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100일 이카루스 "'불사의 사막' 지역 준비 중, 레이드 인던도 공개 될 것"

등록일 2014년07월28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지난 4월 15일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 '이카루스'가 서비스 100일을 맞아 게임 내 초대형 업데이트인 'THE 파르나(이하 파르나)'의 마지막 퍼즐 조각을 공개했다.

최고레벨 상향, 신규지역 및 던전 업데이트를 골자로 하는 파르나의 마지막 세 번째 업데이트에서는 신규지역인 '멸망의 공역', 두 번째 거신 '트라누아'가 공개됐으며, 특히 '멸망의 공역' 지역에서는 비공개 테스트 마지막보스였던 '즈메우'가 등장하며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서비스 하루 만에 동시 접속자 4만 명을 넘기며 새로운 MMORPG를 바라는 유저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준 이카루스. 모바일게임의 강세 속에 MMORPG의 자존심을 지키며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이어나가고 있는 이카루스 미래 청사진은 무엇일까? 게임포커스는 이카루스 개발팀 석훈 PD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이카루스가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지 100일이 지났다. 지금까지의 서비스를 평가한다면?
최근 MMORPG 시장이 경직되어 있는 상태에서 현재의 성과를 이뤄냈기 때문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시장에서 성공한 MMORPG가 많지 않았고 이카루스가 이런 시장 분위기를 조금이나마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서비스를 시작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었다면?
아무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처음 서버가 열리던 4월 16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몇 년간 만들었던 게임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고 예상보다도 더 많은 유저분들이 OBT에 참여해 주셔서 가장 기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여러가지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 있지만  다행히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고 많은 분들께서 즐겁게 즐겨 주시고 계셔서 너무나 기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Q. 게임 내 오토 캐릭터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오토 캐릭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
오토는 온라인 게임의 숙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해결해야 하고 빠르게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이카루스는 매주 오토 캐릭터 제재와 관련한 현황을 공개하고 있고 매주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오토 기능을 막고 있습니다. 요즘은 이런 오토 프로그램도 패치 노트가 있을 정도로 매우 정교하고 기술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 유저가 피해를 입지 않는 선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팰로우 소환 버그(죽은 것처럼 표시되는) 등 유저들에게 수 차례 지적되어 온 각종 버그들이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이유는 무엇인가?
아무래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예상보다 많은 유저분들이 동시에 접속해 주신 부분도 있고 저희가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놓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무엇보다 서버 안정화가 만족할 만큼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이 부분은 MMORPG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빠른 안정화를 가져오기 위해 밤낮 없이 노력하였고 서비스 초반에 비해 어느 정도 안정화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Q. 저인구 서버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예정인가?
이 부분은 해당 서버에 다양한 혜택을 추가하여 신규 유저들이 해당 서버에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구체적인 안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인데 조만간 세부적인 내용을 결정하여 공개할 예정입니다.
 
Q. 엑자란 업데이트 당시 의도와는 다르게 특정길드 혹은 연합길드가 독식을 하고 이 때문에 기존 유저들이 PvP에 대한 의욕을 잃어가고 있는 것 같다.
엑자란은 PVP를 즐기는 유저분들끼리 제한 없는 환경에서 즐겼으면 하는 의도로 제작되었습니다. 물론 이 의도에는 PVP 콘텐츠가 모든 유저가 즐기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가정이 있긴 했습니다. 그러나 예상을 했던 것보다도 펠로우나 자원 등에 대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독점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연합길드 시스템과 NPC 연합 시스템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이 업데이트 되면 거대 길드에 소속되지 않은 일반 유저분들은 타 길드와의 연합이나 NPC 연합에 소속되어 거대 길드에 대항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엑자란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과 펠로우는 각기 다른 영역이지만 이카루스에서의 펠로우는 이미 또 하나의 아이템이자 가치로 인식되고 있다. 앞으로 펠로우의 가치를 게임의 어느 정도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인가?
말씀하신 아이템과 유사하게 인식된다는 내용이 바로 개발의도였습니다. MMORPG에서 가장 큰 동기 부여는 역시 아이템이고 펠로우가 단순히 이동, 전투 등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아이템의 역할을 한다면 그만큼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게임 내에서 지금과 같은 수준의 가치는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 보고 있으며 펠로우로 할 수 있는 콘텐츠의 양을 늘리고 그 활용도와 쓰임새를 다양하게 하여 라이트 유저부터 하드 유저까지 모두 즐겁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Q. 펠로우 강화 시스템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다. 어떠한 의도로 기획된 것인가?
현재 펠로우들은 등급 및 특성에 따라 한계점이 존재하는데 이를 극복해서 자신이 활용하고 싶은 펠로우를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현되었습니다. 이렇게 강화를 하게 되면 펠로우의 능력치 상승은 물론 봉인 했을 때 옵션도 좋아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금전적 가치들로 인해 부정적 의견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펠로우 강화에 대한 의견은 추가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접근성 등을 보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인스턴스던전의 짜임새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많다
인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은 내부에서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보상의 적절성이나 진행 방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으며 이를 게임 내에 반영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적인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컷신을 제공하고 있고 플레이적인 재미를 위해 인던 진행과 관련된 다양한 룰과 이벤트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가져가면서도 각 클래스 간의 인던 활용성이 평준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Q. MMORPG의 숙제라고 할 수 있는 밸런스 부분도 유저들의 불만이 있는 듯 하다. 소수 및 다수 중 어디에 비중을 두고 진행할 예정인가?
일단, 전체적 서버의 상황을 보고 형평성에 맞춰서 패치를 하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하향이나 상향보다는 하향을 하게 된다면 상향적인 요소를 함께 포함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으며 기존 플레이 패턴에서 너무 많은 변화가 요구되지 않게 하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밸런스라는 건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하고 완벽하게 맞출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우선 목표는 완전한 불합리함을 가지지 않도록 고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지금까지 공개된 콘텐츠는 이미 비공개테스트에서 경험했던 콘텐츠가 대부분이었다.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향후에는 '불사의 사막'이라는 새로운 지역을 준비 중이고 다양한 PvE, PvP 형태의 컨텐츠에 대한 업데이트 계획을 세워 놓고 있습니다. 먼저, 불사의 사막은 최대 50레벨까지 성장이 가능하며 기존에 없던 사막이라는 자연 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PvE 콘텐츠로는 레이드 인던과 무한의 탑이라는 콘텐츠가 준비 중이며 PvP 콘텐츠로는 길드 간 경쟁을 유도하는 거점전이 준비 중입니다. 거점전을 통해서는 길드 소유 펠로우나 다양한 자원에 대한 메리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소하게 즐길 수 있는 라이트한 콘텐츠에 대해서도 구상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Q. 이카루스의 해외 서비스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현재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지역 진출을 계획하고 있고 이외 지역도 고려하고 있다. 전체적인 부분은 국내 서비스 일정과 함께 놓고 다양한 고려를 하면서 결정할 예정입니다.
 
Q. 유저들에게 한마디
100일 간 이카루스를 즐겨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근래 몇 년 간 시장에서 성공한 MMORPG를 볼 수 없어서 개발자로서 또한 유저로서 많은 아쉬움이 있었는데 많은 분들의 사랑으로 인해 이카루스가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에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예정이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이카루스와 펠로우 시스템에 대한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재미있는 이카루스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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