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성장 플랫폼 유니티가 15일 코엑스에서 개최한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25'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유나이트 서울 2025'는 '크리에이트 투데이, 그로우 투모로우(Create Today, Grow Tomorrow)'라는 슬로건 아래 차세대 개발 솔루션 발표, 실질적인 기술 세션, 인디 프로젝트 쇼케이스,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2900여 명의 국내외 개발자 및 게임 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해 유니티의 최신 기능과 실제 적용 사례 등을 살펴보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취임 이후 한국에 처음 방문한 맷 브롬버그(Matt Bromberg) 유니티 CEO 겸 사장(CEO and President of Unity)은 "유니티 플랫폼은 개발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곳에서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모바일, PC, 콘솔 등 어떤 플랫폼으로 출시하든 안정성과 새로운 기능, 높은 품질과 범용성 사이에서 고민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 유니티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서 “한국은 유니티의 역사에서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 곳이다. 우리는 한국에서 지난 15년 가까이 함께해왔고, 한국 게임 산업을 이끄는 놀라운 혁신들로부터 늘 영감을 받아왔다"고 덧붙였다.
송민석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지난 몇년 동안 개발자 커뮤니티는 새로운 기술, 시장 변화, 그리고 창작 과정에서의 수많은 도전과 마주해 왔지만 우리는 언제나 그래왔듯 전에 없던 것을 상상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가능성을 깨웠다"며 "크리에이터 분들의 열정 덕분에 한국 게임이 성장할 수 있었다”며 “유니티는 앞으로도 개발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한국 게임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든든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애덤 스미스(Adam Smith) 유니티 엔진 부문 프로덕트 SVP(SVP of Product, Engine)는 4월 말 출시 예정인 Unity 6.1 주요 업데이트, AI 기반의 워크플로 구축 로드맵 등을 발표했다.
그는 "유니티는 가장 다양한 기기에서 최고 성능의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하고, 최고 품질의 개발 툴을 지원할 것이다. 더 높은 프레임 속도, 기기 성능 향상, 간편한 최적화를 경험할 수 있는 Unity 6.1 업데이트 외에도 올해 말 플레이어 경험을 안정화하는 데 필수적인 실시간 진단 인사이트 제공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라며 혁신적인 진화를 예고했다.
트레버 캠벨(Trevor Campbell) 유니티 APAC 디맨드 광고 사업부 총괄(Head of APAC Demand, Ads Revenue)은 유니티 그로우의 핵심 전략을 주제로 한 세션을 통해 게임 업계 관계자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그는 앱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유니티 그로우 솔루션을 소개하며, 경쟁력과 차별화된 강점을 강조했다.
48개의 다양한 기술 세션에 대한 참가자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특히 XR과 MR 등 전 산업군의 관심이 집중된 주제들이 큰 주목을 받았다. 김한얼 유니티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발표한 'XR/모바일 환경에서의 실시간 모션 트래킹 개발하기' 세션, 이우성 스코넥엔터테인먼트 Division Director가 발표한 'MR 게임 개발에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세션은 기술적인 내용을 심도 있게 다뤄 높은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컴투스의 오민선 그래픽스 및 엔진 프로그래머, 김진홍 테크니컬 아티스트가 발표한 '유니티 6 렌더 그래프를 활용한 SSAO 커스텀 사례'와 '유니티 커스텀 섀도우 솔루션 개발 사례', 네오플의 서남혁 테크니컬 디렉터가 진행한 'PC에서 모바일로: 던전앤파이터의 기술적 전환 과정' 등 실제 유니티 기반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세션도 주목을 받았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버추얼 유튜버 관련 세션에도 많은 참관객이 몰렸다. 동그라미 계원예술대학교 전임교수는 산학협력으로 운영 중인 '버추얼 유튜버(VTuber) 프로젝트'를 통해 학문적 연구와 산업적 적용이 어떻게 융합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시했다. 서국한 두리번 대표는 '버추얼 유튜버들이 부활시키는 메타버스 방송예능 콘텐츠'를 주제로 무대공연과 방송예능 콘텐츠를 아우르는 다양한 사례와 유니티로 구현된 방송 송출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했다.
이밖에 '메이드 위드 유니티(Made with Unity) 존'에서는 유니티 기반 20여 개의 게임 쇼케이스가 진행됐으며, 참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졌다. 특히 HYEONU가 개발한 '찾았냥 – 사라진 고양이와 숨은 그림들(Hidden Cat)'이 최다 득표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진행될 '유니티 어워즈 2025' 후보작으로 노미네이트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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