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격차 해소'에 진심... '엔씨맨' 게임人 이재성의 정치...
14일, 더불어민주당이 영입 인재 2호로 게임인 이재성씨를 선정했다고 발표해 놀란 게임인이 많았을 것 같다. 넷마블과 엔씨소프트에서 10여년 일하다 2018년 말 업계를 떠난 그가 5년 뒤 정치인으로 돌아와 부...
[신년칼럼]고난과 기회의 시간 될 2024년 갑진년, 청룡의 ...
많은 변화와 새로운 도전이 함께했던 2023년이 지나고 2024년이 시작됐습니다. 2023년은 2022년 사회와 게임업계를 힘들게 했던 불황이 계속된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이 새로운 플랫폼, 장르, 판매형태에 도전하는 변화와 도전의 시기였습니다. 2024년에는 그런 변화가 더욱 선명해질 것으로 ... 2024-01-01
콘솔 게임 원년이라는데, 여전히 부족한 시장 이해도는 숙...
2023년은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이 바톤을 이어가며 주류였던 한국 게임시장에서 콘솔게임이 그 어느 때보다 주목받은 한해였다. 대한민국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네오위즈의 'P의 거짓'과 최우수상을 수상한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모두 콘솔과 PC로 발매된 싱글플레이 게임이었... 2023-12-26
'교육격차 해소'에 진심... '엔씨맨' 게임人 이재성의 정...
14일, 더불어민주당이 영입 인재 2호로 게임인 이재성씨를 선정했다고 발표해 놀란 게임인이 많았을 것 같다. 넷마블과 엔씨소프트에서 10여년 일하다 2018년 말 업계를 떠난 그가 5년 뒤 정치인으로 돌아와 부산 지역 출마 뜻을 밝힌 것에 의아하다는 반응도 많은 것 같다. 이재명 대표가 ... 2023-12-15
'욱일기'와 '집게 손'... 억울함 호소하기 전에 논란에 ...
그야말로 ‘점입가경’이다. 빠른 실수 인정과 사과, 그리고 대응책 마련으로 그냥 그렇게 끝날 것 같았던 '메갈리아' 논란이 해당 기업의 말바꾸기와 책임 전가 그리고 이에 동조한 관련 단체들이 집단 행동에 나서면서 논란은 점점 확대되고 진실게임과 같은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리... 2023-12-11
[창간특집 기고]한국 콘솔게임 시장 부흥 이끈 카와우치 ...
소니 소속이었지만 경쟁사의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외모로 '마리오 사장'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카와우치 시로(川内史郎) 전 SIEK 대표. 현재는 SIE 출신 멤버들이 모여 일본 콘텐츠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 현자의 언어로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설립된 '클라우디드 레오파드 ... 2023-11-01
[창간기획]중국 시장 다시 열렸다는데... 더 이상 쉬운 공...
중국에서 외자판호 발급이 재개되어 한국 게임사들의 중국 진출이 다시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출시된 게임들이 큰 반향을 얻지 못하며 국내 게임업계의 실망과 당혹감도 감지된다. 게임은 중국에서의 한국 문화 콘텐츠 서비스에 비공식적으로 제한을 건 소위 '한한... 2023-10-20
[창간특집 칼럼]끝이 보이는 한한령 7년... 한국 게임산...
2023년도 막바지에 접어들며, 코로나 사태가 안정된 데 이어 중국에서 한국 게임에 판호 발급을 중단했던 소위 '한한령'도 사그라드는 모양새지만 국내 게임업계의 분위기는 그리 밝지만은 않아 보인다. 한국의 콘텐츠, 관광 산업 등에 큰 제약을 걸었던 '한한령' 사태는 중국에서 사업을 진... 2023-10-18
한국 콘솔게임 시장 부흥의 주역, 카와우치 시로 CLE 한국...
소니 소속이었지만 경쟁사의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외모로 '마리오 사장'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카와우치 시로 전 SIEK 대표. 현재는 SIE 출신 멤버들이 모여 일본 콘텐츠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 현자의 언어로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설립된 '클라우디드 레오파드 엔터테인먼... 2023-08-12
[칼럼]양심의 문제에서 법적 공방으로 넘어간 '아키에이지...
식품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 '미투 상품'이 있다. '나 역시(Me too)'와 상품이 결합된 말로, 특정 회사의 상품이 인기를 얻어 붐을 일으키면 경쟁사에서 기능이나 상표를 유사하게 만들어 출시한 것을 일컫는다. 대표적인 예로는 오리온의 '초코파이'와 롯데제과의 '롯데 초코파이'... 2023-04-11
[칼럼]김용하 총괄 PD를 만나고, '블루 아카이브' 애니메...
설 연휴 사이에 '블루 아카이브' 유저들에게 매우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일본에서 '블루 아카이브'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는 것. 게임 개발 초기 단계부터 'IP화'를 목표로 의기투합했던 김용하 총괄 프로듀서, 김인 아트 디렉터, 양주영 IP실장의 꿈에 크게 한발 다가간 성과라 해도 ... 2023-01-26
[칼럼]콘솔 게임 개발사에 쏠린 투자자들의 시선... 과도...
오랫동안 국내 게임업계에서 찬밥 신세였던 콘솔 플랫폼이 각광받으며, 생소한 콘솔 플랫폼에 대한 몰이해가 낳는 웃지 못할 이야기도 자주 들려오게 됐다. 콘솔, PC 플랫폼으로 신작을 낸다고 하면 큰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거나 처음 도전하는 게임으로 콘솔의 역사에 남은 게임들과 비슷한... 2023-01-19
[신년칼럼]도전의 시간 될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며...
다사다난했던 2022년이 지나고 2023년이 시작됐습니다. 2022년은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었지만 마무리되어 간다는 희망이 싹트고 조심스레 코로나 이후를 이야기하는 한해였습니다.2023년에는 새로운 변이주가 출현해 코로나 재확산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에 경제 불황이 더 심해질 ... 2023-01-01
[칼럼]국내 최대 게임사 넥슨의 '카트라이더' 서비스 종료...
넥슨이 1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사의 장수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국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출시 후 같은 IP 게임을 2개 서비스하기보다 기존 '카트라이더' 서비스를 종료하고 드리프트에 집중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예상은 있었지만 넥슨에... 2022-12-12
[칼럼]국내 최고 게임전시회, 3년만에 '금의환향'... 경쟁...
'지스타 2022'가 20일 폐막했다. '지스타2022'는 2020년 초 '코로나19'의 확산이 본격화 되면서 온라인으로의 병행 개최, 부분 오프라인 개최를 거쳐 3년 만에 오프라인에서 현장 관람객들을 모두 받는 형태로 개최됐다. 올해 '지스타 2022'의 조직위 잠정 추산 누적 관람객 수는 18만 4천여... 2022-11-24
[지스타22]콘솔과 PC로 옮겨간 무게추, 대작들의 선택은 ...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중인 지스타 2022가 20일 마지막 일정을 치루고 폐막한다. 이번 지스타 2022는 국내외 게임사들이 코로나 기간 준비한 신작들을 대거 선보이며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한 행사가 됐다. 행사장 곳곳에서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까지 글로벌 게임회사들이 총출동했던 ... 2022-11-19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