카지노 게임들은 동일한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연령 비율에 있어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한게임 섯다&맞고》는 18~24세가 25.2%, 25~34세가 28.7%로 매출 상위권에 있는 다른 모바일 카지노 게임에 비해 젊은 플레이어층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한게임 섯다&맞고》가 젊은 층에 어필하는 데 소셜 기능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다.

 

실제로 한국 시장에서 전체 앱 사용 시간 중 18~24세는 16.6%, 25~34세는 13.8%의 시간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앱에서 보내고 있었다. 일반 인구와 비교했을 때 해당 카테고리의 앱에서 시간을 보낼 가능성도 각각 +57%, +23% 더 높았다. 흥미롭게도 다른 연령 그룹 군의 가능성은 마이너스인 것으로 나타나 젊은 연령층에서 소셜 네트워킹 기능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022년 11월, 《한게임 섯다&맞고》는 플레이어들이 경쟁하거나 협력하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길드 시스템인 ‘동호회’를 도입했다. 2023년 3월에는 ‘동호회’끼리 즐길 수 있는 ‘점령전’을 추가했다. 상위 매출에 있는 다른 모바일 카지노 게임에서는 보기 드문 소셜 기능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선호하는 젊은 플레이어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온 것으로 보인다고 센서타워는 설명했다.

 

《한게임 섯다&맞고》는 소셜 기능과 관련된 업데이트 및 이벤트를 스토어 스크린샷에 눈에 띄게 표시하며 이러한 소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친구 기능’ 업데이트로 젊은 플레이어층이 선호하는 소셜 기능에 계속해서 집중하며 높은 성과를 기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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